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정보과 수업 설계에서 백워드 디자인의 '이해'와 교육목표분류학의 6단계 비교 분석

A Compare of 'Understanding' in Backward design an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in Informatics

초록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백워드 디자인은 목표와 평가의 일관성을 고려하고, 지식의 본질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수업 설계 방식과 달라서 현장의 교사들이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과의 관점에서 교사들에게 익숙한 교육목표분류학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기 위한 목적이 있었다. 분석 결과, 백워드 디자인에서 어려워하는 '이해'의 6관점은 수준(hierarchy)이 없다고 했지만, 교육목표분류학에서 제시한 6단계의 수준(a hierarchy of six levels)과 유사한 것으로 논의되었다. 새로운 이론이 제시될 때, 해당 지식을 받아들이고 적용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본 연구는 새로운 이론에 대해서 충분한 분석을 토대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The backward design suggested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akes into consideration the consistency between a goal and its evaluation, and emphasizes the essence of knowledge. However, the method for designing lesson plans is different from those of the past and, as a result, teachers in the field have experienced some difficulty in applying the design. Accordingly, this study was aimed at examining the differences between the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with which teachers are familiar and the viewpoint of informatics. The result of the analysis indicated no difference when applying the hierarchy of the six-sided view of the concept of understanding, of which teachers felt some difficulty in terms of applying the backward design. However, the analysis did show some similarity to the hierarchy of the six levels suggested in the taxonomy of the educational objectives. In general, when a new theory is suggested, it is very difficult for it to be accepted and applied. This study holds significance in that it suggests that a new theory must be accepted on the basis of sufficient analysis along with the necessity of efforts to be dedicated in order to increase its applicability.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백워드 방식
백워드 방식이란?
목표와 평가의 긴밀성을 고려하되, 지식의 본질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Tyler와 Bruner 이론의 절충방식이라 할 수 있다

백워드 방식은 목표와 평가의 긴밀성을 고려하되, 지식의 본질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Tyler와 Bruner 이론의 절충방식이라 할 수 있다[2][3]. 즉, Tyler(1949)의 목표모형 틀에서 목표와 평가의 일치를 강조하고 있으며, 영속적 이해를 돕는 본질적 질문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재구조화하도록 한다[4].

이해중심 교육과정
이해중심 교육과정이 강조하는 것은?
학생들의 이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육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의 개선을 강조한다

학교의 수업과 평가가 기본적인 사실과 기술만을 강조하고, 개념이해, 문제해결, 사고를 강조하지 않는 것에 기인[1]하여 새로운 변화를 고려한 방식이 교육과정에 도입된 것이다. 이해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이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육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의 개선을 강조한다. 즉, 전이성 높은 핵심지식과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학습자 스스로 의미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이 있다.

이해중심 교육과정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초점은?
전이성 높은 핵심지식과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학습자 스스로 의미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이 있다.

이해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이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육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의 개선을 강조한다. 즉, 전이성 높은 핵심지식과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학습자 스스로 의미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