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료방송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 이용자의 가입유지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자의기반과 구속기반 메커니즘의 이원적 모형을 중심으로
Determinants of the Users' Intention to Retain the Monthly Movie Subscription VOD in the Pay-TV:A Dual Model of Dedication-Based and Constraint-Based Mechanis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9, 2019년, pp.57 - 66  

조성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방송통신정책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료방송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 이용자의 가입 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서비스 가입 유지의 메커니즘에 대한 분석틀로는 이용자 만족에 따른 자의기반과 전환장벽에 의한 구속기반 메커니즘의 이원적 모형을 사용하였다. 이용자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서비스품질 요인인 이용요금, 콘텐츠 다양성, 이용용이성을 설정하였고, 가입유지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이용자 만족, 경제적 전환비용, 절차적 전환비용과 대안매력도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데이터는 유료방송에서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입자를 대상으로 2018년 5월 8일부터 5월 14일까지 36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SPSS25와 AMOS 21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요금, 콘텐츠 다양성, 이용용이성은 이용자 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가운데에서 이용요금이 이용자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이용 용이성이 그 다음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의기반 메커니즘에서 이용자 만족은 가입유지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속기반 메커니즘에서 경제적 전환비용과 대안매력도는 가입유지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절차적 전환비용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actors influencing to users' intention to retain monthly movie subscription VOD service in the Pay-TV. A dual model of a dedication-based mechanism and constraint-based mechanism used as the analytical framework for the service subscription retention. This study surveyed...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객유지의 이원적 모형을 토대로 하여 유료방송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 이용자의 가입유지의도에 미치는 각 요인들의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에 따른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둘째, 본 연구는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의 이용자 만족과 가입 유지 메커니즘이 단건 구매 서비스 구매에 관한 선행연구결과와 같이 이용요금, 콘텐츠 다양성, 이용용이성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밝혔다. 이 점에서본 연구는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에 대한 후속 연구에 대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유료방송 VOD 월정액 서비스 이용자의 가입유지의도에 대하여 이용자만족을 중심으로 하는 자의 기반의 메커니즘과 구속기반의 메커니즘의 이원적 구조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영향은 TV다시보기나 영화와 같은 장르별로 다르게 작용할 것이라는 점에서 본 연구는 영화 장르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유료방송 VOD 월정액 서비스 이용자의 가입유지의도에 대하여 이용자만족을 중심으로 하는 자의 기반의 메커니즘과 구속기반의 메커니즘의 이원적 구조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영향은 TV다시보기나 영화와 같은 장르별로 다르게 작용할 것이라는 점에서 본 연구는 영화 장르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유료방송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의 대안 서비스로서 넷플릭스가 유료방송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 가입자의 가입유지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국내에서 VOD 월정액 서비스에 관한 초기연구로서 VOD 월정액 서비스의 특성에 기초하여 가입 유지모형을 제시하고 이로 인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영향은 TV다시보기나 영화와 같은 장르별로 다르게 작용할 것이라는 점에서 본 연구는 영화 장르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유료방송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의 대안 서비스로서 넷플릭스가 유료방송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 가입자의 가입유지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가설 설정

  • H1: 유료방송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 이용자가 이용요금을 낮다고 인식할수록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 유료방송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 이용자가 콘텐츠 다양성이 크다고 인식할수록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 유료방송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 이용자가 이용 용이성이 크다고 인식할수록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4: 유료방송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 이용자가 만족이 크다고 인식할수록 서비스 가입유지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유료방송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 이용자가 경제적 전환비용이 크다고 인식할수록 가입유지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유료방송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 이용자가 절차적 전환비용이 크다고 인식할수록 가입유지의 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유료방송 영화 VOD 월정액 서비스 이용자가 대안매력도를 크다고 인식할수록 가입유지의도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월정액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이와 함께 주목해야 할 점은 월정액 방식 Video on Demand 서비스(이하 VOD 월정액 서비스)모델을 채택하였다는 점[5]이다. 월정액 서비스는 소비자 측면에서 단건 구매 대비 계획적 지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6].
고객 이탈이란 무엇인가? 고객유지는 서비스 제공사로부터 서비스를 반복하여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의 의도로 정의된다[33]. 고객 이탈은 고객이 서비스 가입을 중단하고 지속이용의도가 없을 때의 결과를 의미한다[34]. 고객 이탈은 시장에서 기업의 지위를 상실하고 현재의 수익원과 미래의 이윤 창출기반을 잃는 것을 의미하며, 신규 고객 창출 및 고객과의 관계구축을 위한 비용을 증가시킨다[35].
넷플릭스의 성공 요인엔 무엇이 있는가? 넷플릭스는 미국 유료방송 가구 수의 40%가 넘는 5천만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1]. 이러한 성공 요인으로는 저렴한 이용요금으로 고품질의 영화와 방송 드라마 콘텐츠를 이용 가능하다는 점[2]과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3], 다양한 기기 호환성[4] 등이 거론되곤 한다. 하지만 이와 함께 주목해야 할 점은 월정액 방식 Video on Demand 서비스(이하 VOD 월정액 서비스)모델을 채택하였다는 점[5]이다. 월정액 서비스는 소비자 측면에서 단건 구매 대비 계획적 지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