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의 내외적 요인과 이익의 조절효과 Intrinsic and Extrinsic Factors Affecting Use of Sharing Economy Services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Benefits원문보기
제한된 자원으로 인해 전세계 여러 곳 여러 산업에서 자원 절감과 공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개인이나 기업이 특정 자원(예, 복사기, 자동차, 빈방, 책 등.)의 소유로 부터 발생 되는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이미 존재하는 다양한 자원공유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이에 본 연구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해 자기 결정 이론과 통합 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연구모델을 제안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392부의 설문 응답을 회수하였으며 AMOS 22.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기술 적합성과 신뢰는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더 큰 시장 접근성과 환경 친화성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는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이익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연과는 공유경제에 대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공유경제를 사용하는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제한된 자원으로 인해 전세계 여러 곳 여러 산업에서 자원 절감과 공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개인이나 기업이 특정 자원(예, 복사기, 자동차, 빈방, 책 등.)의 소유로 부터 발생 되는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이미 존재하는 다양한 자원공유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이에 본 연구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해 자기 결정 이론과 통합 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연구모델을 제안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392부의 설문 응답을 회수하였으며 AMOS 22.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기술 적합성과 신뢰는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더 큰 시장 접근성과 환경 친화성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는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이익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연과는 공유경제에 대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공유경제를 사용하는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This study proposed a research model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to explain the factors influencing intention to use sharing economy services. A total of 392 responses were collected, and structural equation analysis was performed with AM...
This study proposed a research model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to explain the factors influencing intention to use sharing economy services. A total of 392 responses were collected, and structural equation analysis was performed with AMOS 22.0.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self-technological aptness and trust had a positive effect on intention to use sharing economy services. Second, access bigger market and environmental friendliness had a positive effect on intention to use sharing economy services. Third, intention to use sharing economy services had a positive effect on actual usage of sharing economy services. Finally, benefits was found to strengthe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ntion to use sharing economy services and actual usage of sharing economy services. The findings of this study would provide a theoretical framework for sharing economy services and important information for understanding individuals using the sharing economy services.
This study proposed a research model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to explain the factors influencing intention to use sharing economy services. A total of 392 responses were collected, and structural equation analysis was performed with AMOS 22.0.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self-technological aptness and trust had a positive effect on intention to use sharing economy services. Second, access bigger market and environmental friendliness had a positive effect on intention to use sharing economy services. Third, intention to use sharing economy services had a positive effect on actual usage of sharing economy services. Finally, benefits was found to strengthe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ntion to use sharing economy services and actual usage of sharing economy services. The findings of this study would provide a theoretical framework for sharing economy services and important information for understanding individuals using the sharing economy services.
따라서 본 연구는 공유경제의 이론적 메타 프레임워크 개발을 위해 기존의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대상으로 왜 개인들이 공유경제 서비스를 사용하는 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공유경제 서비스를 사용하는 개인들의 내·외적 요소(자기기술 적합성, 신뢰, 더 큰 시장 접근성, 환경 친화성)와 공유경제로부터 야기 되는 이익이 공유경제의 다양한 서비스 사용에 어떤 영향과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증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공유경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적인 선행 변수를 찾고 공유경제에 대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기술 수용에 관한 이론적 모델들을 바탕으로 사용의도의 내·외부적 동기요소를 찾고 변수 간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공유경제 서비스를 사용하는 개인들의 내·외적 요소(자기기술 적합성, 신뢰, 더 큰 시장 접근성, 환경 친화성)와 공유경제로부터 야기 되는 이익이 공유경제의 다양한 서비스 사용에 어떤 영향과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증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자기기술 적합성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신뢰는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더 큰 시장 접근성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환경 친화성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는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이익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 사이의 관계를 더 강화시킬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자료의 수집은 설문지법을 사용하였으며, 응답을 다각화 하기 위해 연령, 성별, 직업에 관계없이 대학 및 공공장소, 온라인 등을 통해 무작위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1,000부의 설문지가 직접방문, 우편, 이메일 등을 통해 배포되었으며 이 중 409부(응답률 40.
본 연구에서 제안한 변수의 측정항목은 선행연구로 부터 채택하여 공유경제에 적합하게 수정 및 보완을 하였다. 이후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측정항목의 내용 타당성(content validity) 검증을 통해 각 항목에 대한 정교화 작업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Hong[13]은 특정 분야의 기술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많고, 혁신성이 높은 개인들은 공유경제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높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개인의 내적 요소인 자기기술 적합성이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여 가설 1을 도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공유경제 상품 및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내부요소와 외부요소로 구분하고 내부요소에 자기기술 적합성과 신뢰를, 외부요소에는 더 큰 시장 접근성과 환경 친화성을 포함하였다. 또한, 내적 요소 중 하나인 이익을 조절변수로 제안하여 이익이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에 대한 긍정적 의도가 있을 때 실제 사용으로 이어지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실증적으로 증명하고자 하였다.
즉, 기존의 공유경제에 대한 연구들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공유경제 이론의 공통적 핵심 요소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상황에서 왜 사람들이 다양한 공유경제 서비스를 이용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찾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자기 결정 이론과 UTAUT2의 기존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제안하였으며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총 392부의 응답을 회수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모델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변수의 측정항목은 선행연구로 부터 채택하여 공유경제에 적합하게 수정 및 보완을 하였다. 이후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측정항목의 내용 타당성(content validity) 검증을 통해 각 항목에 대한 정교화 작업을 실시하였다. 모든 변수의 측정항목은“매우 동의하지 않는다(1점)”에서 “매우 동의한다(7점)” 리커트 7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자료의 수집은 설문지법을 사용하였으며, 응답을 다각화 하기 위해 연령, 성별, 직업에 관계없이 대학 및 공공장소, 온라인 등을 통해 무작위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1,000부의 설문지가 직접방문, 우편, 이메일 등을 통해 배포되었으며 이 중 409부(응답률 40.9%)를 회수하였다. 하지만 17부는 응답에 문제가 있어 이를 제외한 392부만을 최종 분석을 위해 사용하였다.
9%)를 회수하였다. 하지만 17부는 응답에 문제가 있어 이를 제외한 392부만을 최종 분석을 위해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4) 이상으로 유의한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31]. 마지막으로 판별타당성은 각 잠재변수의 평균분산추출(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 값의 제곱근과 각 잠재변수 간 상관계수 값을 비교함으로써 확인하였다. 그 결과, 각 잠재변수의 AVE 제곱근 값은 종과 횡의 다른 변수의 상관계수 값보다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연구가설 검증에 앞서 수집된 자료가 측정모형과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적합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적합도 검증은 사회과학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몇 가지 지표들을 사용하였으며, 검증 결과 [표 3]와 같이 모두 기준값 이상으로 나타나 적합도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AMOS 22.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 방정식 분석은 변수 간의 인과관계 정보를 제공해주고 각 가설의 채택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해주는 경로계수(β)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생변수에 대한 설명력 정도를 나타내는 결정계수(R2) 값을 얻을 수 있다[32].
적합도 검증 후, 측정모형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먼저 신뢰성 분석은 사회과학 연구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Cronbach’s Alpha 값을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Cronbach’s Alpha 값이 0.
성능/효과
가설검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내부요소의 자기기술 적합성(β=0.276, t=2.583)과 신뢰(β=0.293, t=3.889)는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혁신성과 유사한 자기 기술 적합성은 개인의 고유 성향으로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나 그 정도는 강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공유경제 서비스가 사용자 친화적임을 고려할 때 기술 장벽의 문제는 없거나 최소화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공유경제 서비스는 주로 온라인 플랫폼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신뢰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이 확인되었으며 더 큰 시장에 대한 접급성 역시 더 많은 협상을 할 수 있는 고객과 공급업체가 얼마나 다양한 범주에서 많이 존재하느냐에 따라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개인 혁신성과 유사한 자기 기술 적합성은 개인의 고유 성향으로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나 그 정도는 강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공유경제 서비스가 사용자 친화적임을 고려할 때 기술 장벽의 문제는 없거나 최소화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공유경제 서비스는 주로 온라인 플랫폼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신뢰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이 확인되었으며 더 큰 시장에 대한 접급성 역시 더 많은 협상을 할 수 있는 고객과 공급업체가 얼마나 다양한 범주에서 많이 존재하느냐에 따라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환경 친화성은 공유경제가 주목하고 있는 이슈 중 하나로 자원과 생태계 보존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소유하지 않고 공유하는 행동을 통해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는인식을 하게 된다면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에 강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외부요소의 더 큰 시장 접근성(β=0.325, t=5.2470과 환경 친화성(β=0.416, t=6.255) 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설 6(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공유 경제 서비스 사용 사이에서 이익의 조절효과)의 검증은 상호작용효과로 검증하였으며, 검증 결과 이익은 공유 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내부 요소인 자기 기술 적합성, 신뢰, 외부요소인 더 큰 시장 접근성과 환경 친화성은 모두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익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 간의 관계를 강화시켜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를 보완하기 위해 추후 연구에서는 더 다양한 예측변수를 제시하고 이를 검증함으로써 공유경제에 대한 더 견고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392부의 응답을 회수하여 실증분석에 사용하였으나 추후에는 더 많은 수의 모집단을 확보하여 분석함으로써 유의미한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첫째, 본 연구는 자기 결정 이론과 통합 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내·외적 요소를 제안하였으나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4개의 예측변수 이외에도 공유경제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동기요소가 존재할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추후 연구에서는 더 다양한 예측변수를 제시하고 이를 검증함으로써 공유경제에 대한 더 견고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392부의 응답을 회수하여 실증분석에 사용하였으나 추후에는 더 많은 수의 모집단을 확보하여 분석함으로써 유의미한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첫째, 본 연구는 자기 결정 이론과 통합 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내·외적 요소를 제안하였으나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4개의 예측변수 이외에도 공유경제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동기요소가 존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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