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뉴미디어 활용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리터러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n Analysis for the Influence Factors of New Media's Utilization on Career Decision Making -Focus on the Literacy Adjustment Effect-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뉴미디어 활용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과 두 변수 관계에서 리터러시의 조절변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뉴미디어 활용에 필요한 구성 내용을 검증하고, 리터러시 능력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제시하여 대학생들이 진로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인천지역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인천지역 대학교에 재학 중인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유효한 설문지 120부를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뉴미디어 활용은 진로의사결정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절변수인 리터러시 능력은 진로의사결정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뉴미디어 활용과 진로의사결정 간의 관계에서 리터러시는 조절효과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뉴미디어 활용에 있어서 뉴미디어를 구성하고 있는 콘텐츠의 중요성과 리터러시 능력 향상 방안 등을 모색하여 진로의사결정을 하는데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뉴미디어 활용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과 두 변수 관계에서 리터러시의 조절변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뉴미디어 활용에 필요한 구성 내용을 검증하고, 리터러시 능력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제시하여 대학생들이 진로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인천지역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인천지역 대학교에 재학 중인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유효한 설문지 120부를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뉴미디어 활용은 진로의사결정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절변수인 리터러시 능력은 진로의사결정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뉴미디어 활용과 진로의사결정 간의 관계에서 리터러시는 조절효과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뉴미디어 활용에 있어서 뉴미디어를 구성하고 있는 콘텐츠의 중요성과 리터러시 능력 향상 방안 등을 모색하여 진로의사결정을 하는데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factors which would influence new media's utilization based on the university students' survey and literacy adjustment effect. Through this process, we would verify the composition of new media's utilization and the importance of literacy ability which are needed for the...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factors which would influence new media's utilization based on the university students' survey and literacy adjustment effect. Through this process, we would verify the composition of new media's utilization and the importance of literacy ability which are needed for the survey of university students and try to find the effect factors for career decision making. We surveyed about 150 students who were studying in University located in Incheon city and analyzed the data of qualified 120 students. SPSS 23.0 was used and frequency analysis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tudent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verify the contents of this study. The relationship, information and interest which were considered independent variables, were found to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career decision making of the students. In addition, it was shown that the literacy adjustment effect also played a big role in career decision making of the students. Based on those findings, we discussed about the importance of contents in the utilization of new media, ways to improve the ability of literacy,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factors which would influence new media's utilization based on the university students' survey and literacy adjustment effect. Through this process, we would verify the composition of new media's utilization and the importance of literacy ability which are needed for the survey of university students and try to find the effect factors for career decision making. We surveyed about 150 students who were studying in University located in Incheon city and analyzed the data of qualified 120 students. SPSS 23.0 was used and frequency analysis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tudent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verify the contents of this study. The relationship, information and interest which were considered independent variables, were found to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career decision making of the students. In addition, it was shown that the literacy adjustment effect also played a big role in career decision making of the students. Based on those findings, we discussed about the importance of contents in the utilization of new media, ways to improve the ability of literacy,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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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개인적인 성향과 미디어 리터러시는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제시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뉴미디어 활용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은 리터러시 능력을 구성하고 있는 정보화인지도와 컴퓨터 활용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보아 다음과 같은 가설2를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뉴미디어 활용을 구성하고 있는 관계성, 정보성, 흥미성이 진로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아 가설1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업의 변화 속에서 활용해야 할 도구인 뉴미디어의 구성 속성을 분석해보고, 뉴미디어 활용과 진로의사결정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리터러시 조절효과가 진로의사결정에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는지를 분석하여 대학생들의 리터러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효율적인 진로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더 나아가 대학생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 관계 맺기에 필요한 리터러시 능력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3세대에서는 제품 속에서 또 다른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6]. 미디어와 뉴미디어를 구성하고 있는 하위 요인은 기술적인 요인과 내용적인 요인으로 구분되고 있으나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뉴미디어활용에 대한 하위요인을 내용적인 요인인 관계성, 정보성, 흥미성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뉴미디어 활용과 진로의사결정 간의 관계와 이들 관계에 있어서 리터러시 조절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대학생들이 진로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에게 뉴미디어 활용과 진로의사 결정 간의 관련성과 리터러시 조절효과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뉴미디어 활용과 리터러시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필요성과 프로그램 구축 향상 방안을 제시한 것에 시사점이 있다. 특히 연구결과를 통해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검증한 것은 앞으로 4차 산업을 이끌어갈 대학생들에게 합리적인 사고와 비판적 사고 향상을 위한 정책과 제도개선 방향을 제시한 것에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뉴미디어 활용능력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리터러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자들이 근무하고 있는 지역인 인천을 중심으로 모집단을 선정했으며 인천지역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면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리터러시 하위요인을 정보화인지도와 컴퓨터사용수준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뉴미디어 활용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둘째 리터러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뉴미디어 활용과 진로의사결정 두 변수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과 결과를 도출 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을 [그림 1]과 같이 구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업의 변화 속에서 활용해야 할 도구인 뉴미디어의 구성 속성을 분석해보고, 뉴미디어 활용과 진로의사결정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리터러시 조절효과가 진로의사결정에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는지를 분석하여 대학생들의 리터러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효율적인 진로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제안 방법
뉴미디어 활용과 리터러시 능력향상, 합리적인 진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강화 방안과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첫째, 미디어 매체의 발달로 인해 뉴미디어는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다.
독립변수인 뉴미디어 활용에는 관계성, 정보성, 흥미성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조절변수인 리터러시에는 정보화인지도, 컴퓨터 활용수준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종속변수인 진로의사결정은 12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뉴미디어 활용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였다. 또한 리터러시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제 3의 조절변수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와의 관계에서 영향을 미칠 때 이를 조절효과가 있다고 분석을 한다.
또한 진로의사결정 요인의 분류여부를 파악하고자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추출 방법으로 베리멕스 회전 방법과 주축 요인 추출 방법을 하였다. 연구 결과 KMO 측도는 .
설문지를 구성하고 있는 질문 문항이 가지고 있는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을 신뢰성 분석이라고 한다. 본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설문지의 신뢰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신뢰성 분석 결과는 [표 3]과 같으며, 독립변수로 구성된 관계성, 정보성, 흥미성과 조절변수로 구성된 정보화인지도, 컴퓨터 활용수준 그리고 종속변수로 구성된 진로의사결정의 측정 변수들은 크론바하 알파계수(Cronbach’a)가 모두 0.
설문지 구성내용은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였으며, 설문지 구성은 독립변수, 종속변수, 조절변수의 측정항목에 기반을 두어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697 이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신뢰성에 저해한 문장 2개(진로의사결정 9, 12)를 제외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뉴미디어 활용능력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리터러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자들이 근무하고 있는 지역인 인천을 중심으로 모집단을 선정했으며 인천지역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면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는 2019년 5월 27일부터 6월 22일까지 4주간 진행이 되었으며, 총 150부를 배포하여, 132부를 회수하였고, 회수율은 88%이었다.
본 연구자들이 근무하고 있는 지역인 인천을 중심으로 모집단을 선정했으며 인천지역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면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는 2019년 5월 27일부터 6월 22일까지 4주간 진행이 되었으며, 총 150부를 배포하여, 132부를 회수하였고, 회수율은 88%이었다. 회수한 설문지 중 신뢰성에 문제가 있는 설문지 12부를 제외한 총 120부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2019년 5월 27일부터 6월 22일까지 4주간 진행이 되었으며, 총 150부를 배포하여, 132부를 회수하였고, 회수율은 88%이었다. 회수한 설문지 중 신뢰성에 문제가 있는 설문지 12부를 제외한 총 120부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뉴미디어 활용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였다. 또한 리터러시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변수들 간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표 4]와 같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으며, 설문지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을 하였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 카이제곱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 사후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표 1]과 같이 설문지 내용을 제시하였다.
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으며, 설문지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을 하였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 카이제곱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 사후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뉴미디어 활용은 진로의사결정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성, 정보성, 흥미성이 높을수록 진로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구나 주변 지인 또는 가족관계에서 관계성이 좋은 경우는 온라인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인터넷 사용에 대한 학습경험은 69명(57.5%)이 혼자 배웠으며 33명(27.5%)은 학교 수업에서 배운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인터넷 매체를 혼자서 배운 학생들의 경우 다양한 콘텐츠 활용, 정보 제공처, 컴퓨터 기술의 다양성 등 여러 분야에서 부족함을 가지고 있다.
다섯째, 전공 분야별 리터러시 인지 능력 여부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문분야에서는 리터러시 인지능력이, 기술 공학분야에서는 리터러시 활용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재도권 내 교육과 제도권 외 교육에서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리터러시 능력은 산업의 변화와 같이 포함되는 범주 또한 넒고 다양해지고 있다. 읽고 쓰고 의사소통하는 단계에서 미래의 산업을 준비할 수 있는 능력까지 확장 되고 있으므로 리터러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산업을 바탕으로 뉴미디어 매체 등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리터러시 능력은 진로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립변수인 뉴미디어 활용과 종속변수인 진로의사결정 사이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민영[4]의 연구에 의하면 미디어 교육 경험과 개인적 성향이 미디어 교육 여부에 따라 리터러시 능력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미디어 교육을 받았던 학생들은 교육을 받지 않았던 학생들 보다 제작능력, 미디어 이용능력, 참여능력에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개인적인 성향과 미디어 리터러시는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제시했다.
또한 대학생들의 전공을 인문분야와 기술공학분야로 구분해서 분석하여 전공별로 필요한 교육내용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특히 실증분석을 통해 전공별로 리터러시 인식도에 대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한 부분도 의미가 있다.
또한 사회적지지는 개인이 진로의사결정을 하는데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지지에는 자신외에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받는 다양한 긍정적 지원을 포함한다[17].
분석 결과 [표 6]을 살펴보면, 회귀모형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F=20.485, P<.001),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약 28.9%(수정된 R제곱은 28.0%)로 나타났다(R²=.296, adj R²=.280).
안정임[5]의 연구에서는 연령은 미디어 리터러시 차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성인들이 청소년 집단 보다 타인의 의견에 대한 관용성과 미디어 소통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리터러시 능력 향상은 생활 경험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인터넷 매체가 주는 정보 신뢰도에 대한 질문에는 73명(60.8%)이 보통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미디어 매체를 활용하면서도 미디어 매체가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신뢰도는 보통으로 나타났다는 것은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이나 단체에서는 정보의 신뢰도에 신중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신뢰성 분석 결과는 [표 3]과 같으며, 독립변수로 구성된 관계성, 정보성, 흥미성과 조절변수로 구성된 정보화인지도, 컴퓨터 활용수준 그리고 종속변수로 구성된 진로의사결정의 측정 변수들은 크론바하 알파계수(Cronbach’a)가 모두 0.697 이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로의사결정 요인의 분류여부를 파악하고자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추출 방법으로 베리멕스 회전 방법과 주축 요인 추출 방법을 하였다. 연구 결과 KMO 측도는 .796으로 나타났으며, Bartlett의 구형성 검정결과 유의확률이 .05 미만으로 나타났다. 이에 요인분석 모형이 적합하다고 해석되었다.
다섯째, 전공 분야별 리터러시 인지 능력 여부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문분야에서는 리터러시 인지능력이, 기술 공학분야에서는 리터러시 활용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 분야에서는 리터러시라는 용어를 낯설어하는 경우가 많았다.
김민영[4]의 연구에 의하면 컴퓨터 활용수준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계열에 따른 분석결과 이공계열 학생이 인문과 예체능 학생에 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년별 리터러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은 진로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관계성, 정보성, 흥미성이 높아질수록 진로의사결정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변수인 정보인지(β=.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뉴미디어 활용은 진로의사결정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성, 정보성, 흥미성이 높을수록 진로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리터러시 조절효과가 진로의사결정에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는지를 분석하여 대학생들의 리터러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효율적인 진로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더 나아가 대학생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 관계 맺기에 필요한 리터러시 능력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뉴미디어 활용에 대한 구성 변수를 정보성, 관계성, 흥미성으로 구성하여, 뉴미디어의 다양한 요인을 포함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조절변수인 리터러시를 정보화인지도, 컴퓨터 활용 수준으로 구성하여, 리터러시 능력의 다양한 요인 특성을 포함하지 못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인천지역 뿐만 아니라 전체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모집단을 확대하여 연구가 진행 되어야할 필요가 있으며, 뉴미디어 활용에 정보성, 관계성, 흥미성 외에도 다양한 변수를 포함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대학생들의 진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전공별로 필요한 리터러시 능력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대학생들의 진로지도에 있어 의미 있는 기초자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 결과는 대학생들에게 미디어활용과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정부정책과제도 개선에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 되며, 뉴미디어 매체 활용안 제작에 객관적인 지침 역할을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뉴미디어 활용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리터러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실증분석을 하여 뉴미디어 활용 방안과 리터러시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구축에 필요한 방안을 도출하였지만, 본 연구의 대상과 지역 특성에 따른 한계를 가지고 있다.
셋째, 대학생 중 다양한 전공분야를 포함하지 못했다는 한계와 이로 인해 전공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특히 정보를 제공해주는 뉴미디어 매체의 역할은 4차산업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다.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뉴미디어를 구성하고 있는 콘텐츠와 속성을 이해하고 이를 자신에 맞게 가공하고 활용할 수 있는 리터러시 능력이 향상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인천지역 뿐만 아니라 전체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모집단을 확대하여 연구가 진행 되어야할 필요가 있으며, 뉴미디어 활용에 정보성, 관계성, 흥미성 외에도 다양한 변수를 포함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대학생들의 진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전공별로 필요한 리터러시 능력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대학생들의 진로지도에 있어 의미 있는 기초자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가 등장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사회가 점차 복잡 다양해지고 관계의 범위가 확장되어 짐에 따라 전통적인 도구들은 의사전달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한계에 도달하게 되었다. 인간은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상호작용을 하기 위하여 전화, e-mail, 인터넷, 스마트폰과 같은 정보통신기술과 컴퓨터를 매개로하는 의사소통 도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도구인 미디어가 등장하였다.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리터러시란 의사소통 수단으로써 그림이나 낙서로 표현된 상징물들을 부호화거나 해석하는 소통도구이다. 문자언어가 존재하지 않았던 시대에서는 벽화 등을 통해 시각적인 언어인 그림이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리터러시가 미디어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나?
특히 미디어 환경에서 자라온 대학생들에게 미디어 사용은 생활필수품이며, 미디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을 하는 플랫폼이다. 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정보 활용 능력인 리터러시는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더 포괄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리터러시 능력의 여부에 따라 타인과의 의사소통 관계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지침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4차 산업을 이끌 세대인 대학생들에게 미디어 활용과 리터러시 능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4].
참고문헌 (24)
오진욱, 미디어 사용과 신뢰형성 과정의 관계에 관한 질적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논문, 2015.
유기상, 신연하, "미디어아트에 대한 대학생들의 경제적가치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제20 권, 제5호,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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