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분석을 이용한 간호 대학생의 학업 관련 만족도 중재프로그램의 효과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Academic-related Satisfaction Intervention Programs for Nursing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0, 2019년, pp.218 - 228  

김미나 (제주감염병관리지원단) ,  김영아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행된 학업 관련 만족도 중재프로그램을 고찰하고 메타분석하여 근거기반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메타분석에 포함된 자료는 2001년부터 2018년 7월까지 발표된 25편의 실험연구로서 연구의 설계는 무작위 대조군 연구가 1편, 비무작위 대조군 연구가 24편이었다. 연구대상자는 간호학과 1~4학년 재학생으로, 이론수업 및 실습수업에서 중재프로그램이 수행되었다. 표본크기는 실험군 1182(평균 47.3), 대조군 1137(평균 45.5)명이었고, 중재프로그램의 구성은 1~16주/1~16회/1회기 당 7~240분으로 이루어졌다. 결과변수로는 전공만족도, 학습만족도, 교내실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가 있었으며, 교내실습만족도(Hedges' g=0.876[95% CI: 0.405, 1.346])와 임상실습만족도(Hedges' g=0.515[95% CI: 0.312, 0.718]) 및 전체 학업 관련 만족도(Hedges' g=0.630[95% CI: 0.371, 0.889])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중간 수준 이상의 효과크기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간호 대학생들의 학업 관련 만족도 중재프로그램을 다룬 선행연구들을 통합적으로 정리하여 객관적 결과를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review and analyze the academic-related satisfaction intervention programs for Korean nursing students and to provide evidence-based data. The data included in the meta-analysis were 25 studies published from 2001 to July 2018, and the design of the study consisted of 1 r...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 관련 만족도 중재프로그램을 다룬 국내연구의 현황을 파악하고, 주요변수 및 구체적인 효과를 밝히기 위한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양질의 간호인력 양성 및 간호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재구성 및 적용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현 시점에서 필요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PRISMA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is) 지침에 근거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연구이다[17,18].
  • 본 연구는 현재까지 수행된 간호 대학생들의 학업 관련 만족도와 관련된 국내 개별 실험연구들을 통합하여 간호 대학생의 건강한 대학생활 및 사회진출을 도모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는 국내환경에 적합한 간호 대학생의 학업 관련 만족도 연구와 보건정책 및 교육정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 및 구체적인 근거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간호 대학생들의 학습 및 실습만족도, 전공만족도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학업 관련 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중재프로그램이 교육 현장에서 수행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업 관련 만족도 중재프로그램을 수행한 국내연구의 현황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교육효과를 확인해 보았으며,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career)란 무엇인가? 진로(career)는 인생의 전 과정을 통해 변화하는 중요한 과업의 하나로, 직업을 가지기 전이나 후에도 끊임없이 고민하는 주제가 된다[1,2]. 대학에서의 전공과 학업은 이후 직장에서의 업무 수행 및 적응을 위한 준비단계라고 볼 수 있고,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경우 진로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갖게 된다[3,4].
현재 우리나라에서 간호 인력의 양적 증대와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간호 인력의 양적 증대와 질적 향상을 목표로 간호대학의 정원 증원 및 4년제 일원화가 추진되고 있으며[13],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 있는 간호사의 양성과 간호교육의 발전을 목적으로 간호교육인증평가 사업이 수행되고 있다[14]. 전인간호를 수행하기 위해 간호 대학생들은 이론교육은 물론 교내실습과 다양한 임상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임상실습 등으로 구성된 교육 과정을 이수하며, 이론과 실습의 병행은 상위 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그 양이 가중된다[15].
신규 간호사의 높은 이직률이 발생되지 않기 위해 어떤 방법이 필요한가? 만약 간호 대학생들이 자신의 현재 진로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향후 간호사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신념과 태도형성에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고, 신규 간호사의 높은 이직률로 연결될 수 있다[7]. 따라서 간호 대학생들의 학과 적응을 돕고, 핵심역량을 갖춘 간호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공과 학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간호교육의 중요한 과제임에 분명하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S. J. Han,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25, No.5, pp.559-566, 2013. DOI: http://dx.doi.org/10.7475/kjan.2013.25.5.559 

  2. J. S. Jung, M. J. Jeong, I. Y. Yoo,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1, pp.27-36,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27 

  3. H. Cho, G. Y. Lee,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Vol.20, No.2, pp.163-173, 2006. 

  4. I. O. Moon, G. W. Lee,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e Education, Vol.16, No.1, pp.83-91, 2010.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0.16.1.083 

  5. H. J. Kim, S. L. Do,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flow experience on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and Learning Consultation, Vol.1, No.2, pp.85-99, 2009. 

  6. Y. H. Kim,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n college lif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a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1, pp.104-113,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1.104 

  7. J. W. Lee, N. Y. Lee, Y. S. Eo, "Path analysis of major satisfaction, clinical competenc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decision level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1, pp.311-320, 2018.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8.19.1.311 

  8. J. A. Cho, J. S. Kim, "Factors affecting nurs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4, pp.587-595,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4.587 

  9. S. N. Lee, J. A. Kim,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affectivity, self-leadership,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2, pp.125-136, 2016.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2.125 

  10. N. Y. Yang, S. Y. Moon,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7, No.2, pp.216-225, 2011.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2.216 

  11. L. Wu, I. J. Norman, "An investigation of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role conflict and ambiguity in a sample of Chines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26, No.4, pp.304-314, 2006.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05.10.011 

  12. N. Magnavita, C. Chiorri, "Academic stress and active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A cross-section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68, pp.128-133, 2018.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8.06.003 

  13. S. K. Park, K. M. Cho, Y. K. Jwa, D. W. Kang, Y. J. Lee, A study on the status of nurse activities, Seoul: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Korea, pp.64. Available from:. https://www.khidi.or.kr/board/view?linkId158628&menuIdMENU00085 (accessed June, 1, 2019) 

  1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of a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program, Available from: http://kabone.or.kr/kabon02/index.php (accessed June, 1, 2019) 

  15. Y. H. Lee, "Major satisfaction,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ollege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DISC behavior pattern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5, No.2, pp.523-538, 2015. 

  16. N. H. Cha, "Learning ability and stress by character typ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12, pp.6257-6264,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2.6257 

  17. S. Y. Kim, J. E. Park, H. J. Seo, B. H. Jang, H. S. Suh, C. M. Shin, NECA's guidance for undertaking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for intervention, National Evidence-based Healthcare Collaborating Agency, Korea. 

  18. A. Liberati, D. G. Altman, J. Tetzlaff, C. Mulrow, P. C. Gotzsche, J. P. A. Ioannidis, M. Clarke, P. J. Devereaux, J. Kleijnen, D. Moher, "The PRISMA statement for reporting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of studies that evaluate healthcare interventions: explanation and elaboration", BMJ, Vol.339, b2700, 2009. DOI: http://dx.doi.org/10.1136/bmj.b2700 

  19. M. Borenstein, L. V. Hedges, J. P. T. Higgins, H. R. Rothestein, Introduction to meta-analysis, New York: Wiley, 2011. 

  20.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New York: Academic Press, 1977. 

  21. J. P. Higgins, S. Green,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version 5.1.0, The Cochrane Collaboration, 2011. 

  22. H. Y. Seo, "Effects of project-bas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efficacy, teamwork competency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1, pp.421-438, 2018.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1.421 

  23. H. Kim, "Effects of fundamental nursing education using cellular phone video recording and self-assessment on basic nursing skill, confidence, attitud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20, pp.169-180,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20.169 

  24. S. I. Ryu, A. K. Kim, "The effects of Bloom's mastery learning model on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satisfaction, and nursing skills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7, No.2, pp.499-508, 2017.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7.17.02.499 

  25. M. H. Park, "The effects of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applying reciprocal peer tutoring on self-efficacy, confidence in performance, satisfa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22, pp.785-804,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22.785 

  26. S. J. Park, "Effects of video debriefing on self-efficac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ICU-based simulation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Vol.5, No.1, pp.31-40, 2017. 

  27. Y. H. Seo, M. R. Eom, "The effects of clinical nursing practicum education using on-line nursing education contents: Focused on clinical nursing practicum of special uni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15, pp.539-556,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15.539 

  28. J. Y. Seo, E. H. Choi, K. E. Lee, "Effect of role rotation experience on learning flow, self leadership and debrief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simulation learning", Journal of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7, pp.423-430, 2017.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7.18.7.423 

  29. M. R. Eom, Y. H. Seo, "A convergence study about the effect of web-based nursing education contents on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8, No.5, pp.97-105, 2017. DOI: http://dx.doi.org/10.15207/JKCS.2017.8.5.097 

  30. M. J. Choi, "The effects of career development program on nursing students of major satisfaction, career barrier and career search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11, No.8, pp.327-334, 2017. DOI: http://dx.doi.org/10.21184/jkeia.2017.12.11.8.327 

  31. N. Y. Kim, "Effects of online blended learning-based nursing diagnosis course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8, No.5, pp.2843-2855, 2016. 

  32. J. E. Moon, M. J. Chae, "Effects of a diabetic-hypoglycemia based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on clinical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9, pp.417-427,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9.43 

  33. N. H. Kim, J. Y. Park, S. E. Jun,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CBL) on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a human physiology course",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17, No.1, pp.78-87, 2015. DOI: http://dx.doi.org/10.7586/jkbns.2015.17.1.78 

  34. S. M. Kim, M. J. Park, Y. K. Yang, "Effects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of receiving a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 Blood transfu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Vol.22, No.4, pp.406-415, 2015.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5.22.4.406 

  35. J. A. Kim, "Differences of problem solving ability, intrinsic motivation, and cours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with the application of case base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27, No.1, pp.21-38, 2015. DOI: http://dx.doi.org/10.17927/tkjems.2015.27.1.21 

  36. K. I. Jang, Y. S. Roh,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stroke care education on nursing performance ability and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1, pp.408-417,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408 

  37. E. H. Ha, H. B. Song, "The effects of structured self-debriefing using on the clinical competency, self-efficacy,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after simul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e Education, Vol.21, No.4, pp.445-454,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4.445 

  38. C. H. Kim, S. Y. Jeong, "The effects of debate classes based on an ethical decision-making model on ethical knowledge, class satisfaction, and ethical valu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0, pp.405-414, 2014.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4.12.10.405 

  39. E. J. Cho, "Effects of four team-based high-risk neonatal nursing simulation methods comprising peer turnover o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perceived outcomes; Clinical judgment, core skills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39, No.2, pp.13-31, 2014. 

  40. Y. J. Oh, E. S. Kim, H. Y. Kang, "The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education using a web-based e-book on nursing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knowledge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Vol.1, No.1, pp.53-66, 2013. 

  41. H. S. Jo, E. Y. Park, J. S. Choi, "Effects of self directed learning applying basic nursing practice contents of e-learning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self confide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9, pp.504-514,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9.504 

  42. S. H. Hong, Y. S. Kwon, "Nursing student's practice scores, confidence and satisfaction in fundamentals of nursing according to teaching method for self-directed practice",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Vol.14, No.1, pp.1-10, 2010. 

  43. K. S. Hyun, H. S. Kang, W. O. Kim, S. H. Park, J. A. Lee, S. H. Sok, "Development of a multimedia learning DM diet education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nd analysis of its effects on clinical competency and learning satisfac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9, No.2, pp.249-258, 2009. DOI: http://dx.doi.org/10.4040/jkan.2009.39.2.249 

  44. Y. S. Kang, H. Cho, Y. S. Roh, E. H. Boo, K. H. Ahn, "The effects of cooperative clinical nursing education program on the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2, No.1, pp.13-20, 2006. 

  45. J. D. Lee, C. S. Lee, "The effects of preceptorship o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2, No.3, pp.434-443, 2006. 

  46. H. S. Kim, H. S. Yoon, O. W. Kim, "A comparison of the effect of internship and preceptorship on clinical practice educ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7, No.2, pp.217-228, 2001. 

  47. J. Y. Lee, M. H. Cho, "Correlations betwee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Vol.13, No.3, pp.241-253, 2012. 

  48. S. K. Yang, M. R. Jung, "The influences of academic-burnout, self-efficacy,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11, pp.613-629, 2016.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6.16.11.613 

  49. C. M. Lee, H. S. So, Y. K. Kim, J. E. Kim, M. J. An, "The effects of high 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in nursing students -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10, pp.850-861,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0.850 

  50. Y. A. Seo, S. H. Yoon, Y. A. Kim, "The effects of domestic nursing practical education using role-play: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0, No.2, pp.309-321, 2019. DOI: http://dx.doi.org/10.7465/jkdi.2019.30.2.309 

  51. S. H. Lee, J. K. Kim, "Impact of self-esteem and test anxiety on mental health among nursing students taking the national examination for registere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e Education, Vol.16, No.2, pp.177-185, 2010.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0.16.2.177 

  52. A. Crombie, J. Brindley, D. Harris, D. Marks-Maran, T. M. Thompson, "Factors that enhance rates of completion: What makes students stay?", Nurse Education Today, Vol.33, No.11, pp.1282-1287, 2013.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3.03.020 

  53. C. Hamshire, T. G. Willgoss, C. Wibberley, "'The placement was probably the tipping point'-The narratives of recently discontinued students", Nurse Education Practice, Vol.12, No.4, pp.182-186, 2012. DOI: http://dx.doi.org/10.1016/j.nepr.2011.11.004 

  54. E. E. Federova, "Problems of college students' adaptation to professional activity while in college", Russian Education and Society, Vol.50, No.4, pp.75-82, 2008. DOI: http://dx.doi.org/10.2753/RES1060-9393500406 

  55. M. K. Cho, M. Y. Kim, "Effect of learner motivation and teacher-student interaction on learne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7, No.4, pp.468-477, 2017.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7.17.04.46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