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1, 2020년, pp.44 - 50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amine the effect of convergence-based simulation education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elf-efficacy and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for nursing students. A non equivalent control group post-test only design was utilized(experimental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은? |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으로는 학생이 임상과 유사한 시뮬레이션 상황에서 환자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유능하게 간호를 할 수 있을 때까지 안전하게 반복 연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5]. 간호시뮬레이션 교육은 실제에 근거한 상황 학습으로 컴퓨터화된 환자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간호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간호술을 포함한 간호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한 학습 방법으로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 수업 만족도,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의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9-17]. | |
본 연구에서 문제해결능력을 묻는 설문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었나? | 문제해결능력을 묻는 문항은 Lee, Jang, Lee & Park[20]이 개발한 총 40문항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문제인식, 정보수집, 분석 능력, 확산적 사고, 의사 결정, 기획력, 실행 및 모험 감수, 피드백의 총 8개 하위 요소별로 5개 문항씩 총 40개 문항이다. 각 문항은 ‘매우 드물다(1점)’부터 ‘매우 자주(5점)’까지의 Likert식 척도로 측정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문제해결 능력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 |
간호학이란? | 간호학은 다양한 환경 속의 인간을 대상으로 건강 증진과 유지 및 회복을 할 수 있도록 직접간호를 제공하고, 실제 간호 현장에서 널리 응용될 수 있을 때 비로소 진정한 가치와 중요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실용학문이다. 따라서 간호 교육에서는 실습 교육이 이론 못지 않게 매우 중요하다[1,2]. |
M. S. Chung. (2009). The relations of self-esteem, practical performance, and practic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1), 60-68.
S. H. Lee, & J. A. Kim. (2006). Image of nurse and it's determinants among nursing students and non-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1), 52-62.
F. G. P. Fernandes, L. C. Nunes, M. M. Di Ciero, an & J. C. Afio, (2014). Assessment of stress in the inclusion of nursing students in hospital practice, Nursing research and education, 32(3), 430-437.
C. Un. (2019.5.11). http://medipana.com/news/news_viewer.asp?NewsNum232793&MainKindA&NewsKind5&vCount12&vKind1
C. Un. (2018.12.28) http://medipana.com/news/news_viewer.asp?NewsNum238758&MainKindA&NewsKind5&vCount12&vKind1
S. Yang. (2017).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Evaluation Criteria. Seoul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Y. J. Bae & Y. M. Chun. (2014). Effects of Simulation-Base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e Program - depending on the level of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2(1), 35-44.
J. H. Park. (2016). The Effects of Simulation Program by applying Hazard Perception Training on Self-efficacy of Patient Safety, Error Recovery and Problem-Solving Proc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4(1), 23-32.
H. J. Kang., M. Y. Kim. & H. J. Choe. (2016). Effects of Integrated Nursing Practicum by applying Simulation-Problem 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Nursing Process Competence, and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2), 495-508.
S. J. Park. (2017). Effects of Video Debriefing on Self-Efficac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ICU-based Simulation Education.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5(1), 31-40.
M. Y. Moon. (2017). Effects of Convergence-based Integrated simulation Practice program on the Clinical decision making,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271-284.
K. K. Shim., M. S. Son., & E. S. Ji. (2017). The Effectiveness of Child Nursing Simul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 on Nursing Student's Anxiety,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0), 299-308.
S. J. Park., M. J. Kim & K. H. Kwak. (2017).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Simulation Training on Learning Attitude, Critical Thinking, and Self-Efficac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1), 293-304.
H. R. Nam. & G. A. Jeong. (2017). The impact of problem-based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on pediatric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cademic efficacy, and clinical performance skill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5(2), 33-43.
M. J. An., H. N. Cho., D. Dordunoo & Y. Y. Hwang. (2019).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Convergence Practicum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enior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10), 16-27.
J. M. Kim & Y. S. Choi. (2015). Effects of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simulator,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4), 263-270.
S. J. Lee., Y. G. Jang., H. N. Lee, & K. Y. Park.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Y. A. Song. (201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General Self Efficacy Sca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M. Y. Oh. (2017). A Study on the Clinical Competence According to Experiences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Self-Confidence During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S. B. Issenberg, W. C. McGaghie, E. R. Petrusa, D. L. Gordon & R. J. Scalese. (2005). Features and uses of high-fidelity medical simulations that lead to effective learning: a BEME systematic review, Medical Teacher, 27(1), 10-2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