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9, 2019년, pp.351 - 361
김영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 peer evaluation method on the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competency, learning attitude, critical thinking and self-leadership of graduating nursing students. A survey using a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326 nursing students.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동료평가의 역할은? | 따라서핵심기본간호술 술기능력 평가는 협업 테스트가 개인 테스트보다는 오히려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비판적인 분석을 통해 심층적인 학습이 이루어져서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되므로[23], 다면적인 방법을 활용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평가방법으로서의 실습교육 표준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동료평가 과정은 간호학생의 대인관계 기술과 전문성을 향상시키므로 간호사의 실무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동료평가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6]. 의과대학생 대상의 동료평가 연구에서 동료는 서로 자주 상호작용하므로 행동에 대한 올바른 판단을 제공하는 독특한 위치에 있어서 의과대학생의 71%에서는 동료를 평가하는 것이 편안하다고 하였으며[5], 동료평가는 학업의 질적 향상과 전문성을 평가하는데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고 하였다[7]. | |
간호학생의 실기능력 저하가 문제점으로 대두된 이유는? | 간호학생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으로는 전공지식과 간호술의 통합적용능력, 문제해결을 위한 비판적사고 능력, 리더십 능력 등으로 이것은 향후 간호사로서의 정체감을 형성하고 임상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본역량 증진에 필수적인 사항이다[1]. 그러나 간호학 실습 교육은 주로 관찰(37.4%)과 구두설명(32.4%)으로 진행이 되면서 학생들의 실기능력 저하가 문제점으로 대두되었다[2]. 이에 환자를 안전하게 간호하는 임상수행능력의 부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교육이 필수적으로 대두되기시작했으며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의 하나가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이다[3]. | |
간호학생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간호학생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으로는 전공지식과 간호술의 통합적용능력, 문제해결을 위한 비판적사고 능력, 리더십 능력 등으로 이것은 향후 간호사로서의 정체감을 형성하고 임상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본역량 증진에 필수적인 사항이다[1]. 그러나 간호학 실습 교육은 주로 관찰(37. |
K. S. Chung,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www.nursenews.co.kr/main/main.asp (accessed July.14, 2019)
Y. H. Kim, "The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Program on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Competency, Clinical Competenc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9, pp.362-373. 2018. DOI:http://dx.doi.org/10.5762/KAIS.2018.19.9.362
R. A. Kovach, D. S. Resch, S. J. Verhulst, "Peer Assessment of Professionalism:A Five-Year Experience in Medical Clerkship",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Vol.24, pp.742-746. 2009. DOI:https://doi:10.1007/s11606-009-0961-5
B. S. Kam, M. J. Kim, S. I. Joo, S. J. Yune, S. U. Im, S. Y. Lee, S. Yoon, S. Y. Baek, "Relationship of Peer-and Self Assessments in the Anatomy Laboratory and Academic Performance of Gross Anatomy", Korean Association of Physical Anthropologists, Vol. 31, No.1, pp.1-7, 2018. DOI:https://doi.org/10.11637/kjpa.2018.31.1.1
J. Tornwall, "Peer assessment practices in nurse education: An integrative review", Nurse Education Today, Vol.71, pp.266-275, 2018. DOI:https://doi.org/10.1016/j.nedt.2018.09.017
Y. J. Bae, The Effects of Self-evaluation and Peer-evalu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Disposition,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Kook min, Seoul, Korea, pp.1-20, 2009.
S. P. O'Kell,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 Readiness for Self-Directed Learning and Teaching Preference of Learner Nurses in one Health District", Nurses Education Today, Vol.8, pp. 197-204, 1988. DOI:https://dx.doi.org/10.1016/0260-6917(88)90149-9
S. J. Psung,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Learning Attitud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Infant Care,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onnam, Kwang Ju, Korea, pp.1-43,2014.
C. Y. Cheng, H. M. Tsai, C. H. Chang, S. R. Liou, "New Graduate Nurses' Clinical Competence, Clinical Stress, and Intention to Leave: A Longitudinal Study in Taiwan", The Scientific World Journal, 2014. DOI:http://dx.doi.org/10.1155/2014/748389
E. S. Jung, A Study on High-school Students 'English Writing and Interest through Peer-evaluation and gSelf-evaluation Comparison and Analysis ,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Chung-Ang, Seoul, Korea, pp.1-18, 2013.
S. Gray, M. Wheat, M. Christensen, J. A. Craft, "Peer-to-peer and academic support in developing clinical skills excellen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An exploratory study", Nurses Education Today, Vol.73, pp.7-12, 2019. DOI:http://dx.doi.org/10.1016/j.nedt.2018.10.006
S. S. Bang, Relationship among essentials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performance, stress from work and work capability of new clinical nurse,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ahmyook, Seoul, Korea, pp.5-14, 2014.
H. A. Alharbi, A. F. Almutairi, E. M. Alhelih, A. S. Alshehry, "The Learning Preferences among Nursing Students in the King Saud University in Saudi Arabia: A Cross-Sectional Survey" Nursing Research and Practice, Vol.2017, pp.1-7, 2017. DOI:https://dx.doi.org/10.1155/2017/3090387
S. Y. Hwang,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onnam, Gwangju, Korea, pp.5-14, 2003.
Z. Ghazivakili, R. N. Nia, F. Panahi, M. Karimi, H. Gholsorkhi, Z. Ahmadi. "The role of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learning styles of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Advances in Medical Education & Professionalism. Vol.2, No.3, pp.95-102, 2014.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tholic, Seoul, Korea, pp.3-32, 2004.
V. L. Silva, S. H. Camelo, M. I. Soares, Z. M. Resck, L. D. Chaves, F. C. Santos, L. A. Leal, "Leadership Practices in Hospital Nursing: A Self of Manager Nurses", Revista da Escola de Enfermagem da USP, 2017. DOI:http://dx.doi.org/10.1590/s1980-220x20160995032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