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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우(flow)의 요인이 VR 영상콘텐츠와 HMD의 지속이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Effect of Flow Factors on the Continuing Use of VR video Contents and HMD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7, 2019년, pp.793 - 800  

이준상 (Department of Product Design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박준홍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Honam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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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VR 기술은 하드웨어와 디스플레이의 변화로 인해 HMD를 이용한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VR 영상콘텐츠와 HMD는 인간의 오감과 컴퓨터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해지고 있다. VR 이용자 관점에서 플로우를 기반으로 VR 영상콘텐츠와 HMD의 지속이용에 관한 주제로 접근하였다. 독립변수인 Flow의 구성 요인을 실재감이나 몰입감, 상호작용으로 설정하였다. 설문조사 기관을 통해 의뢰한 450명의 이용자 중 400명의 남녀 이용자들의 자료를 연구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플로우는 VR 영상콘텐츠와 지속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플로우는 HMD와 지속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VR 영상콘텐츠와 HMD의 지속이용을 높이는 플로우 요인 중 가장 큰 영향력으로 작용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차세대 VR 산업의 방향성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VR technology has been able to enjoy VR content using HMD due to changes in hardware and displays. VR video contents and HMD are becoming interactive through human senses and computer interfaces. Based on flow based on VR user's perspective, VR video contents and HMD were approached as sub...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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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용자들의 가상현실 체험과 콘텐츠 소비는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최근 국내에서도 가상현실 체험관, 상설 전시장, 테마파크 등이 활성화되어 다양한 VR 체험 공간이 마련되었다. VR 영상콘텐츠와 HMD의 지속이용을 높이는 플로우 요인 중 가장 큰 영향력으로 작용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연구의 문제로 삼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플로우가 VR 영상콘텐츠와 지속이용에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첫째, 플로우가 VR 영상콘텐츠와 지속이용에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플로우가 HMD와 지속이용에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플로우는 지속이용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상호작용이란 VR 영상콘텐츠, HMD 체험 중 오감을 통한 자극을 받는 정도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VR 영상콘텐츠와 HMD 이용에 있어 사용자가 실재감을 통해 몰입하고 집중하는 상태, 즉 상호작용을 통해 심리적인 경험을 유지하는 상태를 플로우라고 정의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위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연구목적과 적합하게 설문을 수정하였다.
  • VR 영상콘텐츠와 HMD의 지속이용을 높이는 플로우 요인 중 가장 큰 영향력으로 작용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연구의 문제로 삼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플로우가 VR 영상콘텐츠와 지속이용에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플로우가 HMD와 지속이용에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는 VR 시장을 활성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플로우가 VR 영상콘텐츠와 HMD의 지속이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위해 실재감, 몰입감,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데에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른 VR 영상콘텐츠, HMD 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많은 VR 관련 기업들이 VR 영상콘텐츠, HMD의 대중화 전략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확인 결과를 통하여 향후 좀 더 실증적인 시장 확산전략 및 보급화를 마련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둘째, 플로우가 HMD와 지속이용에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플로우는 지속이용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많은 VR 관련 기업들이 VR 영상콘텐츠, HMD의 대중화 전략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 플로우는 VR 영상콘텐츠 사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플로우는 HMD 사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3 ‘상호작용은 HMD 사용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 가설 2-3 : 상호작용은 HMD 사용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플로우는 지속이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VR 영상콘텐츠, HMD는 지속이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1 : VR 영상콘텐츠는 지속이용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2 : HMD는 지속이용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가설 2, '플로우는 HMD의 지속이용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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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 영상콘텐츠 시청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플로우 요인은 무엇인가? VR 영상콘텐츠를 시청함에 실제감, 몰입감, 상호작용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연구결과 실재감이 가장 높게 평가된다. VR 영상콘텐츠가 가지는 실재감과 몰입감을 통한 상호작용이 VR 영상콘텐츠를 구성하는 화질, 사운드 등을 통하여 지속이용에 대한 원인으로도 작용된다.
플로우의 13가지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Flow는 특정 활동에 참여하는 자신의 기술 수준과 활동의 난이도가 동등할 때 발생하는 심리상태를 의미하고, 공간과 시간 자신의 상태까지도 잊어버리는 몰입된 상태를 의미한다[8]. 플로우는 13가지 구성요소로 1. 현실감, 2. 도전감, 3. 통제감, 4. 탐색적 행동, 5. 주의집중, 6. 관여, 7. 최저자극수준, 8. 즐거움, 9. 긍정적 감정, 10. 숙련도, 11. 시간 왜곡, 12. 상호작용, 13. 원거리 실재감,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구성 개념들로 정의하거나 원인변수의 결과로 플로우를 의미 한다[9].
VR이란 무엇인가? VR이란 컴퓨터를 활용한 가상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들을 일컫는 것이며, 컴퓨터를 활용하여 구축된 가상공간 안에서 시각, 청각 등 인간이 오감을 통해 느끼는 상호작용을 만드는 기술이다[1]. VR 콘텐츠의 영상은 이용자가 바라보는 시점과 방향에 따라 기획자가 의도한 대로 관객의 시선을 유도하기는 무척 힘들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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