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COVID - 19로 인한 온라인 학업 경험
Virtual Academic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s Due to COVID-19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2, 2020년, pp.278 - 290  

김영희 (제주관광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COVID-19로 인한 온라인 학업 경험을 현상학적으로 이해하고, 그 내용을 밝히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Colaizzi의 분석 방법에 따라 15명의 심층 면담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참여자들은 눈높이 학습 욕구와 불만족스러운 학업 요인들에의 짜증, 학업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들에의 고마움,, 온라인 강의에서의 요인들과 외로운 싸움, 건강관리를 통한 조화 도모 등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학생들의 눈높이 학습이 가능하도록 수단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전달력과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변화를 도모해야 한다. 셋째, 소통을 향한 교수의 노력 및 성실성과 열정은 수업에서 학생들을 감동시킨다. 넷째, 공감적이고 지지적인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교수-학습자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코로나가 종식될 때까지 원격 교육의 원칙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수되어야 한다. 온라인 강의에서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까지 제시한 본 연구 결과는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d college students' virtual academic experience due to COVID-19. Based on Colaizzi's analysis method, data from advanced interviews with 15 students were analyz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participants showed a desire for eye-level learning, frustration on unsatisfactory a...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12)

  1. S. H. Jeon, "[World Corona 19 Accidents] Cumulative Death 34.46 million, Death 1.02 Million 'Breaking'". Festival News. c2020 〔cited 2020 October 2〕, Available From: http://www.chookje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53357 (accessed Oct. 2. 2020) 

  2. LA Local/Society. "WHO Covid-19 Vaccines Will Not Be Available until Early Next Year". Korea Times. c2020 〔cited 2020 July 20〕, Available From: http://la.koreatimes.com/article/20200722/1320578 (accessed Aug. 11. 2020) 

  3. G. Y. Kim. "Bill Gates, The cessation of Covid-19 Will Be 2020... Covid-19's Cure Will Be in Supply Next". Korea Political Science News. c2020 〔cited 2020 September 16〕, Available From: http://kpenews.com/View.aspx?No1237365 (accessed Sep. 17. 2020) 

  4. J. H. Kang. "How far should the college tuition be returned?... Students 'Repelled' , College 'Burdened' added to the second semester". Money Today. c2020 〔cited 2020 September 23〕, Available From: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92310395672729&outlink1&ref%3A%2F%2F (accessed Sep. 24. 2020) 

  5. Eduin News. "The Ministry of Education establishes 'Official Instruction' to manage the quality of remote classes at university". Eduin News. c2020 〔cited 2020 July 28〕, Available From: https://quantum-jump.tistory.com/149 (accessed Aug. 31. 2020) 

  6. S. L. Kim. "Master's degree starts virtual learning new year... Disregard the upper limit of credits for the remote classess". Seoul News. c2020 〔cited 2020 September 10〕, Available From: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0910010006&wlog_tag3daum (accessed Sep. 10. 2020) 

  7. H. S. Park. "'Depression'... Virtual Learning, Have become less satisfying". Jungang News. c2020 〔cited 2020 September 17〕, Available From: https://news.joins.com/article/23874555 (accessed Sep. 20. 2020) 

  8. Ministry of Economy and Finance. "Economic Policy for the Second Half of 2020". Ministry of Economy and Finance. c2020 〔cited 2020 June 1〕, Available From: https://bpmlogy.b-logy.com/152 (accessed Jun. 20. 2020) 

  9. R. W. Baker, B. Siryk,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manual,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1989. 

  10. D. Polkinghorne,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s. In R. Valle & S. Halling(Eds.), Existential-phenomenological perspectives in psychology: Exploring the breadth of human experience, PP.41-60, New York: Plenum Press, 1989. DOI: http://dx.doi.org/10.1007/978-1-4615-6989-3_3 

  11. P. F. Colaizzi,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S. Valle & M. King(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Plenum,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P. 48-71, 1978. 

  12. J. Y. Park, "A Study on the Online Education of the University Promoted by Corona 19" The Journal of the KSME, Vol. 60, No. 7. PP. 32-36, 202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