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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을 위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임파워먼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Empowerment, Self-directed Learning, and Happin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7, 2019년, pp.61 - 67  

박정하 (동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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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에게 영화를 활용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셀프리더십, 임파워먼트,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참가자는 총 60명의 간호대학생으로 자료수집기간은 2017년 3월 7일부터 6월 13일까지이다. 데이터는 SPSS WIN 24.0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로 분석되었다.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은 총 13차시로 구성되었고, 셀프 메니지먼트, 셀프 트레이닝, 셀프 브랜딩에 대한 내용으로 14편의 영화가 활용되었다.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은 교육 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4.38, p<.001). 세부항목으로, 행동중심적 전략, 자연보상적 전략 및 건설적 사고전략가 모두 유의하였다. 임파워먼트도 교육 후 유의하게 증가하였고(t=-5.83, p<.001), 개인적능력, 집단인식 및 자기결정도 모두 유의하였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도 교육 후 높았고(t=-3.31, p=.002), 학습계획과 학습실행이 유의하였다. 더불어, 간호대학생의 행복감도 교육 후 유의하게 높았다(t=-4.49,p<.001). 본 연구결과, 영화를 활용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임파워먼트, 자기주도 학습능력 및 행복감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향후 교육중재로 유용하게 활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self-leadership program using films to nursing students and to confirm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empowerment, self-directed learning and happiness. The study participants were 60 nursing students, the data was collected from March 7, to June 13, 2017.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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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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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화를 활용한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임파워먼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행복감의 변화를 확인하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실험설계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에게 총 14편의 국내외 영화를 활용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의 결과,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임파워먼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행복감이 모두 유의하게 상승하여 영화를 활용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의 효과와 교육적인 의의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에게 영화를 활용한 셀프리더십 교육을 실시한 후 셀프리더십,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임파워먼트,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 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자 기술인 리더십을 향상 시키기 위해 영화를 활용한 교육으로 리더로서 간접체험을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서 향후 영화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 구성 및 교수학습방법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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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리더십이란? 특히, 의료인력자원 중 가장 많은 간호사의 리더십 발휘가 필수적이고, 경력에 따라 차별화된 역할이 요구되며[2] 각각의 특성에 맞는 리더십이 제시될 필요가 있어 예비간호사인 간호대학생에서는 셀프 리더십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4]. 셀프리더십이란 개인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스스로 변화시켜서 자신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뜻한다[2]. 효과적인 셀프리더십은 학습을 통해 얻어질 수 있으므로 간호대학생이 졸업 후 신규간호사로서 새로운 업무환경에 적응하며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셀프리더십 교육이 필요하다[5].
셀프리더십이 향상되었을 때 어떠한 영향을 미치나? 셀프리더십은 개인에게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셀프리더십이 향상되면 자기주도적 학습력이 증가하므로[6] 의학기술과 정보의 급진적인 변화, 질병의 다양화, 내외부 고객의 인권강화 및 병원서비스의 질적 향상 등이 강조되는 최근 임상현장의 상황에 맞추어 자신의 실무역량을 높일 수 있는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보건의료환경에서 간호사의 셀프리더십이 중요한 이유는? 최근 급변하는 보건의료환경에서 병원조직이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의 자율적인 리더십 발휘가 필요하다[1]. 특히, 의료인력자원 중 가장 많은 간호사의 리더십 발휘가 필수적이고, 경력에 따라 차별화된 역할이 요구되며[2] 각각의 특성에 맞는 리더십이 제시될 필요가 있어 예비간호사인 간호대학생에서는 셀프 리더십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4]. 셀프리더십이란 개인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스스로 변화시켜서 자신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뜻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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