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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9 no.4, 2019년, pp.503 - 513
이경희 (신한대학교 치위생학과) , 최윤영 (신한대학교 치위생학과)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effects of smart-learning on the educa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on 135 students in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 from a single university, with a pre-test implemented in order to verify the homogeneity of the exper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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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학과에서 어떤 장점 때문에 강의식 수업이 주를 이루는가? | 치위생학과의 수업에서도 마찬가지로 강의식 수업이 주를 이루는데, 이는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내용을 효율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며, 특히 국가시험을 준비해야하는 치위생학과의 특성과 맞물려 최근까지도 치위생학과의 수업은 주로 강의식으로 진행되고 있다[4]. 그러나 강의식 수업은 교수자 중심의 수동적 접근법이며, 배움보다는 가르침 위주여서 전문가로서 새로운 이론, 기술 등을 스스로 찾아보고 학습하여 익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5]. | |
스마트러닝은 강의식 수업의 어떠한 단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가? | 치위생학과의 수업에서도 마찬가지로 강의식 수업이 주를 이루는데, 이는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내용을 효율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며, 특히 국가시험을 준비해야하는 치위생학과의 특성과 맞물려 최근까지도 치위생학과의 수업은 주로 강의식으로 진행되고 있다[4]. 그러나 강의식 수업은 교수자 중심의 수동적 접근법이며, 배움보다는 가르침 위주여서 전문가로서 새로운 이론, 기술 등을 스스로 찾아보고 학습하여 익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5]. 또한 전통적인 강의 방법은 단방향의 일방적인 교수법으로 학습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흥미를 유발하는 기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6]. | |
스마트러닝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강의식 수업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대체 교육으로 스마트러닝(Smart-learning)이 대두되고 있다. 스마트러닝이란 2010년대에 등장한 개념으로 기존의 이러닝(e-learning: 온라인과 데스크탑으로 접근 가능한 디지털 교과서와 온라인 기반의 수업 및 평가가 주요 내용)에 스마트기기라는 매체가 포함된 한 단계 발전된 개념이다[7,8]. 현대사회에서 스마트폰은 필수품이 되었고, 높은 휴대성으로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다양한 컨텐츠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접근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개개인의 일상생활과 교육 환경에 많은 변화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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