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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빅데이터를 활용한 패션쇼에 대한 소비자 인식 연구
A Study of Consumer Perception on Fashion Show Using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3 no.3, 2019년, pp.85 - 100  

김다정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승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changes in consumer perceptions of fashion shows, which are critical elements in the apparel industry and a means to represent a brand's image and originality. For this purpose, big data in clothing marketing, text min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techniques were applied. This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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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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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빅데이터 수집을 위해 포탈사이트인 네이버, 다음 블로그와 카페, 지식IN(팁), 뉴스, 웹문서의 등에서 '패션쇼 ' 키워드 관련의 2015-2018년도 총 4년간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패션쇼에 대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한 후 연관 키워드를 분석하여 소셜 네트워크 정보를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패션쇼 방향에 대하여 평가하고 패션쇼에 대한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빅데이터 자료의 텍스트 마이닝(데이터 수집 및 정제, 텍스트 마이닝, 워드 클라우딩)을 위해 Textom 3.
  • 본 연구에서, 우선, 문헌 연구를 통해 다양한 측면으로 활용되고 있는 패션쇼의 특징과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관심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패션쇼 영향력을 시각화 분석을 실행하여 도출하고자 한다. 도출한 결과에 의하여 미래의 패션쇼 방향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마케팅 전반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의류산업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자 브랜드의 이미지와 독창성을 전달하는 수단인 패션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현재의 패션쇼의 효용성 및 의미를 도출하여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한국의 대표적인 소셜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실시하므로 한국패션산업과 관련한 서울패션쇼 선행연구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한국 패션산업의 세계적 경쟁력 강화를 모토로 하는 서울 패션위크에 대한 사례분석 연구에서는, 서울 패션위크는 시즌을 거듭하며 주요 프로그램 구성의 어려움, 일시적인 후원, 분산된 장소 등의 문제로 2011년~2016년 5년간 서울 패션위크만의 뚜렷한 정체성과 이미지를 구축하지 못하였다고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 우선, 문헌 연구를 통해 다양한 측면으로 활용되고 있는 패션쇼의 특징과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관심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패션쇼 영향력을 시각화 분석을 실행하여 도출하고자 한다. 도출한 결과에 의하여 미래의 패션쇼 방향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쇼’에 관련된 주요 키워드 간 연결망 분석을 위하여 상위 40개 단어에 대하여 네트워크를 시각화하여 노드(node)들의 상호 관계 표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류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독창성을 전달하는 중요 수단인 패션쇼가 소비자에게 어떠한 키워드로 인식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연구는 두 단계로 수행된다.
  • 본 연구에서는 의미연결망 분석을 위하여 상위 40개 단어에 대하여 연결중심성을 분석하였다. 연결중심성 순위로는 패션쇼 전기 기간에는 모델 (0.
  • 본 연구는 최근 마케팅 전반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의류산업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자 브랜드의 이미지와 독창성을 전달하는 수단인 패션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현재의 패션쇼의 효용성 및 의미를 도출하여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14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네이버와 다음의 블로그, 카페, 지식IN(팁), 뉴스, 웹문서를 통해 '패션쇼'라는 키워드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
  • 이번 연구에서는 앞선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홍보 수단으로서의 패션쇼의 역할과 커뮤니케이션 특성 및 소비자들과의 소통의 방식, 패션쇼 전시관람 경험에 대한 반응을 빅데이터 언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다. 패션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네이버, 다음 포털 등의 소셜네트워크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패션쇼의 영향력과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번 연구에서는 앞선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홍보 수단으로서의 패션쇼의 역할과 커뮤니케이션 특성 및 소비자들과의 소통의 방식, 패션쇼 전시관람 경험에 대한 반응을 빅데이터 언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다. 패션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네이버, 다음 포털 등의 소셜네트워크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패션쇼의 영향력과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키워드 ‘패션쇼’에 대한 빅데이터를 수집한 후 연관 키워드를 최근 4년을 바탕으로 전기와 후기 기간으로 나누어 소비자들의 관심사를 분석하여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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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인터넷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는 많은 정보가 생성되며, 분야별 필요에 따라 수집 가능한 방대한 분량의 자료를 빅데이터라고 한다. 이 같은 빅데이터에는 많은 인터넷 이용자들의 실질적인 의견이 표현되어 있다.
패션쇼의 한계는 무엇인가? 단순히 상품을 디스플레이 하는 것과는 달리, 패션쇼의 경우, 실제 모델을 통해 움직이는 형태로 상품을 제시하므로 패션 상품의 최신유행 감각을 전달하는데 가장 좋은 수단이다. 하지만, 다른 판촉 활동에 비해 쇼장의 규모에 따라 수용인원이 제한적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Ahn, Hwang, & Jung, 1999). 디자이너의 독특한 개성과 작품세계를 제품의 특성에 간접적으로 전달하며 여기에 패션쇼와 같은 전문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결합함으로써 패션브랜드는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Lim, Shin, Kim, & Lee, 2001).
패션 관련 빅데이터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패션 관련 빅데이터 연구로는, 현재 패션업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빅데이터의 활용 사례분석 및 산업 동향에 관한 연구(C. Kim & J. Lee, 2018; Lee & Choi, 2017; Yun, 2017), 의류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활용 전략에 대한 연구(Song, Jeoung, Jang, & Park, 2018),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에 관한 연구(Eom & Oh, 2017) 등이 있다. 최근 패션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스포츠웨어 중 골프의류, 골프웨어에 대한 연구(Lee & Lee, 2018; Lee,Lee,&Lee,2018 )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골프의류시장의 흐름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데이터 정제작업을 실시하여 텍스트마이닝과 의미연결망분석, TF-IDF로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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