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 2020년, pp.97 - 102
박찬익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With the advancement of technology, there are almost no constraints on expression in virtual reality (VR) art; however, it still has some limitations. VR artists can be largely classified into two groups in terms of style. The first group is artists who create their works as a live performance. In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디지털 기술이 아날로그 기술과 가장 차별화되는 특징은 무엇인가? | 디지털 기술이 과거의 아날로그 기술과 가장 차별화되는 특징은 상호작용성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예술작품이 관객에게 요구했던 수용방식은 주로 감상(appreciation)과 관조(contemplation)였다. | |
가상현실에서 그림을 그리는 것의 장점은 무엇인가? | 가상현실에서 그림을 그린다고 하는 것은 현실에서 캔버스에 그리는 것과 큰 차이점이 있다. 현실에서 제작하기 어렵거나 기술적으로 작업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한 제약이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그림을 회전시킬 수 있다거나 실제 존재하는 것처럼 360° 모든 부분을 볼 수 있다. | |
VR이란 무엇인가? | VR의 사전적 정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컴퓨터기술로 실제와 같은 이미지, 소리, 그리고 다른 감각들을 불러일으키는 현실을 모방한 환경을 재현하는 것, 그리고 사용자가 그 공간과 그곳에 존재하는 사물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그 공간 안에서의 사용자의 신체적 현존을 시뮬레이션하는 것[5]. 이라고 되어있다. |
B. N. Lee, "A Study on the Background of Orignation and Features of Virtual Reality A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Vol.14, No.1, pp.233-244, Mar. 2008.
O. Grau, Virtuelle Kunst in Geschichte und Gegenwart, p.302, Delmar Visuelle State Gieren, 2002, p.16.
J. H. Lee, "Interactive in Digital Art", Journal of Art and Media, Vol.7, No.1, pp.154-161, Dec. 2008.
H. S. Jeon, "New Media Art Based on VR-Materiality or Immateriality",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Western Art History, Vol.34, pp.259-283, Feb. 2011.
T. W. Ha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irtual Reality Games", The Treaties on the Plastic Media, Vol.20, No.4, pp.287-295, Mar. 2017. DOI: http://dx.doi.org/10.21490/jskh.2017.11.69.395:
J. Y. Han, J. K. Ahn,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edia Environment of MR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0, No.11, pp.169-179, Nov. 2010.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0.10.11.169
Google, Tilt Brush, http://www.tiltbrush.com
S. Y. Lim, "A Study on case analysis of new media artworks us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17, No.1, pp.41-48, Mar. 2017. DOI : http://dx.doi.org/10.17280/jdd.2017.17.1.
Creative GaGa, https://www.creativegaga.com/tag/anna-zhilyaeva/
The PR news, http://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910
MoneyS news, http://moneys.mt.co.kr/news/mwView.php?no2016090815308021566&codew0607
Startup today, http://www.startuptoday.kr/news/articleView.html?idxno1097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