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전이풍토, 학습자기효능감 및 전이동기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Motivation, Transfer Climate, Learning Self-efficacy, and Transfer Motivation in Nursing Students Received Simulation-based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0, 2019년, pp.332 - 340  

한은수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  김선희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일 대학 간호학생의 학습동기와 전이풍토, 학습자기효능감전이동기의 정도와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일 간호대학에서 시뮬레이션 교과목을 이수한 4학년 학생이며,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전이퐁토의 하위변인인 상사의 지지와 동료의 지지 및 전이기회, 그리고 학습자기효능감과 전이동기는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상자의 학습동기, 학습자기효능감 및 전이동기는 모두 각각 사회적 입학동기(Z=6.04, p=.049; Z=6.92, p=.031; Z=9.16, p=.010)와 전공만족도(Z=8.55, p=.036; Z=12.55, p=.006; Z=13.47, p=.004)에 따라, 전이기회는 사회적 입학동기(Z=6.27, p=.043)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들 변수는 모두 서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특히 전이동기는 학습동기(r=.58, p=.002), 상사의 지지(r=.60, p=.004), 동료의 지지(r=.58, p<.001), 전이기회(r=.56, p=.002) 및 학습자기효능감(r=.79, p=.002)과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전이동기와 관련된 변인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후속 연구 및 전이동기를 북돋기 위한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escriptive research study was undertaken to identify the degree of learning motivation, transfer climate, learning self-efficacy, and transfer motivation, and to correlate the variables, in nursing students receiving simulation-based educa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th grade nursing...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전이풍토의 각 하위요인들은 전이와의 상관관계에 영향력을 파악하였고[22], 조직의 촉진적인 전이풍토가 조직구성의 전이동기에 유의미한 예측력이 있다고 밝혔다[7]. 따라서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은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전이풍토, 학습자기효능감 및 전이동기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간호 실무에 효과적인 시뮬레이션실습교육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전이풍토, 학습자기효능감 및 전이동기 간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확인하여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실습교육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전이풍토, 학습자기효능감 및 전이동기 정도와 이들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를 선택함에 있어 일개 대학 간호학생으로 선정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확대 해석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전이풍토, 학습자기효능감 및 전이동기 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동기란 무엇인가? 학습동기란 학습자가 학습에 가치를 두어 학업에 흥미를 가지는 것으로 학업에서의 긍정적인 효과를 위해 유발되는 경향을 의미한다. 즉, 학습동기는 학습과정의 핵심적인 절대요인으로 스스로의 동기화를 통한 자발성에서 학습을 시작할 수 있도록 강화하는 요인이다[5].
간호교육과정에서 실습교육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교육과정은 다양한 지식과 이론을 학습하며, 학습된 지식을 실무에서 통합하고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이론 교육과 더불어 실습교육이 필수적이다[1]. 그러나 의료현장에서 환자권리와 안전보장의 강화로 인해 간호학생은 간호행위 보다는 관찰 위주의 학습을 주로하고 있다[2].
관찰 위주의 학습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의료현장에서 환자권리와 안전보장의 강화로 인해 간호학생은 간호행위 보다는 관찰 위주의 학습을 주로하고 있다[2].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은 임상 상황을 재현한 안전한 환경에서 급성 간호 상황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강점을 가지고 있어[3] 최근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효과적인 수업설계나 교육과정, 다양한 교수법 개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시뮬레이션 교육은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전략으로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를 촉진시킨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Y. H. Shin, H. K. Hur, S. M. Park, H. Y. Song, G. Y. Kim,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clinical nursing practice course for improvement of nursing competency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3, No.1, pp.32-40, 2007. 

  2. G. A. Debourgh, "Synergy for patient safety and quality: academic and service partnerships to promote effective nurse education and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28, No.1, pp.48-61, 2012. DOI: https://doi.org/10.1016/j.profnurs.2011.06.003 

  3. R. D. Wilson, J. D. Klein, "Design,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a nursing simulation: A design and development research study", Journal of Applied Instructional Design, Vol.2, No.1, pp.57-68, 2012. 

  4. K. L. Becker, L. E. Rose, J. B. Berg, H. Park, J. H. Shatzer, "The teaching effectiveness of standardized pati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5, No.4, pp.3-111, 2006. 

  5. P. Kowalski, "Changes in students' motivation to learn during the first year of college", Psychological Reports, Vol.101, No.1, pp.79-89, 2007. DOI: https://doi.org/10.2466/pr0.101.1.79-89 

  6. J. B. Tracey, S. I. Tannenbaum, M. J. Kavanaugh, "Applying trained skills on the job: The importance of the work environ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0, No.2, pp.239-252, 1995. DOI: http://dx.doi.org/10.1037/0021-9010.80.2.239 

  7. E. F. III. Holton, R. A. Bates, W. E. Ruona, "Development of a generalized learning transfer system inventory",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11, No.4, pp.333-360, 2000. DOI: https://doi.org/10.1002/1532-1096(200024)11:4 3.0.CO;2-P 

  8. R. A. Noe, N. Schmitt, "The influence of trainee attitudes on training effectiveness: Test of a model", Personnel Psychology, Vol.39, No.3, pp.497-523, 1986. DOI: https://doi.org/10.1111/j.1744-6570.1986.tb00950.x 

  9. T. T. Baldwin, J. K. Ford,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nel Psychology, Vol.41, No.1, pp.63-105, 1988. DOI: https://doi.org/10.1111/j.1744-6570.1988.tb00632.x 

  10. J. D. Hawley, J. K. Barnard, "Work environment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for training transfer: A case study of the nuclear power industry",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Vol.8, No.1, pp.65-.80, 2005. DOI: https://doi.org/10.1080/1367886042000338308 

  11. J. K. Ford, M. A. Quinones, D. J. Sego, J. S. Sorra, "Factors affecting the opportunity to perform trained tasks on the job", Personnel Psychology, Vol.45, No.3, pp.511-524, 1992. DOI: https://doi.org/10.1111/j.1744-6570.1992.tb00858.x 

  12. J. Z. Rouiller, I. L. Goldstei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transfer climate and positive transfer of training",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4, No.4, pp.377-390, 1993. DOI: https://doi.org/10.1002/hrdq.3920040408 

  13. M. Bong, "Tests of the internal/external frames of reference model with subject-specific academic self-efficacy and frame-specific academic self-concep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0, No.1, pp.102-110, 1998.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90.1.102 

  14. S. R. Song, Y. J. Kim, "Effect of a self-evaluation method using video recording on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2, No.4, pp.416-423, 2015.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5.22.4.416 

  15. Y. J. Lee, J. M. Kim, "The Relationship among Training Transfer, Transfer Motivation and the Work Environment of Job Training Program Participants in Large Corporation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42, No.4, pp.249-274, 2010. DOI: https://doi.org/10.23840/agehrd.2010.42.4.249 

  16. E. F. III. Holton, "The flawed four-level evaluation model",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7, No.1, pp.5-21, 1996. DOI: https://doi.org/10.1002/hrdq.3920070103 

  17. S. Y. Park, Y. R. Kweon, "The effect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al training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21 No.1, pp.79-88, 2012. DOI: https://doi.org/10.12934/jkpmhn.2012.21.1.79 

  18. S. G. Kim,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high-risk neonatal care educ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motiv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cal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 Vol.6, No.10. pp.6807-6814,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10.6807 

  19. G. S. Kang, Y. K.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tegrated-Simulation Practice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Caring for Alcoholism with Diabetes Mellitus in the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8, pp.662-672,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8.662 

  20. Y. H. Kim, "Learning Motivations, Academic Self-Efficacy, and Problem Solving Processes after Practice Education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10, pp.6176-6186,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10.6176 

  21. J. S. Park, J. M. Kim, "Predictors of the transfer intention of the participants in a corporate leadership training program",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18, No.4, pp.49-79, 2016. DOI: https://doi.org/10.18211/kjhrdq.2016.18.4.003 

  22. S. H.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Satisfaction on the Learning Transfer Climate", The Korean Association of Lifelong Education Leadership, Vol.2, No.2, pp.7-30, 2015. 

  23. J. M. Keller, Motivation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a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ion, 1994. 

  24. S. Y. Hwang, K. S. Jang,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Packages on the Respiratory and Cardiac System",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16, No.4, pp.636-647, 2004. 

  25. J. M. Kim, J. H. Lee, D. H. Kil,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transfer and transfer climate in agricultural extension leader training program",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38 No.1 pp.27-52, 2006. 

  26. J. M. Jung,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learning transfer on the Education and Training in Firms,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009. 

  27. H. W. Ayres, Factors related to motivation to learn and motivation to transfer learning in a nursing population. Ph.D dissert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Raleigh, USA, 2005. 

  28. M. S. Sung, J. I. Lee, S. O. Ro, "Instructional motivation and response according to cognitive style after application of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CAI) for college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8, No.2, pp.220-223, 2001. 

  29. Y. H. Kim, Y. M. Lee, "Relationship of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after practice evaluation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1, pp.147-155, 2012. DOI: https://doi.org/10.5762/KAIS.2012.13.1.147 

  30. J. Y. Lee, The Relationship among Transfer of Learning Transfer Motivation and Transfer Climate of Job Training Program Participants i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11. 

  31. S. H. Kim, J. Y. Choi, Y. R. Kweon, "Correlations among Learning Self-efficacy, Confidence in Performance, Perception of Importance and Transfer Intention for Core Basic Nursing Skill in Nursing Students at a Nursing 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7, No.9, pp.661-671, 2017. DOI: https://doi.org/10.5392/JKCA.2017.17.09.661 

  32. H. M. Hutchins, L. A. Burke, "Identifying trainers' knowledge of training transfer research findings-closing the gap between research and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Vol.11, No.4, pp.236-264, 2007. DOI: https://doi.org/10.1111/j.1468-2419.2007.00288.x 

  33. E. J. Shin,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5, No.3, pp.380-386, 2008. 

  34. C. Y. Lee, S. Y. Lee, "Multidimensional Effects of Learning Motives and Autonomy on Job Creativity and School Satisfaction of Vocational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3, pp.99-106, 2017. DOI: https://doi.org/10.14400/JDC.2017.15.3.99 

  35. Y. H. Kim,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n College Lif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a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1, pp.104-113,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11.104 

  36. G. H. Lee, J. Y.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course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college students",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Vol.17, No.4, pp.33-57, 2014. 

  37. A. K. Jung, Y. N. Hong, J. J. Kang, "The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Efficacy, Perceived Usefulness, Supervisor and Peer Support, Satisfaction, and Transfer Intentions in Corporate Mobile-Learning",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6, No.4, pp.189-196, 2016.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6.16.4.18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