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 2020년, pp.317 - 325
정현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고영혜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creativity and self-leadership on innovative behavior of college nursing students in the convergence society. The participants were 202 college nursing students,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혁신의 정의는 무엇인가? | 세계화와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현대 사회에서는 풍부한 지식과 변화에 대한 개방성 및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혁신적인 인력을 요구하고 있다[1]. 혁신이란 개인이나 조직이 새로운 아이디어나 실무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2]. 혁신은 일반 기업이나 공공기관, 보건의료기관 등 조직 활동을 수행하는 모든 기관에 적용 가능하며[3], 혁신 행동 수준이 높은 개인은 변화하는 환경에 신속히 적응하거나 대응할 수 있어 조직의 효율성 및 성과향상에 기여한다 [4]. | |
혁신 행동 수준이 높은 사람은 어떤 효과를 낼 수 있는가? | 혁신이란 개인이나 조직이 새로운 아이디어나 실무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2]. 혁신은 일반 기업이나 공공기관, 보건의료기관 등 조직 활동을 수행하는 모든 기관에 적용 가능하며[3], 혁신 행동 수준이 높은 개인은 변화하는 환경에 신속히 적응하거나 대응할 수 있어 조직의 효율성 및 성과향상에 기여한다 [4]. 이에 따라 보건의료분야에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능력으로 혁신 역량을 강조하고 있으며[5], 무엇 보다 보건의료기관 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보건 전문 인력 집단인 간호사가 혁신행동에 기여할 때 병원 경영 측면에서 조직의 효율성 및 수익창출을 높일 수 있다[6]. | |
본 연구에서 모든 간호사가 정책 에 영향을 미치고 혁신을 장려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능 력 중 어떤 리더십을 강조했는가? | 그 중 셀프리더십은 개인 이 자신의 방향을 설정하고 동기부여하기 위해 자신에게 스스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으로, 내적 자기 통제와 자기주도적인 능력 발휘를 통해 개인성장과 조직성과에 기여한다[19]. 즉, 셀프리더십을 잘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은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통제하고, 스스로에게 동기부여 를 하며, 건설적 사고를 통해 개인의 능력과 조직성과를 가져오도록 하는 자율적인 힘을 갖게 된다[20]. 간호대학생은 대학생활 시기에 스스로 목표설정을 하고 행동을 통제함으로써 성공적인 성인기로 잘 이행되어야 하고, 주 체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도 스스로 영향력을 행사하여 이끌어 나가는 셀프리더십을 갖출 필요가 있다[21]. |
N. Nordin & M. Malik. (2015). Undergraduates' barriers to creative though and innovative in a new millennial era. Procedia -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01, 93-101. DOI: 10.1016/j.sbspro.2015.08.136
E. M. Rogers. (2003). Diffusion of Innovations. 5th edition. New York (NY) : Freepress.
O. Janssen. (2000). Job demands, perceptions of effort-reward fairness and innovative work behaviour.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3(3), 287-302. DOI: 10.1348/096317900167038
K. J. Kim, B. Y. Jang, J. Y. Jung & O. W. Park. (2018). The coming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HDR issues for nurses: prospects and challenges.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1(3), 137-159. DOI: 10.24991/KJHRD.2018.09.21.3.137
T. A. Asurakkody & S. Y. Shin. (2018). Innovative behavior in nursing context: a concept analysis. Asian Nursing Research, 12(4), 237-244. DOI: 10.1016/j.anr.2018.11.003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2009). Delivering Quality, Serving Communities: Nurses Leading Care Innovations. Geneva :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D. Y. Lee & J. H. Cho. (2018). Convergence influence of self-resilience, critical thinking,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9(10), 561-569. DOI: 10.15207/JKCS.2018.9.10.561
T. G. Jung, Y. G. Lee & W. I. Lee. (2017). The Relationship among the self-leadership, self-esteem, learning flow and innovative behavior by college students of physical education major.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6(1), 345-359.
D. H. Ryoo, M. Kang & J. W. You. (2015). A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sychological capital, creative personality, learning orientation and innovative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hinking & Problem Solving, 11(3), 143-167.
J. C. Chang & Y. L. Yang. (2012). The effect of organization's innovational climate on student's creative self-efficacy and innovative behavior. Business & Entrepreneurship Journal, 1(1), 75-100.
E. I. Jeong & Y. H. Park. (200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veryday creativity scal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17, 155-183.
S. H. Tak. (2018). Gerontological nursing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20(s1), 160-165. DOI: 10.17079/jkgn.2018.20.s1.s160
O. H. Kim, J. J. Sun & J. H. Kong. (2015). The relationship among creativity, personal responsibility orient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5B), 2809-2821.
L. Watson. (2004). Self-leadership: becoming an exceptional leader. Radiologic Technology, 75(6), 457-471.
J. D. Houghton & C. P. Neck.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672-691. DOI: 10.1108/02683940210450484
Y. K. Shin, M. S. Kim & Y. S. Han. (2009).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3), 313-340.
R. F. Kleysen. & C. T. Street. (2001). Toward a multi-dimensional measure of individual innovative behavior. Journal of Intellectual Capital, 2(3), 284-296. DOI: 10.1108/EUM0000000005660
S. J. Kim. (2014). Effects of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n the Innovative Behavior of Nurses. Doctoral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C. Okonkwo. (2014). Science Self-Efficacy and Innovative Behavior (IB) in Nigerian College Students Enrolled in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 (STEM) Programs.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Ohio.
E. I. Jeong. (2013). Mediating effects of career adaptability between everyday creativity, self-leadership, and major commitment.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6(3), 161-187.
G. S. Lee, B. J. Hwang & Y. H. Lee. (2016). Effects of individual creativity and perceived organization's value innovation culture on innovative behavior and innovation performance. Korea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31(4), 283-311.
S. J. Kim & M. Park. (2015). Leadership, knowledge sharing, and creativity: the key factors in nurses' innovative behaviors. Th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45(12), 615-621. DOI: 10.1097/NNA.0000000000000274
J. P. De Jong & D. N. Den Hartog. (2010). Innovative work behavior: measurement and validation. Creativity and Innovation Management, 19(1), 23-36. DOI: 10.1111/j.1467-8691.2010.00547.x
K. J. Moon. (2017). Capstone design trail in nursing education and its outcom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6), 194-202. DOI: 10.5392/JKCA.2017.17.06.194
J. S. Song & P. S. Yang. (2008). A study on mediating effects of job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innovative behavior. The Korean Journal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10(1), 223-246.
E. J. Shin & Y. S. Park. (2015).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mentoring program designed to assist nursing students adjust to life in college and strengthen their leadership 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7), 4595-4603. DOI: 10.5762/KAIS.2015.16.7.4595
I. S. Jung. (2018). Convergence effects of collaborative peer tutoring on communication ability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0), 533-540. DOI: 10.15207/JKCS.2018.9.10.533
S. E. Oh & J. Y. Lim. (2019). Developing and evaluating a camp-style leadership enhance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5(1), 52-61. DOI: 10.11111/jkana.2019.25.1.52
M. M. Hammond, N. L. Neff, J. L. Farr, A. R. Schwall & X. Zhao. (2011). Predictors of individual-level innovation at work: a meta-analysis. Psychology of Aesthetics, Creativity, and the Arts, 5(1), 90-105. DOI: 10.1037/a0018556
Z. Zhong, D. Hu, F. Zheng, S. Ding & A. Luo. (2018). Relationship between information-seeking behavior and innovative behavior in Chines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63, 1-5. DOI: 10.1016/j.nedt.2018.01.004
N. Genco, K. Holtta-Otto & C. C. Seepersad. (2012).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innovation capabilities of undergraduate engineering students. The Research Journal for Engineering Education, 101(1), 60-81. DOI: 10.1002/j.2168-9830.2012.tb00041.x
E. Martins & N. Martins. (2002). An organizational culture model to promote creativity and innovation. SA Journal of Industrial Psychology, 28(4), 58-65. DOI: 10.4102/sajip.v28i4.71
H. S. Kim, I. S. Ko, W. H. Lee, S. Y. Bae & J. O. Shim. (2004). Evalu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0(4), 395-4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