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6, 2020년, pp.345 - 352
정미라 (한영대학교 간호학과) , 정은 (전남과학대학교 간호학과)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empowerment, academic resilience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o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 the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00 nursing students in the three colleg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에게 긍정심리자본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은 학습몰입 능력을 향상시키고[3], 장기적인 목적달성을 위한 지속성을 동반한 열정을 의미하는 집념, 끈기, 투지의 개념인 그릿(grit)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4]. 간호학 분야의 긍정심리자본과 관련된 연구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긍정심리자본은 간호사 간호업무 수행을 함에 있어 창의성을 바탕으로 보다 능동적으로 임하며 부정적인 생각을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만족감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4]. 간호대학생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긍정 심리자본은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나 매개변수인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4,5]. | |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과 임파워먼트, 학업 탄력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은 임파워먼트, 학업탄력성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임파워먼트가 높을수록 긍정심리자본이 강화되며, 학업탄력성 수준이 높을수록 긍정심리자본이 강화되는 것이 다. 선행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학업탄력 성과 임파워먼트와의 상관관계를 본 연구는 없지만 긍정 심리자본의 하위영역인 자기효능감은 학업탄력성[27]과 임파워먼트[28]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학업 탄력성과 임파워먼트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을 높이기 위한 긍정적인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다. | |
학업탄력성이란 무엇인가? | 학업탄력성(academic resilience)은 학업 중 긍정적 성과와 관련하여 역경의 상황에서도 학업 성취가 높고, 학교생활에 대해 높은 동기와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학교 내 규범을 성실하게 따르는 능력을 의미한다[10]. 대학생의 학업 중 긍정적 성과와 관련된 학업탄력성은 학업성취나 성적 뿐 아니라 직업 영역에서의 성취에 긍정적인 연관을 보였다[10]. |
F. Luthans. (2002).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Developing and managing psychological strengths. The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6(1), 57-75.
Y. M. Kim. (2016). Mediation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between self-leadership and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7), 112-122. DOI : http://dx.doi.org/10.5762/KAIS.2016.17.7.112
E. Jeong & M. R. Jung. (2018).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student on gri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9), 309-317. DOI : http://dx.doi.org/10.14400/JDC.2018.16.9.309
Y. M. Kim. (2017).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17(7), 309-323.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7.17
I. S. Park & H. Y. Lee. (2013). The relationship of self-empowerment,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Health Service Management Review, 7(4), 13-26. DOI : http://dx.doi.org/10.18014/hsmr.2013.7.4.13
Y. S. Eo. (2015). Path analysis of empowerment, social support, organizational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3), 1683-1697.
I. S. Choi & Y. C. Chang. (2014). Mediating effects of intrinsic motiv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creativ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6), 3571-3586. DOI : http://dx.doi.org/10.5762/KAIS.2014.15.6.3571
J. Y. Park & N. R. Kim.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academic resilience scale for non-traditional student.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15(3), 215-239.
D. O. Kim, H. J. Lee & A. Y. Lee. (2020).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physical health status, depress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learning flow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1), 349-357. DOI : http://dx.doi.org10.15207/JKCS.2020.11.1.349
S. E. Jeong & J. H. Han. (2019).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characteristics, self-leadership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4), 393-404. DOI : http://dx.doi.org/10.5977/jkasne.2019.25.4.393
Y. K. Kim, S. H. Kwon & H. G. Son. (2018). The influence of perceived stress, depress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quality of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3), 1579-1593.
S. Y. Lee & K. H. Lee. (2018). Convergence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positive psychology capital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269-279. DOI : http://dx.doi.org/10.15207/JKCS.2018.9.5.269
G. M. Spreitzer. (1996).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5), 1442-1465.
B. D. Ku. (1999). Effects to transformation leadership and paternalistic leadership on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F. Luthans & C. M. Youssef-Morgan. (2007).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in the workplace: The impact of hope, optimism, and resiliency. Journal of Management, 33(5), 774-800.
E. Y. Jeong. (2013).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on career barriers and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gir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M. R. Jung & E. Jeong. (2019). Effects of empowerment and regarding standard precautions for healthcare associated infection control in nursing students experiencing clinical practice on performanc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 259-267. DOI : http://dx.doi.org/10.14400/JDC.2019.17.1.259
H. N. Lee & J. H. Kim. (2016). The influencing factors of ego-resilience and empowerment on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292-300. DOI : http://dx.doi.org/10.5762/KAIS.2016.17.8.292
K. Y. Lee & J. S. Song. (2010).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on empowerment and learn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12(4), 289-300.
S. J. Shin & E. H. Hwang. (2018).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h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3), 156-163. DOI : http://dx.doi.org/10.17496/kmer.2018.20.3.156
S. D. Kang. (2010).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Colonization of Academia. Historical Criticism, 92, 43-73.
Y. H. Seo. (2018).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academic resilience, covert narcissism,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35(4), 1156-1174. DOI : http://dx.doi.org/10.12925/jkocs.2018.35.4.1156
K. W. Seo & M. J. Kwon. (2016). Factors affecting academic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6(6), 229-240. DOI :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6.2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