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기반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고용가능성, 진로탐색행동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Education on Employability, Career Exploration Behavior and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f th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6 no.3, 2019년, pp.709 - 725  

정미현 (군산간호대학교) ,  서요한 (군산간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기반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들의 고용가능성, 진로탐색행동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적용한 유사실험설계로 J지역 소재 3학년 학생을 편의표집하여 총 120명의 간호대학생들로, 실험군 60명, 대조군 60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험군은 6주간 실험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기반 실습교육은 간호대학생의 고용가능성(t=-2.31, p=.023), 진로탐색행동(t=-3.05, p=.003)을 유의하게 증가시켰으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t=-.87, p=.387)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시뮬레이션기반 실습교육은 간호대학생들의 교육에 유용하므로 강화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termine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employability, career exploration behavior and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test of quasi-experimental design was used. A total of 120 nursing students loca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고용가능성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고, 진로탐색행동 또한 진로개발프로그램[28]과 진로탐색프로그램[29]을 제공한 후 그 효과성을 검증한 연구가 있기는 하지만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본 연구를 시도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의 시뮬레이션기반 실습 교육이 임상사례를 토대로 제작된 시나리오에 의해 운영된다는 것과 학생들이 실제 임상현장과 유사한 환경에서 간호중재 및 대상자 교육을 직접 수행해봄으로써 실제적인 간호사로서 역할과 책임감을 체험할 수 있고, 다양한 상황을 통해 직업적 경험을 미리 할 수 있다는 점 등[2]에 착안하여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이 학생들의 고용가능성, 진로탐색행동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며, 이 결과를 통해 간호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시뮬레이션기반 실습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고용가능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 2. 시뮬레이션기반 실습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진로탐색행동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 3. 시뮬레이션기반 실습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질적인 임상실습교육이 어려운 이유는?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실무역량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간호대학생들은 간호지식을 학습하고, 학습을 통해 습득된 이론적 근거와 판단력을 바탕으로 올바른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임상실습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간호대학생들의 임상현장에서의 상황은 강화된 의료소비자의 권리와 안전의식 증가로 인해 직접적인 간호수행은 제한적이며, 간호학과의 신설과 증원에 따른 간호단위별 실습인원의 초과 등으로 인해 질적인 임상실습교육은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1]. 이에 임상실습교육을 보완하기 위한 교육적 대안으로 임상현장과 유사하게 재현한 실습환경에서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의 효율성이 인정받고 있다[2].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실무역량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간호대학생들은 간호지식을 학습하고, 학습을 통해 습득된 이론적 근거와 판단력을 바탕으로 올바른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임상실습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간호대학생들의 임상현장에서의 상황은 강화된 의료소비자의 권리와 안전의식 증가로 인해 직접적인 간호수행은 제한적이며, 간호학과의 신설과 증원에 따른 간호단위별 실습인원의 초과 등으로 인해 질적인 임상실습교육은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1].
간호인력 부족사태 발생 이유는? 이러한 경향은 간호사 채용에 있어서도 대형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시도되고 있어,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더 많은 노력과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간호대학생들은 타 학문 전공자들과는 달리 입학과 동시에 진로가 결정되기에 전공이나 진로에 대해 탐색해 볼 기회가 적고, 입학 후에는 안정적인 취업보장으로 인해 졸업학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본격적으로 자신의 적성이나 전공의 특성, 취업, 진로 등을 고민하게 된다[6]. 또한 자신의 전공에 대한 확신이 없고, 진로와 취업에 관한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의 취업은 결과적으로 실무현장에 대한 부적응과 조기이탈 현상으로 나타난다[7]. 이로 인해 의료현장 간호인력 부족사태가 야기되며, 매년 약 17,000명 이상의 간호면허증 신규취득자들이 생성됨에도 불구하고[8], 의료기관 활동자는 전체 면허소지자의 4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6)

  1. J. S. Won, H. S. Kim, "A study on the nursing needs of the admitted patients in a hospital", Annual Bulletin of The Bumm-Suk Acamemic Scholarship Foundation, Vol.6, No.1, pp. 101-110, (2002). 

  2. M. H. Jeong,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Nursing Education on Diabetic Pati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ol.35, No.3, pp. 836-847, (2018). 

  3. K. M. Kameg, N. C. Englert, V. M. Howard and K. J. Perozzi, "Fusion of psychiatric and medical high fidelity patient simulation scenarios: Effect on nursing student knowledge, retention of knowledge, and perception",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Vol.34, No.12, pp. 892-900, (2013). 

  4. J. Y. Lee,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areer competencies, employability, adaptive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018). 

  5.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Guidelines for the adoption of public institution blinds, (2017). 

  6. E. H. Hwang, C. M. Hong, S. J. Shin, "Predictors of Career Decision Making Self 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8, No.3, pp. 1729-1740, (2016). 

  7. K. A. Lee, J. H. Kim, "Nursing students' awarenes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career search behavior and commitment to career choice",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12, No.1, pp. 42-49, (2015). 

  8. Korean Nurses Association, Nursing Statistics, (2017), http://www.koreanurse.or.kr/resources/statistics.php 

  9.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Nurse working environment and treatment improvement measures, (2018), http://www.mohw.go.kr/, (accessed Jan., 2, 2019). 

  10. S. J. Jeong, J. C. Jeong, "The Effects of Unemployed Vocational Trainee's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Training Program Characteristics, Learning Flow, and Career Planning on Employability", The Korean Society for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46, No.4, pp. 61-89, (2014). 

  11. I. J. Kang, C. Y. Jyung, "The Relationships among Turnover Intention, Career related Learning, Employability,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areer Commitment of Office Workers in Large Corporations", The Korean Society for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47, No.2, pp. 149-175, (2015). 

  12. J. H. Lee, J. H. Jeon, "The Impact of Employability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Mediated by Career Growth Opportunities",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23, No.1, pp. 47-67, (2016). 

  13. J. C. Lee, A. J. Hong, "Difference and Impact of University Student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Self-Leadership,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Employability", The Korean Societ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155, No.3, pp. 215-245, (2013). 

  14. J. H. Hwang, S. B. Lim,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 Level, Employabili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Career Education, Vol.28, No.2, pp. 87-105, (2015). 

  15. M. S. Kang, E. R. Bang, "The Influence of Undergraduate Students' Self-Directedness and Major Satisfaction upon Career Exploration Behavior and the Mediating Effect of Employability",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Vol.22, No.4, pp. 21-46, (2015). 

  16. J. C. Lee, J. G. Lee,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Career Planning upon Employability and Creativity: the Mediation Effect of Major Commitment",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Vol.29, No.5, pp. 229-252, (2014). 

  17. H. Flum, D. L. Blustein, "Reinvigorating the study of vocational exploration: A framework for research",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56, No.3, pp. 380-404, (2000). 

  18. M. C. Taveira, M. R. Moreno, "Guidance theory and practice: The status of career exploration", British Journal of Guidance & Counselling, Vol.31, No.2, pp. 189-208, (2003). 

  19. J. Y. Seo, The relationship among individual characteristics,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employment outcomes of university graduat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18). 

  20. M. J. Kim, The Effects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Students' Satisfaction for Their Major and Students' Career Search Activity:Focusing on Students of Air Service Depar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6). 

  21. J. M. Lee, E. J. Ko, "The Relationships among Career Decision Making Types,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Exploration Behavior of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19, No.6, pp. 20-31, (2016). 

  22. H. E. Yeom, J. W. Shin, "Factors related to job expectations and career plann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19, No.1, pp. 546-554, (2018). 

  23.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No.2, pp. 191-215. (1977). 

  24. G. Hackett, N. E. Betz, "A self-efficacy approach to the career development of woma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18, No.3, pp. 326-339. (1981). 

  25. A. R. Lee, J. Y. Lee, "The Difference in Career Decision According to Intolerance of Uncertain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16, No.1, pp. 221-241. (2015). 

  26. H. J. Choi, K. I. Jung, "Moder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s and Job-seeking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Preparing for Employ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24, No.1, pp. 61-72. (2018). 

  27. I. S. Baek,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 Level and Employ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8). 

  28. M. J. Choi, "The Effects of Career development Program on Nursing Students of Major Satisfaction, Career Barrier and Career Search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11, No.8, pp. 327-334. (2017). 

  29. I. O. Moon, H. S. Kim, "The Effect of Career Search Programs on Career Search Efficacy, Career Search Behavior and Career Decision Mak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3, pp. 393-402. (2012). 

  30.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1988). 

  31. S. U. Oh, J. H. Yoo,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Employment Effectiveness by Type of Job Service,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2008). 

  32. M. S. Kang, The Influence of Undergraduate Students' Self-directedness and Major Satisfaction upon Career Exploration Behavior and Mediating Effect of Employabi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seo University, (2015). 

  33. D. S. Choi, Relationship between career exploration behavior and motivational factors and attachment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3). 

  34. K. M. Taylor, N. E. Betz,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22, No.1, pp. 63-81, (1983). 

  35. E. J. Lee, Effects of career-planning group counseling for multipotential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2001). 

  36. B. S. Bloom,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Vol. 1: Cognitive domain, New York: McKay, pp. 20-24. (1956). 

  37. J. H. Kim, I. H. Park, "Systemat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3, pp. 307-319. (2013). 

  38. S. H. Kim, Y. S. Ham, "A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 - Korea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 No.3, pp. 308-319. (2015). 

  39. E. S. Hong,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Pediatric Medication Nursing Education on Knowledge, Clinical Competency and Self-efficacy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am University, (2017). 

  40. M. J. Chae, Effects of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for Patients with Cardiac Arrest on knowledge, Self-confid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2015). 

  41. H. H. Jo,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Goal Commitment and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Students Having Experience in a Simulation Practicum and Their Problem Solv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2015). 

  42. M. Yorke, P. T. Knight, "Evidence-informed pedagogy and the enhancement of student employability",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Vol.12, No.2, pp. 157-170. (2004). 

  43. P. G. Baek,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Employability and Individual Variant Factors: A Case of 'A' University", Korean Education Inquiry, Vol.31, No.3, pp. 39-61. (2013). 

  44. I. O. Moon, G. W. Lee,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6, No.1, pp. 83-91. (2010). 

  45. Y. J. Lee, Y. S. Kim, "Relationship Between Major Satisfaction, Career Decision Autonomy, and Career Search Behavior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3, No.4, pp. 474-485. (2017) 

  46. E. Y. Choi, M. J. Choi, S. B. Park, "The Effect of Career Barrie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Making Pattern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Mal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3, pp. 334-344. (2016). 

  47. Y. J. Lee, Y. S. Kim, "Relationship Between Major Satisfaction, Career Decision Autonomy, and Career Search Behavior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3, No.4, pp. 474-485. (2017). 

  48. M. J. Kim, The Effects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Students' Satisfaction for Their Major and Students' Career Search Activity - Focusing on Students of Air Service Department -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6). 

  49. E. J. Kim, S. J. Kang, "Effects of the simulation on the Ego Resiliency,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Major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 pp. 324-330. (2016). 

  50. K. H. Kim, "Influence of Personality Traits, Social Support, and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8, No.3, pp. 399-408. (2018). 

  51. M. Y. Han, E. J. Oh,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 The mediating effects of planned happenstance skills and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Vol.17, No.1, pp. 71-80. (2019). 

  52. K. S. Lim, "The Effectiveness of Employment Support Program o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Employment Readiness Behavior, and Employment Possi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Vol.28, No.3, pp. 177-193. (2018). 

  53. E. J. Kim, S. J. Kang, "Effects of the simulation on the Ego Resiliency,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Major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 pp. 324-330. (2016). 

  54.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e, The Proposal of Healthcare Business Model Based on the 4th Industry Revolution, (2017). 

  55. K. J. Kim, B. Y. Jang, J. Y. Jung, O. W. Park, "The Coming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HRD Issues for Nurses: Prospects and Challenges",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21, No.3, pp. 137-159. (2018). 

  56. A. A. Vorderstrasse, M. J. Hammer, J. R. Dungan, "Nursing implications of personalized and precision medicine", Seminars in Oncology Nursing, Vol.30, No.2, pp. 130-136.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