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임파워먼트, 학업탄력성이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Empowerment and Academic Resilience o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6, 2020년, pp.345 - 352  

정미라 (한영대학교 간호학과) ,  정은 (전남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파워먼트, 학업탄력성, 긍정심리자본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은 Y시와 S시에 소재하고 있는 3개 대학교 간호대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9년 4월 20일부터 5월 10일까지 설문조사를 통해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은 임파워먼트(r=.610, p<.001), 학업탄력성(r=669, p<.001)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심리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업탄력성이었으며 이들의 설명력은 58.7이었다(F=19.47, p<.001).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을 강화하기 위해 학업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empowerment, academic resilience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o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 the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00 nursing students in the three colleges...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파워먼트, 학업탄력성이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업탄력성으로 이들의 설명력은 58.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파워먼트, 학업탄력성, 긍정심리자본의 관계를 파악하고,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을 높이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파워먼트, 학업탄력성과 긍정심리자본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대상자의 긍정심리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파워먼트, 학업탄력성, 긍정심리자본의 정도를 분석하여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을 높이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에게 긍정심리자본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은 학습몰입 능력을 향상시키고[3], 장기적인 목적달성을 위한 지속성을 동반한 열정을 의미하는 집념, 끈기, 투지의 개념인 그릿(grit)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4]. 간호학 분야의 긍정심리자본과 관련된 연구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긍정심리자본은 간호사 간호업무 수행을 함에 있어 창의성을 바탕으로 보다 능동적으로 임하며 부정적인 생각을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만족감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4]. 간호대학생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긍정 심리자본은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나 매개변수인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4,5].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과 임파워먼트, 학업 탄력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은 임파워먼트, 학업탄력성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임파워먼트가 높을수록 긍정심리자본이 강화되며, 학업탄력성 수준이 높을수록 긍정심리자본이 강화되는 것이 다. 선행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학업탄력 성과 임파워먼트와의 상관관계를 본 연구는 없지만 긍정 심리자본의 하위영역인 자기효능감은 학업탄력성[27]과 임파워먼트[28]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학업 탄력성과 임파워먼트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을 높이기 위한 긍정적인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다.
학업탄력성이란 무엇인가? 학업탄력성(academic resilience)은 학업 중 긍정적 성과와 관련하여 역경의 상황에서도 학업 성취가 높고, 학교생활에 대해 높은 동기와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학교 내 규범을 성실하게 따르는 능력을 의미한다[10]. 대학생의 학업 중 긍정적 성과와 관련된 학업탄력성은 학업성취나 성적 뿐 아니라 직업 영역에서의 성취에 긍정적인 연관을 보였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F. Luthans. (2002).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Developing and managing psychological strengths. The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6(1), 57-75. 

  2. S. N. Lee & J. A. Kim. (2017). Concept analysi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3(2), 181-190. DOI : http://dx.doi.org/10.11111/jkana.2017.23.2.181 

  3. Y. M. Kim. (2016). Mediation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between self-leadership and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7), 112-122. DOI : http://dx.doi.org/10.5762/KAIS.2016.17.7.112 

  4. E. Jeong & M. R. Jung. (2018).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student on gri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9), 309-317. DOI : http://dx.doi.org/10.14400/JDC.2018.16.9.309 

  5. Y. M. Kim. (2017).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17(7), 309-323.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7.17 

  6. I. S. Park & H. Y. Lee. (2013). The relationship of self-empowerment,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Health Service Management Review, 7(4), 13-26. DOI : http://dx.doi.org/10.18014/hsmr.2013.7.4.13 

  7. E. H. Kim. (2016). Relationships of nursing professionalism, self-leadership and empowerment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4(1), 532-541. DOI : http://dx.doi.org/10.15205/kschs.2016.4.1.532 

  8. Y. S. Eo. (2015). Path analysis of empowerment, social support, organizational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3), 1683-1697. 

  9. I. S. Choi & Y. C. Chang. (2014). Mediating effects of intrinsic motiv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creativ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6), 3571-3586. DOI : http://dx.doi.org/10.5762/KAIS.2014.15.6.3571 

  10. J. Y. Park & N. R. Kim.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academic resilience scale for non-traditional student.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15(3), 215-239. 

  11. J. I. Jin & N. C. Kim. (2017). Grit, academic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2), 175-183. DOI : http://dx.doi.org/10.5977/jkasne.2017.23.2.175 

  12. G. O. Noh, (2017).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and academic resilience on the level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nursing majo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2), 205-213. DOI : http://dx.doi.org/10.5977/jkasne.2017.23.2.205 

  13. S. H. Shin. (2016).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depress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1), 14-24. DOI :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1.14 

  14. D. O. Kim, H. J. Lee & A. Y. Lee. (2020).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physical health status, depress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learning flow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1), 349-357. DOI : http://dx.doi.org10.15207/JKCS.2020.11.1.349 

  15. S. E. Jeong & J. H. Han. (2019).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characteristics, self-leadership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4), 393-404. DOI : http://dx.doi.org/10.5977/jkasne.2019.25.4.393 

  16. Y. K. Kim, S. H. Kwon & H. G. Son. (2018). The influence of perceived stress, depress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quality of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3), 1579-1593. 

  17. S. Y. Lee & K. H. Lee. (2018). Convergence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positive psychology capital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269-279. DOI : http://dx.doi.org/10.15207/JKCS.2018.9.5.269 

  18. G. M. Spreitzer. (1996).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5), 1442-1465. 

  19. B. D. Ku. (1999). Effects to transformation leadership and paternalistic leadership on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20. F. Luthans & C. M. Youssef-Morgan. (2007).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in the workplace: The impact of hope, optimism, and resiliency. Journal of Management, 33(5), 774-800. 

  21. E. Y. Jeong. (2013).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on career barriers and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gir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22. M. R. Jung & E. Jeong. (2019). Effects of empowerment and regarding standard precautions for healthcare associated infection control in nursing students experiencing clinical practice on performanc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 259-267. DOI : http://dx.doi.org/10.14400/JDC.2019.17.1.259 

  23. H. N. Lee & J. H. Kim. (2016). The influencing factors of ego-resilience and empowerment on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292-300. DOI : http://dx.doi.org/10.5762/KAIS.2016.17.8.292 

  24. K. Y. Lee & J. S. Song. (2010).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on empowerment and learn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12(4), 289-300. 

  25. S. J. Shin & E. H. Hwang. (2018).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h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3), 156-163. DOI : http://dx.doi.org/10.17496/kmer.2018.20.3.156 

  26. S. D. Kang. (2010).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Colonization of Academia. Historical Criticism, 92, 43-73. 

  27. Y. H. Seo. (2018).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academic resilience, covert narcissism,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35(4), 1156-1174. DOI : http://dx.doi.org/10.12925/jkocs.2018.35.4.1156 

  28. Y. H. Choi & C. S. Jung. (2015).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self-efficacy and impower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7), 4604-4613. DOI : http://dx.doi.org/10.5762/KAIS.2015.16.7.4604 

  29. Y. J. Bae & S. Y. Park. (2014). Study on predictors of academic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3), 1615-1622. 

  30. K. W. Seo & M. J. Kwon. (2016). Factors affecting academic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6(6), 229-240. DOI :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6.2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