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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계약직의 평가관리, 성과, 교육훈련 간의 관계: 지방자치단체 인사담당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Evaluation Management and Performance of Indefinite-term Contract Workers in Local Governments: Moderating Effect of Trai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1 - 9  

사용진 (계명대학교 행정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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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 무기계약직의 평가관리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교육훈련이 평가관리와 성과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무기계약직의 평가관리는 성과관리에 긍정적이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조절효과의 크기는 작지만, 교육훈련은 평가관리와 성과의 관계에 있어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 무기계약직을 대상으로 인사관리의 구성요소들 간의 양적관계를 검증함으로써 무기계약직 선행연구들의 연구 범위 및 영역의 확장과 후속연구 수행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는 무기계약직의 인사관리를 담당하는 공무원과 조직이 보다 실질적이고 합리적인 무기계약직을 위한 인사관리 지침 및 방안을 구축하는 것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empirically explore the link between evaluation management and performance of indefinite-term contract workers in local governments, perceived by public officials who are responsible for managing indefinite-term contract workers in local governments. In addition, this study exa...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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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준 높은 평가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검증의 일환으로, 평가관리 수준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본 연구의 또 다른 목적은 무기계약직의 평가관 리와 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 교육훈련이 갖는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것에 있다. 즉,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훈련의 시행은 평가관리와 성과 간의 영향관계를 변화 시킨다는 연구가정을 기반으로 교육훈련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2].
  • 본 연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 무기계약직의 평가관리가 근로자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무기계약직의 교육훈련이 평가관리와 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 조절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지자체 인사담당공무원들은 무기계약직의 평가관리가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이 검증되었다.
  • 상기의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무기계약직의 평가관리와 성과의 긍정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H1). 또한, 평가관리와 성과의 관계에서 교육훈련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H2).
  • 이러한 본 연구의 중요성과 학문적 그리고 실무적으로 기여하는 부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갖고 있다. 먼저, 무기계약직의 성과, 평가관리 그리고 교육훈련의 실증적 관계를 분석하려는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본 연구는 무기계약근로자가 아닌 지방자치단체 인사담당 공무원의 인식조사를 근거로 변수들 간의 실증적 관계를 도출하였다. 초기 연구설계 단계에서, 무기계약직을 대상으로 한 인식조사 수행에 대해 고민하였으나, 여러 환경적 제약으로 인해 수행되지 못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 무기계약직의 평가관리가 근로자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무기계약직의 교육훈련이 평가관리와 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 조절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 상기의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무기계약직의 평가관리와 성과의 긍정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H1). 또한, 평가관리와 성과의 관계에서 교육훈련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H2).
  • 이러한 논의를 종합하여, 본 연구의 목적 및 중요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겠다. 첫째,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지방자치단체 무기계약직의 평가관리와 성과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에 있다. 현재 지방자치단체의 무기계약직에 대한 평과관리 수준은 체계적이라 할 수 없다.

가설 설정

  • H1: 지방자치단체의 무기계약직의 평가관리는 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지방자치단체의 무기계약직의 교육훈련은 평가 관리와 성과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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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가 관리의 긍정적 효과를 추구하는 방법은? 교육훈련과 평가관리는 개별적으로 수행되어야 할것이 아니라, 서로 긴밀하게 연동되어 수행될 때, 평가 관리의 긍정적 효과가 증대한다[15]. 즉, 평가관리의 결과에 근거하여 교육훈련의 수요를 예측하고 이에 따라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반대로 근로자의 교육훈련 이수 결과를 다시 근무평정에 반영하는 등 교육훈련과 평가 관리 상호간의 피드백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때 평가관 리의 보다 큰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일반적으로 무기계약직은 정규직 공무원에 비해 자신의 직무에 대한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이 낮은 편이다 [1][14].
무기계약 근로자란 무엇인가? ‘행정안전부 무기계약 및 기간제 근로자 등 운영규 정’(행정안전부 훈령 제106호)에 근거하자면, 무기계약 근로자란 “상시적·지속적으로 공무원의 사무를 보조하기 위하여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을 체결한 자로서 공무원이 아닌 자”로 명시하고 있다[4]. 또한, 김병국 & 김필두(2013)는 지방자치단체 무기계약근로자를 비정규직인 기간제, 단시간 노동자 중, 2년 이상의 노동 기간을 유지하고 있는 근로자 가운데 지방자치단체와 근로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무기계약)을 체결한 민간인 신분의 정규직 근로자로 정의하고 있다[5].
공무원의 교육훈련이 가지는 특징은? 정부조직에서의 교육훈련은 “공무원에게 직무수행상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고 가치관과 태도를 발전 지향적으로 개선시키고자 하는 인사 기능”을 의미한다 [8]. 다시 말해, 공무원의 교육훈련은 공무원이 담당하고 있는 직무에 대한 직무수행능력, 지식, 기술 등을 향상시키고자하는 일차적인 목적과 공직을 수행하는 공직자로서의 공직 가치, 윤리, 근무태도 등을 함양시키고 자하는 보다 근본적인 목적을 동시에 갖고 있다. 다양 하고 복잡한 행정수요에 보다 합리적으로 그리고 정확 하게 대응하고, 또한 급변하는 사회·경제·정치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공무원 교육훈련의 역할과 기능은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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