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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소비자의 한국식품 구매의도 영향요인 분석
Factors Influencing Indonesian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Korean Food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4 no.5, 2019년, pp.543 - 552  

정진이 (한국식품연구원 중소기업솔루션센터) ,  최영민 (한국식품연구원 중소기업솔루션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donesia has the largest economy in Southeast Asia and is one of the fastest growing economies of the world.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Indonesian food consumers, and to provide the marketing implications for food exporting companies in Korea. An online survey was conducted on 795 lo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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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인도네시아 소비 시장 전반과 식음료 산업에 대한 현황 조사는 제한적으로만 이루어지고 있으며(Park & Han 2014; KITA 2016; SNUAC 2016; Choi & Kim 2017), 특히 한국 식품과 관련해서는 KATI에서 발간하는 수출을 위한 시장진출 전략 등과 한국 농식품 구매 행동을 조사한 Lee(2016)의 연구와 인삼·홍삼 제품의 소비 관련 인식, 태도를 조사한 Park (2017)의 연구 등이 수행되어 왔을 뿐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도네시아 현지 소비자들의 한국 문화 선호도 및 한국 식품의 개별 품목별 선호도를 조사함과 더불어 구매의 도를 파악함으로써 한국 식품 수출 가능성에 대해 실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인도네시아 수입식품 소비자들에 관한 기초 자료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 목적에 따라 한국식품 및 한국문화 선호도와 한국식품 구매의도 세 변수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가설 설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기존 문헌에 따라 한국식품 선호도는 한국문화 선호도에 정(+)의 영향을(H1), 한국식품선호도는 한국식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H2)으로 설정하였으며, 한국식품 선호도와 한국식품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한국문화 선호도가 매개역할을 하는지(H3)를 확인하기 위한 가설을 추가로 수립하였다(Park et al. 2015; Sun et al. 2015; Lee & Park 2017; Kim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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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 컨텐츠의 다양한 채널을 기반으로 한 전파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되는것은 무엇인가? 이 같은 다양한 채널을 기반으로 한 한류 컨텐츠 전파는 한국 제품의 인지도 제고 및 긍정적 이미지 구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 때, 인도네시아의 종교적 특성을 고려하여 컨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으며, 종 교를 종교가 아닌 문화로 보고 이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Hong et al. 2016).
인도네시아는 무엇인가? 인도네시아는 수도 자카르타가 있는 자바 섬을 중심으로 2016년 기준 세계 인구 순위 4위에 이르는 나라이다. 전체 약 2억 6,058만 명의 인구 중 60% 이상인 35세 미만의 젊은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 최대 군도국가로 크고 작은 섬 각각의 다양한 문화와 전통을 보유하고 있다.
잠재적 시 장성이 가장 큰 나라로 인도네시아가 꼽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향후 한국 식품의 수출 증대를 위해서는 단순히 식품에 대한 소비 경험과 선호도에 대한 고려뿐만이 아닌 한류로 대표되는 한국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의 결합이 필수적일 것으로 사료된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 정보통신기술이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국가로 모바일 인터넷 사용의 급증이 한류 컨텐츠 유통 및 확산의 결정적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잠재적 시 장성이 가장 큰 나라로 꼽히고 있다(KOCCA 2015). 이러한 흐름은 한류 확대 시기와 맞물려 다양한 한국 음악인 K-pop 과 드라마, 예능 및 유튜브 등의 컨텐츠들이 온라인을 기반으로 확대되어 한국 문화 전파가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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