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포럼연극 수업이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Forum Theatre Instruction Utilizing Smart Devices on enhancing Social Skill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1, 2019년, pp.275 - 282  

김선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래 사회를 살아가야 하는 청소년들에게 사회성은 매우 중요한 역량 중 하나이다. 이 연구는 학생들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대안적 교육방법의 하나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포럼연극 수업을 제안하고, 이 수업이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디지털 매체 활용 포럼연극 수업설계'를 위한 절차적 모형에 기반하여 수업을 설계 실행한 후 사회적 기술 척도를 활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포럼연극 수업은 총 6차시로 구성('주제 공유하기', '팀빌딩하기, 운영 계획서 작성하기', '문제상황극 시나리오 작성하기', '콘티 작성하기', '문제상황극 상영: 촬영하기', '문제상황극 재상연 및 개입하기') 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대응표본 t-test 결과 사회적 기술의 하위 7가지 전 영역에서 모두 유의수준 .05에서 유의미한 차이 발생) 되었다. 참여 학생들의 면담결과를 반영하여 향후 수업의 개선 및 효율적 활용을 위한 필요사항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Skills are one of the most important competency for student who live in the future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Forum Theatre Instruction utilizing smart devices as an alternati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enhancing the social skills of students, and to examine 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이 시대 인재들이 갖춰야 할 다양한 역량 중 ‘사회성’에 주목하고자 한다.
  • 이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기기 활용 포럼연극 수업의 실행 가능성과 효과성을 확인해 보았다. 청소년기 학생들이 신체일부와 같이 여기는 스마트 기기의 사용과 포럼연극을 활용한 수업모형은 학생들이 흥미롭게 직접 자신들이 가진 문제를 발견하고 표현하고 해결책을 탐색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사회 정서적 학습과 역량중심학습 등 기존의 인지적 영역 이외의 학습을 위한 대안적 교수학습 방법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라 불리우는 중학교 학생들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스마트 기기 활용 포럼연극 수업’을 제안․실행하고, 이 수업이 학생들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 이 연구는 이 시대 인재들이 갖춰야 할 다양한 역량 중 ‘사회성’에 주목하고자 한다. 특히 교우나 교사와의 갈등으로 인해 학교부적응 현상과 문제행동 등이 자주 발생[2]하고 반사회적 행동에 가담하는 비율이 증가[3]하고 있는 청소년기 학생들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대안적인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성이란? 사회성은 ‘인간의 성향’을 의미[7,8]하거나 ‘인간의 능력’을 의미[9,10]하기도 한다. 특히 중학생 시기의 사회성이란 친구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유지하며 교류를 통해 그 구성원으로서 학교생활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긍정적인 상호작용으로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11]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교육연극은 어느점에 유용한가? 교육연극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극’이라는 수단을 활용하는 것으로, 사회성 향상을 위해서는 역할놀이 등 연극적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매우 유용하다[4,14]. 연극 활동 속에서 사교성과 협동성 등 자신의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15]
‘억압받는 사람들의 연극’으로 시작되었으며, 관객과 배우가 서로 상호작용하게 된다는 교육연극의 한형태로서 Augusto Boal에 의해 제안한 연극은? 포럼연극 수업포럼연극은 교육연극의 한 형태로서 Augusto Boal에 의해 제안되었다. ‘억압받는 사람들의 연극’으로 시작된 포럼연극은 관객과 배우가 서로 상호작용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 Y. Cheon, J. S. Kim, B. Kye, S. W. Jung & G. H. Jung. (2012). Smart education revolution. Seoul: 21C Books 

  2. S. H. Oh. (2009). The Study on the School Maladjustment of Adolescents -focus on the risk-protective process on school maladjustment-. YouthWelfare, 11(1), 161-181. 

  3. K. W. Shon & I. J. Lee. (2009). The Characteristics of Social Emotional Learning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Ethics Education Research, 19, 169-199. 

  4. P. Hartigan. (2012). Using Theater to teach social skills. Havard Education Letter. 28(1). 

  5. A. Boal. (1992). Games for actors and non-actors. Translated into English by A. Jackson. London: Routledge. 

  6. P. Hakkarainen & K. Vapalahti. (2011). Meaningful Learning through Video-Supported Forum-Theater. International Journal of Teaching an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23(3), 314-328. 

  7. D. R. Shaffer. (2005). Social & personality development. Brooks & Cole NY. 

  8. S. G. Bae & C. S. Ryu. (2005). The effect of Laborious Working Learning Programs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ociality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8(4), 225-236. 

  9. H. J. Eysenck. (1972). London & Wilrzburg, R. M. Berne edtors, Encyclopedia of Psychology, 3, N.Y.: A Continuum Book: The Seabury Press 

  10. N. G. Kang & J. E. Kim. (1998). A Model Development of Daycare Program for You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Korea Infant Care, 13, 85-138. 

  11. E. K. Im & O. J. Kim. (2019). The Effects of Animal Assisted Intervention on the Self-esteem and Sociality of Underachieving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Play Therapy Research), 22(3), 339-359 

  12. D. G. Perry, S. J. Kusel & L. C. Perry. (1988).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 807-814. 

  13. C. Y. Kim. (2010). A Study on Teaching Ways for Development of Social Skills in Elementary Moral Education. Education Research, 48, 111-134. 

  14. S. Y. Jeon. (2005). The Effectiveness of Group Role Playing in Improvement of Problem Behavior and Social Skill of Children. Korea Infant Care, 42(9), 59-76. 

  15. J. Y. Kim. (2005). The Effect of an Eucational Drama Instruction on Children's Learning Attitude and Sociality.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12(1), 47-60. 

  16. A. Carmichael, A. F. Newell, M. M. Morgan, A. Dickinson, & O. Mival. (2005, April). Using theatre and film to represent user requirements. In proceeding of include conference Royal College of Art, 5, London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51362132 

  17. Y. Wasylko & T. Stickley. (2003). Theatre and pedagogy: using drama in mental health nurse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23(6), 443-448. 

  18. K. M. Gourd & T. Y. Gourd. (2011). Enacting democracy: using forum theatre to confront bullying. Equity & Excellence in Education, 44(3), 403-419. 

  19. L. A. Bell & D. Desai. (2011). Imagining otherwise: Connecting the arts and social justice to envision and act for change: Special Issue Introduction. Equity & Excellence in Education, 44(3), 287-295. 

  20. J. Garrett. (2010 April 5) Students learn medical ethics through forum theatre class. Community CollegeWeek. p 10. 

  21. M. C. Picher. (2007). Democratic process and the theater of the oppressed. New Directions for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116, 79-88. 

  22. B. J. Kim. (2013). TIE(Theatre in Education) for 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its Implications on Elementary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4(2), 75-96. 

  23. M. J. Kang. (2005). A study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programme combined with the forum theatre.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24. H. R. Park. (2006).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discussion through forum theatre.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25. J. S. Shin. (2010).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orum Theatre Teaching Model for Improv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Ability.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26. E. J. Ji. (2009). A guide of essay writing by using of panel forum theater. Master's Thesis. Joongang University. Seoul. 

  27. H. J. Kim. (2007). Augusto Boal's 'method' applied by the alternative theatre group 'Hae'.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28. S. H. Kim. (2014) Development of a Forum Theatre Instructional Design Model Utilizing Digital Media.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9. S. M. Choi & D. I. Kim. (2012). The Exploration of Causal Model between Social Skills, Peer Victimization, and Internal Problem Behavior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3(1), 135-148. 

  30. F. M. Gresham. & S. N. Elliott. (2008). Social Skills Improvement System(SSIS). MN: Pearson Assessment.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