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 실습만족도가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이를 위해 G시 간호대학생 3학년 156명을 대상으로 편의표집 하였다. 연구결과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 실습만족도, 셀프리더십는 모두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의 영향요인으로는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실습만족도, 성적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활용한 간호대학 교과목에 적용과 프로그램을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 실습만족도가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이를 위해 G시 간호대학생 3학년 156명을 대상으로 편의표집 하였다. 연구결과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 실습만족도, 셀프리더십는 모두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의 영향요인으로는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실습만족도, 성적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활용한 간호대학 교과목에 적용과 프로그램을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between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efficacy,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an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self-leadership.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156 third graders who are attending nu...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between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efficacy,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an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self-leadership.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156 third graders who are attending nursing university in G city. Self-leadership h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sufficiency,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were identified as variables influencing the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This study show that the factors affecting the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can be helpful in the application of nursing education and progra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between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efficacy,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an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self-leadership.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156 third graders who are attending nursing university in G city. Self-leadership h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sufficiency,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were identified as variables influencing the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This study show that the factors affecting the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can be helpful in the application of nursing education and program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의사소통능력, 학업 적자기 효능감, 임상 실습만족도, 셀프리더십의 정도를 조사하고,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요인으로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실습만족도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을 역량 있는 간호전문인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의사소통 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 실습 만족도에 따른 셀프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학업 적자기 효능감, 임상 실습만족도, 셀프리더십의 정도와 관계를 파악하고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을 역량 있는 간호전문인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의사소통 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 실습 만족도에 따른 셀프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은 의사소통 능력향상,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 실습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학업과정의 변화와 전공 외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해 보인다.
간호대학생이 의사소통능력, 학업 적자기 효능감, 임상 실습만족도를 셀프리더십의 요인으로 함께 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 실습만족도가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미래 간호 리더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제안 방법
자료수집 전 연구대상자들에게 연구자가 직접 연구의 목적과 배경, 방법 및 절차, 연구 참여 중단, 개인정보 보호여부를 설명하였고, 연구결과는 순수 연구목적으로만 사용되므로 개인의 비밀이 보장됨을 설명 후 서면동의를 한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필요한 표본 수는 147명에서 탈락률 20%를 고려한 176부를 배부였고 총 170부가 수거되었으며, 미기재 혹은 불충분한 응답을 한 설문지를 제외한 156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대상 데이터
하였다. 대상 선정기준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풍부한 경험으로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임상 실습 경험이 있는 3, 4학년이 1, 2학년보다 셀프리더십이 높지만[15], 4학년은 전공 학습의 과중함, 국가시험준비, 취업 준비과정에서의 심리·사회적 스트레스로 자기관리가 소홀해질 수 있어 3학년보다는 셀프리더십이 낮다는 선행연구[1]에 근거하여 3학년으로 선정하였다. 표본 수는 G*power 3.
본 연구대상자는 G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이면서 임상 실습 경험이 있는 간호대학 3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선정기준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풍부한 경험으로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임상 실습 경험이 있는 3, 4학년이 1, 2학년보다 셀프리더십이 높지만[15], 4학년은 전공 학습의 과중함, 국가시험준비, 취업 준비과정에서의 심리·사회적 스트레스로 자기관리가 소홀해질 수 있어 3학년보다는 셀프리더십이 낮다는 선행연구[1]에 근거하여 3학년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 전 연구대상자들에게 연구자가 직접 연구의 목적과 배경, 방법 및 절차, 연구 참여 중단, 개인정보 보호여부를 설명하였고, 연구결과는 순수 연구목적으로만 사용되므로 개인의 비밀이 보장됨을 설명 후 서면동의를 한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필요한 표본 수는 147명에서 탈락률 20%를 고려한 176부를 배부였고 총 170부가 수거되었으며, 미기재 혹은 불충분한 응답을 한 설문지를 제외한 156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을 보이는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 실습만족도와 일반적 특성에서는 성별, 전공만족도, 성적을 독립변인으로 더미 변수로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수정된 설명력은 52.
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등은 기술통계를 사용하였다. 대상자의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 실습 만족도, 셀프리더십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t-test, ANOVA을 시행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e's test로 하였다. 셀프리더십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단계적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으로 처리하였다.
대상자의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 실습 만족도, 셀프리더십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t-test, ANOVA을 시행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e's test로 하였다. 셀프리더십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단계적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으로 처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등은 기술통계를 사용하였다. 대상자의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 실습 만족도, 셀프리더십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t-test, ANOVA을 시행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e's test로 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셀프리더십은 Houghton과 Neck [20]이 개발하고 Shin[21]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3가지 변인과 9가지 하위영역이며, 행동 중심적 전략은 자기목표설정, 자기보상, 자기관찰, 자기단서, 자기처벌으로 자연적 보상전략은 자연적 보상 하위변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마지막 건설적 사고전략은 성공적인 수행 상상하기, 자기 대화, 신념과 가정분석의 총 3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의사소통능력은 Hur[15]이 개발한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GICC)를 Bae[16]가 수정·보완한 도구로 하였다. 이 도구는 총 1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문항 10, 11번은 역 문항으로 처리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임상 실습만족도는 Cho와 Kang [18]의 도구를 Lee, Kim과 Kim[19]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실습교과, 실습내용, 실습지도, 실습환경, 실습시간, 실습평가로 구성된 총 31문항으로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Kim과 Park[17]의 도구로 과제난이도, 자기조절 효능감, 자신감으로 구성된 총 28문항이며 5점 리커트 척도로 되어 있다. 문항 2, 3, 6, 7, 21, 22, 23, 24, 25, 26, 27, 28번은 역 문항으로 되어있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매우 그렇다.
성능/효과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 실습만족도 상관관계는 모두 유의한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에서 각각 나타나고 있는 의사소통 능력이 높을수록 셀프리더십이 높은 결과는 Yun과 Kwon[28]의 선행연구와 유사하였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셀프리더십이 높다는 결과는 Lee, Bong과 Lee의 연구와 유사하였다 [24, 25].
001)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실시 전 다중공선성, 독립성, 정규성, 등분산성의 조건을 시행하였고, 다중공선성을 확인한 결과 공차한계가 .47-.97로 1.0이하, 분산팽창지수(VIF)는 1.030-2.118로 10을 넘지 않았다. 오차의 독립성을 검정한 결과 Durbin-Watsone 1.
대상자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을 보이는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 실습만족도와 일반적 특성에서 성별, 전공만족도, 성적을 독립변인으로 하여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의사소통 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 실습만족도, 성적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Yun 과 Kwon[28]는 의사소통능력을 상대에게 신뢰와 성실을 기반으로 한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고, 스스로 행동과 생각을 주도적이며, 책임감 있는 판단과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셀프리더십에 중요한 요소가 됨을 보여준다.
047) 에서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후검정 결과 전공 만족도가 ‘만족’은 ‘매우 만족’이었고, 성적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일반적 특성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항목은 없었다.
성별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았고, 전공 만족도가 매우 만족일수록, 성적이 높을수록 셀프리더십이 높게 나타났다. Kim[27]의 연구에서도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셀프리더십이 높게 나타나 성별에 따른 개인차가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이는 반복적인 연구로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수정된 설명력은 52.2%이었고, 의사소통능력(β =.354, p<.001), 학업적 자기효능감(β=.262, p<.001), 임상 실습만족도(β=.253, p<.001), 성적(β=. 241, p<.001)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실시 전 다중공선성, 독립성, 정규성, 등분산성의 조건을 시행하였고, 다중공선성을 확인한 결과 공차한계가 .
118로 10을 넘지 않았다. 오차의 독립성을 검정한 결과 Durbin-Watsone 1.93으로 2에 가까워 자기 상관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Table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셀프리더십은 성별, 전공 만족도, 성적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성별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았고, 전공 만족도가 매우 만족일수록, 성적이 높을수록 셀프리더십이 높게 나타났다.
참고문헌 (29)
H. J. Park,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 No.2 pp. 227-236, (2015).
E. H. Kim, "Relationships of nursing professionalism, self-leadership and empower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ol.4, No.1 pp. 532-541, (2016).
J. H. Ryu, J. H. Cho, "Influencing of resilience and innovative organization culture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2 pp. 525-534, (2018).
S. Y. Lee, Y. Y.Kim,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3 pp. 309-318, (2016).
Y. S. Kang, Y. J. Choi, D. L. Park, I. J. Kim, "A study on nurses' self-leadership, self-esteem,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6, No.2 pp. 143-151, (2010).
S. H. Lee, S. E. Chung, "Influencing factor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12 pp. 340-349, (2014).
S. I. Im, J. Park, H. S. Kim, "The effect of nurse's communication and self-leadership on nursing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21, No.3 pp. 274-282, (2012).
Y. J. Choi, G. W. Lee, C. H. Jung, A. R. Lee,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rational-emotive trai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stress coping behavior,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Vol.18, No.2 pp. 186-196, (2009).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Prentice-Hall, 1986
J. W. Park, C. J. Kim, Y. S. Kim, M. S. Yoo, H. Yoo, S. M. Chae, J. A. Ahn, "Impa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general self-efficacy, and leadership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24, pp. 223-231, (2012).
C. P. Neck, G. W. Stewart, C. C. Manz, "Thought self-leadership as a framework for enhancing the performance of performance appraisers",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Vol.13, pp. 278-302, (1995).
N. Y. Yang, S. Y. Moon,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der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7, pp. 216-225, (2011).
D. Y. Lee, J. H. Cho, "Convergence influence of self-resilience, critical thinking,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9, No.10 pp. 561-569, (2018).
S. Y. Lee, S. Y. Jeon, Y. Y. Kim, "The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eposition and self-esteem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0, No.1 pp. 155-165, (2016).
G. 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Vol.47, No.6 pp. 380-408, (2003).
J. Y. Bae.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skills, communication types and nursing performance of hospital nurses [master's thesis]. Busan: Ko Sin University; 2009. p. 1-78.
A. Y. Kim, J. Y. 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39, No.1 pp. 95-123, (2001).
K. J. Cho, H. S. Kang, "A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Nurses Academic Society, Vol.14, No.2 pp. 63-74, (1984).
S. H. Lee, S. Y. Kim, J. A. Kim,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0, No.2 pp. 219-231, (2004).
J. D. Houghton, C. P. Neck,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17, No.8 pp. 672-691, (2002).
D. Y. Lee, J. H. Cho, "Convergence influence of self-resilience, critical thinking,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tgence Society, Vol.9, No.10 pp. 561-569, (2018).
Y. K. Shin,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sr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2008).
O. S.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9 pp. 6036-6043, (2015).
E. S. Lee, E. J. Bong,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academic self-efficacy and instructor-student interac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23, No.2 pp. 107-114, (2017).
M. R. Lee, H. S. Jeon, "Influencing factors of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in the convergence era",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9, No.5 pp. 55-64, (2019).
H. S. Park, J. Y. Ha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26, No.3 pp. 695-706, (2015).
J. I. Kim,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5 pp. 253-262, (2018).
M. J. Yun, Y. C. Kwon,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ability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6, No.11 pp. 433-440, (2018).
N. Y. Yang, S. Y. Moon,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7, No.2 pp. 216-225, (20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