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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간호역량 및 감성지능과 간호사 역할 이행의 관계
Relationships between nursing competency and emotional intelligence and nurse role transition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221 - 229  

채현주 (중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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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역량 및 감성지능과 간호사 역할 이행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충남 소재 4년제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3,4 학년 학생 134명이다. 자료수집은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8년 11월 1일에서 12월 10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간호역량(r=.79, p<.001)과 감성지능(r=.59, p<.001)이 높을수록 간호사 역할 이행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역할 이행 영향 요인은 간호역량(${\beta}=.66$, p<001)과 감성지능(${\beta}=.22$, p=.001) 순이었으며, 설명력은 67.8%이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역할 이행 증가를 위해 간호역량 및 감성지능 증가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며 제공된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 평가를 통해 효율적인 프로그램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between nursing competency and emotional intelligence and nurse role transition of nursing students. Study participants were 134 nursing students of university in Chungnam province. Data were collected with the use of self-administered qu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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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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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에서 대인관계 능력이 높을수록 간호사 역할 이행 정도가 높게 나타남을 보고하고 있는데[4,16], 이러한 대인관계 능력은 감성지능에 따른 차이에 의한 것일 수 있으므로 감성지능과 간호사 역할 이행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역량 및 감성지능과 간호사 역할 이행의 관계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간호대 학생의 간호사 역할 이행을 도와주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역량 및 감성지능과 간호사 역할 이행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역량 및 감성지능과 간호사 역할 이행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및 간호역량과 간호사 역할 이행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간호역량과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간호사 역할 이행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사 역할 이행 요인은 간호역량과 감성지능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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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 역할 이행 관련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국내에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간호사 역할 이행 정도 및 관련 요인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으로[4,16], 2편 정도의 선행연구가 확인되고 있다. 선행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역할 이행 관련 요인은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수행 불안, 이론수업 만족도,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성별인 것으로 나타났는데[4,16], 임상실습 만족도, 이론수업 만족도,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능력,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을수록 간호사 역할 이행 정도가 높았으며[4,16], 임상실습수행 불안이 낮을수록 간호사 역할 이행 정도가 높았고[4],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간호사 역할 이행 정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16]. 그러나 간호사 역할에 대한 인지와 실제 간호사로서 수행하는 역할의 차이 및 간호술기 능력 부족과 같은 간호 역량 부족이 간호사로의 역할 이행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주요한 원인인 것으로 보고하고 있으나[17], 간호 역량과 간호사 역할 이행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실시되지 않은 실정이다.
이행(transition)이란 무엇인가? 이행(transition)은 한 상태나 조건에서 다른 상태나 조건으로 변화하는 과정 혹은 결과로[1], 부정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위기(crisis)와 달리 중립적이고 긍정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2]. 간호사 역할 이행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서의 교육적 준비를 마치고 건강관리 팀의 일원으로서 간호전문직 문화 및 새로운 근무환경에 적응하고 사회화되는 과정이다[3].
신규간호사의 이직을 예방하기 위해 학교 교육에서 간호사 역할 이행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신규간호사의 이직을 예방하고 병원에 잘 적응하도록 하기 위해 병원에서는 업무 체계 개편, 성격 분석을 통한 비슷한 성격의 프리셉터 맺어주기, 간호관리자와의 주기적인 면담과 같은 다양한 대책들을 제시하고 있다[9]. 그러나 임상현장의 빠른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이론 교육과 관찰 중심의 실습교육으로 인해 실기능력이 떨어지는 점도 신규간호사의 업무 적응력을 떨어뜨리고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므로[10], 학교 교육에서도 간호사로의 역할 이행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외의 경우 간호대학생들의 간호사 역할 이행을 도와주기 위해 프리셉터, 인턴십 및 멘토링과 같은 중재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역할 이행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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