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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성 표본 추출과 적층 딥 네트워크에 기반한 은행 텔레마케팅 고객 예측 방법
A Method of Bank Telemarketing Customer Prediction based on Hybrid Sampling and Stacked Deep Networks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5 no.3, 2019년, pp.197 - 206  

이현진 (숭실사이버대학교 ICT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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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emarketing has been used in finance due to the reduction of offline channels. In order to select telemarketing target customers, various machine learning techniques have emerged to maximize the effect of minimum cost. However, there are problems that the class imbalance, which the number of mark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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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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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혼성 표본 추출과 적층 딥 네트워크를 결합하여 은행의 텔레마케팅 가망 고객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정확도, 정밀도, 재현율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모델을 제안하였다. 캠페인 성공 고객이 적은 불균형한 데이터로 인해 정확도에 비해 재현율과 정밀도가 저하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혼성 표본 추출로 범주간 데이터 개수의 균형을 맞추어 성능을 향상시키고, 적층 딥 네트워크를 통하여 구매 가망 고객 선정의 분류의 성능을 높이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을 은행의 텔레마케팅 데이터에 적용하여 실험한 결과 구매 가망 고객의 선정에 있어서 정확도, 재현율, 정밀도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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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대면 마케팅 방법은 무엇이 있나? 은행에서는 금융 상품을 판매할 때 인건비 및 비용절감 등의 이유로 오프라인 상품판매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식들을 도입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텔레마케팅(Telemarketing), 이메일 (e-mail), 챗봇(chatbot)등 비대면 마케팅 방법으로 상품 가입 권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1]. 텔레마케팅은 전화를 이용한 마케팅 방법으로 마케팅 캠페인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2].
텔레마케팅 방법으로는 어떤 방식이 있나? 텔레마케팅은 전화를 이용한 마케팅 방법으로 마케팅 캠페인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2]. 텔레마케팅 방법으로는 콜센터(Call Center)의 상담사가 직접 고객에게 전화를 하는 아웃바운드(Outbound)방식과 고객이 콜센터에 전화했을 때 상품을 권유하는 인바운드(Inbound) 방식이 있다. 텔레마케팅은 전화를 하는 것과 통화가 이루어지는 것 모두가 비용이 소요되는 행위이다.
축소 표본 추출 방법의 임의 표본 추출과 서포트 벡터 머신 기반의 표본 추출 방법들은 어떤 장점이 있나? 축소 표본 추출 방법은 대규모 범주에 속한 데이터들은 중복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임의로 소규모 범주의 데이터 개수만큼 선택하는 임의 표본 추출(random sampling)과 다른 범주와의 경계에 위치한 데이터가 더 중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가정으로 한 서포트 벡터 머신 기반의 표본 추출(SVM based under sampling) 방법이 있다. 이 방법들은 범주간의 균형을 보장하면서 데이터의 개수를 줄여서 모델의 성능을 항상 시키면서 모델링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대규모 범주에서 선택한 데이터가 해당 범주를 대표한다는 것을 보장하지 못하므로 분류 성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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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P. Kotler, K. L. Keller, "Framework for Marketing Management, 6th edition," Pearson, 2015. 

  2. S. Moro, P. Cortez, and P. Rita, "A data-driven approach to predict the success of bank telemarketing,"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62, 2014, pp. 22-31. 

  3. E. Turban, R. Sharda, and D. Delen, " Decision Support and Business Intelligence Systems, 9th edition," Pearson, 2010, pp. 2-35. 

  4. S. L. France, and S. Ghose, "Marketing analytics: Methods, practice, implementation, and links to other field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119, 2019, pp. 456-475. 

  5. G. Marinakos, and S. Daskalaki, "Imbalanced customer classification for bank direct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Analytics, Vol. 5, Issue 1, 2017, pp. 14-30. 

  6. 김승수.김종우, "비정형 정보와 CNN 기법을 활용한 이진 분류 모델의 고객 행태 예측," 지능정보연구, Vol. 24, No. 2, 2018, pp. 221-241. 

  7. F. Kaefer, C. M. Heilman, and S. D. Ramenofsky, "A neural network application to consumer classification to improve the timing of direct marketing activities," Computers & Operations Research, Vol. 32, No. 10, 2005, pp. 2595-2615. 

  8. S. Liao, Y. Chen, and H. Hsieh, "Mining customer knowledge for direct selling and marketing,"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8, 2011, pp. 6059-6069. 

  9. S. H. Javaheri, M. M. Sepehri, and B. Teimourpour, "Response modeling in direct marketing: a data mining based approach for target selection," Data Mining Applications with R, 2014, pp. 153-178. 

  10. P. Ladyzinski, K. Zbikowski, and P. Gawrysiak, "Direct marketing campaign in retail banking with the use of deep learning and random forest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134, 2019, pp. 28-35. 

  11. N. V. Chawla, K. W. Bowyer, L. O. Hall, and W. P. Kegelmeyer, "SMOTE: synthetic minority over-sampling technique,"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Vol. 16, 2002, pp. 321-357. 

  12. G. Menardi, and N. Torelli, "Training and assessing classification rules with imbalanced data,"Data Mining and Knowledge Discovery, Vol. 28, No. 1, 2014, pp. 92-122. 

  13. 김창식.김남규.곽기영, "머신러닝 및 딥러닝 연구동향 분석: 토픽모델링을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5권, 제2호, 2019, pp.19-28. 

  14. 주명길.윤성욱, "워드 임베딩과 CNN을 사용하여 영화 리뷰에 대한 감성 분석,"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5권, 제1호, 2019, pp.87-97. 

  15. S. Moro, P. Cortez, and P. Rita, "A Data-Driven Approach to Predict the Success of Bank Telemarketing,"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62, 2014, pp.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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