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6, 2019년, pp.19 - 27
최호순 (Dept. of Architecture, Keimyung Univ.)
This study aims to design educational space that will respond to changing educational curriculum and creative educational activities. The study was conducted with user centered design method in which students and teachers who actually use space participate directly in space design, moving away from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교육공간을 리노베이션하는 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이유는? | 사용자 중심 디자인에 의한 구체적인 교육공간 디자인 사례는 기존의 교육공간을 리노베이션하는 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기존의 공간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현재 공간이 가진 문제점 그리고 향후 자신들이 사용할 교육공간의 높은 관심도로 인해 적극적으로 공간 디자인에 참여하기 때문이다. | |
헨리 샤노프가 제시한 참여 디자인 개념이란? | 로렌스 할프린에 의해 시작된 참여 디자인 개념이 건축및 도시계획분야에서 구체적으로 실행된 것은 헨리 샤노프(Henry Sanoff)에 의해서이다. 헨리 샤노프가 제시한 참여 디자인 개념은 디자이너와 도시 계획가가 계획의 과정에 있어서 단지 중재자의 입장을 취하고, 실제 사용자들로 구성되는 여러 위원회들에 의한 활동의 과정을 통해 도시및 경관디자인을 수행하는 것이다.8) 이와같은 헨리 샤노프의 참여 디자인 개념은 환경디자인 계획에 있어 기존에 진행되어왔던 공간 디자이너에 의한 상향식 계획이 아닌 사용자들로 구성되는 여러 위원회들로 대표되는 시스템에 의해 디자인이 수행되었다는 점과 사용자들이 더 잘 알고 있는 자신들의 주변 환경을 디자인함으로서 성공적인 공간 계획이 가능하도록 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 |
Top-down 방식의 교육시설 계획이 지양되어야 하는 이유는? | 1955년 1차 교육과정의 탄생부터 오늘날 첨단기술 도입의 교육 환경속에서 여전히 교육공간은 구 시대적인 형태로 유지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변화할 교육법 그리고 무엇보다도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할 유연하고 학생들의 창의적 교육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공간 계획은 매우 필요 하다. 또한 교육기관이 제시하는 ‘매뉴얼’에 의해 진행되는 Top-down 방식의 교육시설 계획은 교육의 창의성 주제 저변에 사용자인 학생들과 교사의 자율성과 의견교류가 없다는 점에서 반드시 지양되어야 할 점이며, 미래의 창의적 교육공간계획은 교육시설을 가장 오래 사용하는 주체인 학생들과 교사들의 의견이 중심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 교육공간의 주체인 학생들과 교사들이 참여하는 ‘사용자 중심’의 교육공간을 계획 및디자인 하고자 한다. |
Robert Sommer, Barbara Sommer, A Practical Guide to behavioral Research, Oxford University Press, pp.63-67, 2002.
Ok, Il-Nam, A Study on the time-periodic characteristics of Korean Social Studies curriculm,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 pp.57-86, 2017.
Park, In-Woo, A Study on Technology-Based Future School,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09.
Kim, Hyun-Jin, Development of Future School Establishment and Operation Model,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7.
Lee, Kyung-Hoon, An, Eun-Hee, A Study on the Design Guideline of Multi-purpose Space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through Utilization of User Participation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7(2), 2010.
Kim, Hee-Chul, Human Computer Interaction, Scitech, p.216, 2006.
Lawrence Halprine, Modern Architects Series, International Publication, p.205, 1983.
Henry sanoff, Design with Community Participation, pp.7-15, 1990.
Jong, Jung-Won, A Study for the Design of Technology- Enhanced Future Classroom,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pp.33-34, 2009.
Kim, Hye-Jung, Lee, Moon-Sun, Song, Na-ri, Khan, Ji-Ha, User Participant Design for the Remodeling of Existing High School,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30(1), 2010.
Yoon, Suk-Hoon, 4th Industrial Revolution & Future School Facility,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4(3), 2017.
Hwang, Dong-Ho, A Study on User Satisfaction after Improvement of School Space through Participatory Space Desig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Spatial Design, 14(2), 2019.
Choi, Joo-Young, Park, Sung-Jun, A Classroom Design Plan based on the Biophilic-Desig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6(3), 20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