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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감형 게임을 위한 운동 동작 기반 인터페이스 설계
Interface Design for Motion-Based Physical Interactive Gam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4, 2019년, pp.15 - 26  

장원준 (숭실대학교 정보통신소재융합학과) ,  길영익 (숭실대학교 정보통신소재융합학과) ,  서혜란 (숭실대학교 정보통신소재융합학과) ,  성보경 ((주)피디케이리미티드) ,  김다인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고일주 (숭실대학교 정보통신소재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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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감형 게임은 현대인의 신체활동을 늘릴 수 있는 대안으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운동성과 관련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체감형 게임을 위한 운동 동작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한다. 운동 상황에서 사용되는 운동 동작으로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달리기 기반 체감형 게임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운동성이 내포된 동작을 콘텐츠에 적용함과 동시에 게임 오브젝트를 활용하여 운동 프로그램 형태로 운동 동작을 유도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 설계한 인터페이스는 ICT기술을 적용하여 제작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고, 확장성이 높은 특성으로 인해 다른 종목의 체감형 게임 인터페이스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interface for the physical interactive game based on the exercise movement was designed. The interface which uses exercise motion detects was designed and applied to the physical interactive game. As a result, this application to the contents was made possible by combining the phys...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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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체감형 게임의 운동 효과증대를 위한 운동 동작 기반의 체감형 인터페이스를 제작한다. 그리고 이를 콘텐츠에 적용하기 위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달리기를 소재로 체감형 게임을 구현한다.
  • 단순히 몸을 많이 움직이는 체감형 게임은 재미를 제공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의 목적에 맞는 운동효과를 제공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운동 동작 기반 체감형 게임의 인터페이스 개발에 앞서 트레이닝 상황에서 많이 사용하는 운동 동작을 정의하고, 정확한 동작을 적용하여 기존 체감형게임 인터페이스보다 높은 운동 효과를 플레이어에게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체감형 게임의 인터페이스를 생각하고 체험을 시작한 플레이어에게 예상하지 못한 운동 동작 기반 체감형 인터페이스 경험을 제공하고, 게임 체험을 통해 운동 효과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운동 동작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이를 기반으로 체감형 달리기 게임을 구현하였다. 특히 스포츠와 IT기술이 융합된 형태의 체감형게임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운동성이 내표된 새로운 체감형 인터페이스와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제작하는 시도를 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 그리고 소도구형 인터페이스는 전체 신체를 인식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나 단순한 센서를 목적에 맞게 재해석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다른 분야 또는 종목으로의 확장이 용이하다. 본 논문에서는 다른 분야로의 확장이 용이한 소도구형 인터페이스의 단점을 보완하여 트레이닝 상황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운동동작을 적용하고 플레이어의 정확한 동작을 유도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자 한다.
  • 체감형 게임의 인터페이스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기존의 인터페이스를 맨몸형과 소도구형으로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제자리 달리기 동작은 달리기 기반 체감형 게임의 기본 동작이 되며, 유산소 운동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선정하였다. 무릎을 골반위치까지 올리고 양 발을 번갈아가며 실시하도록 한다.
  • 체감형 운동 게임은 실제 트레이닝 시 지루하게 느낄 수 있는 운동 동작의 반복 행위를 재미를 더해 즐겁게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단순히 몸을 많이 움직이는 체감형 게임은 재미를 제공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의 목적에 맞는 운동효과를 제공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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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감형 운동 게임의 목적은? 체감형 운동 게임은 실제 트레이닝 시 지루하게 느낄 수 있는 운동 동작의 반복 행위를 재미를 더해 즐겁게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단순히 몸을 많이 움직이는 체감형 게임은 재미를 제공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의 목적에 맞는 운동효과를 제공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체감형 게임과 다른 기능성 게임의 차이는? 체감형 게임은 다른 기능성 게임과는 다르게 자신의 몸으로 게임을 제어하기 때문에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과 운동성이 부각되는 특징을 가진다[6]. 사용자가 게임을 즐기면서 상황에 맞게 능동적으로 신체를 움직여 운동효과를 제공받으며, 자신이 게임 속에서 행동한다는 기분을 느끼면서 몰입을 통해 효과적인 운동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체감형 게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체감형 게임은 다른 기능성 게임과는 다르게 자신의 몸으로 게임을 제어하기 때문에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과 운동성이 부각되는 특징을 가진다[6]. 사용자가 게임을 즐기면서 상황에 맞게 능동적으로 신체를 움직여 운동효과를 제공받으며, 자신이 게임 속에서 행동한다는 기분을 느끼면서 몰입을 통해 효과적인 운동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게임의 유희적인 특성과 운동성을 접목한 체감형 게임에서는 몰입과 운동성을 부각할 수 있는 체감형 게임에 맞는 동작 인터페이스를 제작해야하며, 다양한 운동과 운동 프로그램과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대중화하기 위한 노력을 시도해야 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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