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과학 교사의 교육과정-수업-평가 실행 및 변화 조사
Integrated Science Teachers' Implementation and Changes to Apply the Curriculum-Instruction-Assessment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4 no.6, 2020년, pp.429 - 437  

박현주 (조선대학교) ,  김나형 (조선대학교여자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교 통합과학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 실행과 변화를 조사하였다. 17개 시도의 통합과학 담당교사 529명을 대상으로 과학과 핵심역량, 기능,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에 대한 실행, 그리고 교사의 수업 준비, 주제/교재, 교수학습, 평가에 대한 변화를 온라인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들은 통합과학 수업에서 과학과 핵심역량 중 과학적 의사소통능력과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과 기능 중 자료수집 분석 및 해석, 의사소통에 대한 실행이 높았다. 교사들이 통합과학 수업에서 많이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은 강의이며, 평가 방법은 선택형, 서술형 및 논술형, 보고서로 조사되었다. 교사의 경력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면, 10년 미만의 교사 집단이 10년 이상의 교사 집단보다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기반한 수업 실행에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통합과학 교사들은 수업 준비는 교과서 외에 여러 가지 자료를 탐색하고 재구성하고, 주제와 교재 준비를 위해 여러 분야의 통합적인 개념을 적용하려는 노력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통합과학 교사들이 과정중심평가를 수업에 적용하는 것은 소극적이지만, 수업 구현을 위한 수업 재구성, 학생 참여도 증가를 위한 방안 모색 등 수업 전반에 대해 노력과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존중하면서도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교사 공동체를 기반으로 책임을 분담할 수 있는 시스템 및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교사의 관심 또는 운영 단계별로 지원하는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겠다. 이를 통해 교사의 업무 과중 해소, 그리고 평가의 질 관리, 과정과 결과의 공정성, 객관성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a total of 529 integrated science teachers' implementation and changes to apply the curriculum-instruction-assessment. Data was collected through online survey on scientific competencies and skills, teaching-learning and assessment methods, changes of teacher's preparation, t...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등학교 통합과학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 실행과 변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통합과학의 과정중심평가의 성공적인 학교 현장 실행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분석 결과를 과학교육 전문가 및 박사 과정 2인과 함께 공유하고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연구결과 해석의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Ministry of Education (MOE). The National Guidelines for the Primary and Secondary Curriculum, 2015. 

  2. Lim, Y. 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6, 32, 3. 

  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KEDI). A Study on Student Evaluation Policy for Fostering Creative Talents: Focusing on International Cases, 2013. 

  4.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STI). Improvement Plan of the Subject Curriculum Based on the Key Competencies-Focusing on the Alignment of Curriculum,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Educational Assessment, 2013. 

  5. Ministry of Education (MOE). Press Release about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2015. 

  6.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KEDI). Consideration on 'Curriculum-Class-Assessment-Record Integration, Issue Paper, 2017. 

  7. Ministry of Education(MOE). The National Science Curriculum, 2015. 

  8. Leitzel,; Thomas C.; Daniel E. Curriculum Alignment: Theory to Practice, 1994, 6, 94. 

  9. Goldman, S.; Pellegrino, J. Policy Insights from the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2015, 2, 1. 

  10. Anderson, R. Reforming Science Teaching: What Research Says About Inquiry, 2012. 

  11. Ko, H. The Study on the Perception, J.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9, 19, 9. 

  12. Oh, I. S.; Kim, D. N.; Lee, M. S.; Kang, M. S.; Kim, H. M.; Yeon, H. K.; Jeong, Y, L.; Moon, U. I.; Jeong, H. J.; Yu, Y. A. A Highschool-University Link Prospective Evaluation Method Study_8th, Ewha Womans University Office of Admission, 2016-HU01, 2016. 

  13. Lee, K. W.; Jeung, Y. K.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17, 35, 3. 

  14. Ministry of Education(MOE). Literature Science Integrated Curriculum Restructuring Research, 2014. 

  15. Ministry of Education(MOE). A Study on the Development Plan of Textbooks and Textbooks to Develop Curriculum Competency, 2016. 

  16. NGSS Lead States.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2013. 

  17. Kim, N. H.; Shim, K. C. J.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5, 35, 6. 

  18. Kwak, Y. S.; Lee, J. B.; Lee. Y. R. J.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2. 

  19. Kim, H. K.; Jeong, E. Y. J.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8, 21, 1. 

  20. Lee, K. J.; Choi, J. Y,; Jang, S. H. J.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09, 26, 3. 

  21. Cho, S. Y. Teaching-Learning Method, and Evaluation on High Schools, 2017, 65, 1. 

  22. Park, K. J.; Lee, J. K.; Chung, D. H. J.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15, 36, 4. 

  23. Yun, J. H.; Kang, S. J.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 16, 5. 

  24.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KOFAC). Study on the Monitoring and Implementation of the 2015 Science National Curriculum, 2019. 

  25.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KOFAC). Study on the Monitoring and Implementation of the 2015 Science National Curriculum, 2020. 

  26.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MEHRD). Educational Information White Paper in the Year of 2008. Seoul: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8. 

  27. Ban, J. C.; Kim, S.; Park, C.; Kim, H. K. J. of Curriculum and Assessment Research, 2018, 21, 3. 

  28. Park, H. J.; Sim, J. H.; Kwon, H. S.; Kim, Y. M. J. of Education Research, 2018, 57, 4. 

  29. Ban, J, C.; Kim, S,; Park, J.; Kim, H. K. J.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8, 21, 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