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1 no.3, 2019년, pp.143 - 149
오혜미 (연세대학교 의료법윤리학연구원) , 이원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 장승경 (한국보건의료연구원) , 김소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사회의학교실 의료법윤리학과)
In 2018,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nounced its first comprehensive plan for patient safety, which included the imperative to develop a patient safety curriculum for students studying to become health professional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ssess current patient safety education and p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 환자안전법 제정, 시행 년도는? | 미국, 영국, 일본 등에서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의 권고에 따라 2000년초부터 국가 차원의 환자안전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5년에 환자안전법을 제정한 바 있으며, 2016년 7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2018년 제1차 환자안전 종합계획을 발표하였고, 종합계획 4대 추진전략 중 ‘환자중심 안전문화 조성’에 예비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하는 환자안전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을 추진내용으로 포함하였다. | |
환자안전 교육방법 중 시뮬레이션 방법의 장점은? | 시뮬레이션, 소그룹활동, 케이스 스터디와 같은 교육방법을 사용하여 3일간의 환자안전프로그램을 운영한 미국의 사례에서는 교육 후에 학생들의 팀워크와 의사소통기술, 시스템 기반 사고가 향상했다고 하였다[17]. 특히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은 학습자의 흥미향상과 팀 내 의사소통 증진 등의 장점이 있다[18,19]. 추후 교수자는 환자안전 교육을 준비할 때 교육의 효과를 고려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해야 할 것이다. | |
환자안전이란? | 환자안전(patient safety)이란 ‘보건의료와 관련된 불필요한 위해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최소한의 수준으로 감소시키는 것,’‘의료에 의해 발생한 우연하거나 예방 가능한 손상이 없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1,2]. 미국, 영국, 일본 등에서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의 권고에 따라 2000년초부터 국가 차원의 환자안전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
World Health Organization. Patient safety [Internet].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cited 2018 Jan 31]. Available from: https://www.who.int/patientsafety/about/en/.
Robert MW. Understanding patient safety. 2nd ed. New York (NY): McGraw Hill; 2012.
Lee YM. Patient safety curriculum in medical education. Korean J Med Educ. 2009;21(3):217-28.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patient safety curriculum guide for medical schools.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Roh H, Park SJ, Kim T. Patient safety education to change medical students' attitudes and sense of responsibility. Med Teach. 2015;37(10):908-14.
Myung SJ, Shin JS, Kim JH, Roh H, Kim Y, Kim J, et al. The patient safety curriculum for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as a first step toward improving patient safety. J Surg Educ. 2012;69(5):659-64.
Park JH.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on skill of nursing students toward patient safety [dissertation]. Daegu: Keimyung University; 2011.
Department of Health. Handling complaints: monitoring the NHS complaints procedures. London: Department of Health; 2000.
Maeda S, Kamishiraki E, Starkey J. Patient safety education at Japanese medical schools: results of a nationwide survey. BMC Res Notes. 2012;5:226.
Mayer D, Klamen DL, Gunderson A, Barach P; Telluride Interdisciplinary Roundtable. Designing a patient safety undergraduate medical curriculum: the Telluride Interdisciplinary Roundtable experience. Teach Learn Med. 2009;21(1):52-8.
Tregunno D, Ginsburg L, Clarke B, Norton P. Integrating patient safety into health professionals' curricula: a qualitative study of medical, nursing and pharmacy faculty perspectives. BMJ Qual Saf. 2014;23(3):257-64.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Accreditation Standards of KIMEE 2019. Seoul: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2018.
Jain CC, Aiyer MK, Murphy E, Alper EA, Durning S, Aldag J, et al. A national assessment on patient safety curricula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results from the 2012 clerkship directors in internal medicine survey. J Patient Saf. 2015 Nov 10 [Epub]. https://doi.org/10.1097/PTS.0000000000000229.
Nie Y, Li L, Duan Y, Chen P, Barraclough BH, Zhang M, Li J. Patient safety education for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BMC Med Educ. 2011;11:33.
Roh H. Patient safety education for medical students: global trends and Korea's status. Korean Med Educ Rev. 2019;21(1):1-12.
Kirkman MA, Sevdalis N, Arora S, Baker P, Vincent C, Ahmed M. The outcomes of recent patient safety education interventions for trainee physicians and medical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BMJ Open. 2015;5(5):e007705.
Aboumatar HJ, Thompson D, Wu A, Dawson P, Colbert J, Marsteller J, et al.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3-day patient safety curriculum to advance knowledge, self-efficacy and system thinking among medical students. BMJ Qual Saf. 2012;21(5):416-22.
Kim MK. A study on simulation-based nursing education status and debriefing operation [dissertation]. Seoul: Chungang University;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