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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천에 따른 포트홀 발생 특성을 고려한 도로순찰 전략
Road Patrol Strategy based on Pothole Occurrence Characteristics considering Rainfall Effec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2, 2020년, pp.603 - 611  

한대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노후인프라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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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 발생하는 포트홀은 운전자들의 안전과 만족도, 차량파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실시간에 준하는 검지와 대응이 요구된다. 순찰 빈도를 높이면 포트홀의 조속한 검지와 대응이 가능하나, 많은 인력과 비용,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포트홀은 우천에 따라 발생특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순찰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관점과 서비스 제공의 관점에서 최적빈도에 대해 고민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장기간에 걸쳐 수집된 포트홀 발생이력과 기상정보를 활용하여 우천이 포트홀 발생에 미치는 영향과, 지속성, 강우강도의 영향에 대해 정량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이 결과를 근거로 리스크 기반의 최적화·가변화 순찰 전략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우천 시에는 포트홀 발생확률은 2.4배 증가하고, 비가 그친 후에도 그 영향은 3일간 지속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강우강도 1mm 당 포트홀 발생확률은 0.46% 증가하며, 1mm 수준의 적은 비에도 발생특성이 민감하게 반응함도 확인하였다. 이러한 특성에 근거한 포트홀 관리 최적 빈도는 신뢰수준 95% 수준에서 우천 비영향권일 경우 3일에 1회, 영향권에서는 1일 2회 이상의 순찰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tholes on the road directly affect drivers' safety, satisfaction, and vehicle damage. Thus, real-time detection and response are required. Increasing frequency of patrols allows for potholes to be detected and responded to quickly, but this takes much manpower, money, and time. In addition, pothol...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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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그간 획일적으로 적용해 오던 고정간격 순찰 주기의 비효율성 개선과 도로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제고, 그리고 도로 자산관리 고도화의 관점에서 연구의 기여도가 있다고 판단된다. 단 우천 영향의 정량화와 관리자의 간편한 의사결정에 중점을 두면서, 다양한 설명변수들이 배제되었다.
  • 반면 포트홀은 불확실하게 발생하며, 온도·우천 등 기후조건 변화, 즉 국면전환 따라 그 특성도 변화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불확실한 포트홀의 발생 특성, 그리고 이에 대응하는 도로순찰 전략을 연구 주제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데이터 확보의 한계로 인해 시도되지 못했던 포트홀과 우천특성의 관계를 정립하고, 리스크 기반의 가변화 순찰 간격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우천특성에 따른 포트홀 발생특성 변화, 2) 우천 영향의 지속성, 3)우천강도의 영향, 4)리스크 관리 수준 및 국면전환에 따른 최적 순찰빈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절에서는 강우량을 설명변수로 하는 포아송 감마 모델의 구축 결과를 제시하기로 한다. 우천 영향권의 누적 강우량을 설명변수로 한 포아송-감마 모델의 파라미터 및 통계치는 Table 6과 같다.
  • 본 절에서는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본 연구에서 강우 강도에 따른 포트홀 증가함수 도출에 활용된 포아송 감마 모델을 간단히 소개하기로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장기간에 걸쳐 수집된 포트홀 발생 이력과 기상정보를 활용하여 우천이 포트홀 발생확률과 빈도에 미치는 영향과 지속성, 강우강도의 영향에 대해 정량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또한 이 결과를 바탕으로 관리자가 설정하는 포트홀 관리 신뢰수준에 대응하는 최적 순찰 빈도를 우천의 영향권과 비영향권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 포아송 감마모델의 기본 구조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자. 먼저 구간 에서의 포트홀 발생률이 확률분포함수를 에 따르고, 1개 이상의 포트홀 발생률을 이라 가정하면, 발생률 는 Eq.

가설 설정

  • 여기서, 포트홀의 발생률이 에 따르고 도로관리자가 순찰을 간격으로 시행한다고 가정한다면, 특정 구간  에서 개의 포트홀을 발견할 확률은 다음 포아송 분포에 따르게 된다.
  • 이는 일반적으로 노면이 젖는 수준으로 생각하면 쉽다. 우천영향권은 비가 그쳤으나 그 영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간으로, 우천 후 맑은날 2일을 포함한 3일로 가정하였다. 설정된 3 일은 현장관리자가 인지하는 경험적인 기간으로 인터뷰를 통해 제시한 기준을 도입하였다.
  • 도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포아송 과정에서는 한 종류의 사건이 동일한 도착률()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전제(가정)로 한다. 그러나 도로 표면에 발생하는 포트홀이 모두 같은 도착률로 발생한다고 가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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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T. P. Wilson, A. R. Romine, Materials and Procedures for Repair of Potholes in Asphalt-surfaced Pavement - Manual of Practice, Technical report (Report No. FHWA-RD-99-168),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 U.S., p.71. 

  2. K. Kamal, S. Mathavan, T. Zafar, I. Moazzam, A. Ali, U. Ahmad, M. Rahman, "Performance assessment of Kinect as a sensor for pothole imaging and metr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Pavement Engineering, Vol.19, No.7, pp.565-576, 2018. DOI: https://doi.org/10.1080/10298436.2016.1187730 

  3. A. Picche, How Potholes are Eating City Budgets [Internet], CBS interactive, c2014 [cited 2014 Feb. 24], Available from: http://www.cbsnews.com/news/how-potholes-are-eating-city-budgets/ (accessed July 12, 2020). 

  4. G. Morosiuk, M. J. Riley, J. B. Odoki, Highway Development & Management Series Volume Six : Modelling Road Deterioration and Work Effects, p.296, The World Road Association (PIARC) on the behalf of the ISOHDM, 2001, pp.B5-1-B5-9. ISBN: 2-84060-102-8. 

  5. K. Kobayashi, K. Kaito. "Obstacle emergence risk and road patrol policy", Advances in Civil Engineering, Vol. 2012, Article ID 567509, pp.1-9, 2012. DOI: https://doi.org/10.1155/2012/567509 

  6. S. Rose, B. Mathew, K. P. Issac, A. S. Abhaya, "Risk based probabilistic pavement deterioration prediction models for low volume roads", International Journal of Pavement Engineering, Vol. 19, No. 1, pp.88-97, 2018. DOI: https://doi.org/10.1080/10298436.2016.116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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