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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5G 교육 서비스의 채택과 선호에 관한 연구: 대학생을 중심으로
Research on Adoption and Preference of 5G using Learning Ser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192 - 201  

이정환 (충북대 경영정보학과) ,  김성범 (금오공대 IT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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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상용화가 교육분야의 변화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본 연구는 5G로 인한 미래 대학교육 시나리오를 단말유형, 학습분야, 학습콘텐츠, 학습장소, 이용요금지불 등 5가지 속성(attributes)과 세부 수준(levels) 별로 구체화하였다. 그리고 이들 특성을 반영한 5G 기반 대학교육 혁신 서비스 이용의향과 선호도를 대학생 102명 대상으로 컨조인트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5G 교육서비스에 대한 대학생의 이용의향은 86%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용요금형태(37%), 학습분야(26%), 학습콘텐츠(24%), 단말유형(8%), 학습장소(5%) 순으로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특히 속성별 각 수준에서 스마트 기기, 체험형 학습콘텐츠(Practice and experienceable),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실습중심 과목(Practice-oriented subject), 무료이용(Cost free)에 대한 선호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교육 혁신 방안으로 5G 확산과 활용 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와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mercialization of 5G will enable transformation of university education. This study identifies five attributes (device type, learning place, learning content, learning field and expense payment) and corresponding levels to study the impact of 5G in the future of university education.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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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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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5G 기반의 새로운 교육서비스에 대한 주요 키워드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인터뷰를 중심으로 문헌연구를 통해 5개 세부 속성과 각각의 수준을 구체화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생 대상의 이용의향과 각속성과 수준별 선호도를 컨조인트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이와 관련하여 대학생의 교육/학습 과정에 5G가 활용될 경우 예상되는 서비스 시나리오를 구체화 해보고, 대학교육 혁신 서비스 이용의향과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는 대학이 국가 경쟁력의 중요한 부분으로 새로운 역할을 요구받는 가운데 대학교육 혁신 방안으로 5G 활용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 잠재적 이용자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서비스 세부 사항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함으로 향후 교육 분야에서 5G를 확산하기 위한 기초 자료와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해 줄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5G 기반의 교육혁신 서비스 도입에 있어서 다양한 대안들에 대한 대학생들의 이용의향을 파악하고 주요 서비스 속성들 중 어떤 속성들을 보다 중요하게 인식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 [표 4]와 같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인공지능을 가진 학습용 로봇이 등장하면서 맞춤형 학습환경 구축이 가능할 것이다[18]. 최근 인공 지능의 발전은 개인의 관심사나 이용 패턴을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의 정보를 제공해 주는 수준에 이르렀다.
  • 세 번째, 초고화질 멀티미디어 중심의 학습 환경이 확대되면서 교실의 벽이 허물어질 것이다[19]. 지금의 교재 중심 학습 역시 초고화질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는 학습으로 변화되면서 학생들은 수업상황에서나 혼자 개인적인 학습을 하는 환경에서도 다양한 콘텐츠로 지식 습득이 가능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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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듀테크은 어떤 산업인가?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에듀테크(Edu Tech)'라는 용어가 사용된다. 이는 교육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여 학습자의 교육 효과를 높이는 산업을 말한다[4]. 다시 말해 과거에는 읽기· 쓰기 위주의 단순 학습을 했다면 최근에는 인공지능(AI), 가상/증강현실(VR/AR), 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학습이 가능해 지고 있다.
대학생 102명을 대상으로 5G 기반 대학교육 혁신 서비스 이용의향과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그리고 이들 특성을 반영한 5G 기반 대학교육 혁신 서비스 이용의향과 선호도를 대학생 102명 대상으로 컨조인트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5G 교육서비스에 대한 대학생의 이용의향은 86%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용요금형태(37%), 학습분야(26%), 학습콘텐츠(24%), 단말유형(8%), 학습장소(5%) 순으로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특히 속성별 각 수준에서 스마트 기기, 체험형 학습콘텐츠(Practice and experienceable),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실습중심 과목(Practice-oriented subject), 무료이용(Cost free)에 대한 선호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교육 혁신 방안으로 5G 확산과 활용 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와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5G의 기술적 특징은? 우리나라는 2019년 5월 세계최초로 5G 이동통신서비스(이하 5G)를 상용화를 하였다. 5G의 기술적 특징은 초고속(Enhanced Mobile Broadband), 초대용량(massive Machine-Type Communications), 초저지연(Ultra-Reliable and Low Latency Communication), 초연결(Massive Machine Type Communication)로 대표 된다. 이론적으로 1초에 최대 20Gbps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여 2GB 용량의 고화질(HD)급 영화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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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M. G. Kachhavay and A. P. Thakare, "5G technology-evolution and revolution," Int J. of Computer Science and Mobile Computing, Vol.3, No.3, pp.1080-1087, 2014. 

  2. J. Cheng, W. Chen, F. Tao, and C. L. Lin, "Industrial IoT in 5G environment towards smart manufacturing," J. of Industrial Information Integration, Vol.10, pp.10-19, 2018. 

  3. https://community.jisc.ac.uk/sites/default/files/Education-VM_Extended.pdf, 5G and Educati on 

  4. https://www.cnet.com/paid-content/news/future-of-5g-transforming-education/#ftagS61-07-10aaa1j, TheFutureof5G:TransformingEducation,2019.5.7. 

  5. Z. Papamitsiou and A. A. Economides, "Learning analytics for smart learning environments: A meta-analysis of empirical research results from 2009 to 2015," Learning, design, and technology: An international compendium of theory, research, practice, and policy, pp.1-23, 2016. 

  6. 배윤주, 박정아, 김성은, 두민영, "국내 스마트교육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 2011년-2018년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제25권, 제3호, pp.319-339, 2019. 

  7. 장병용, "외국어 교육의 스마트러닝 적용방안 연구," 언어과학연구, 제72권, pp.377-396, 2015. 

  8. N. Rushby, "The Future of Learning Technology: Some Tentative Prediction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16, No.2, pp.52-58, 2013. 

  9. 김은미, 최종원, "실시간 양방향 소통을 통한 이러닝 학습 지원 플랫폼의 구축,"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0권, 제7호, pp.249-254, 2019. 

  10. 우원묵, "모바일을 활용한 한류 기반 한국어 학습자 대상 한국어 교육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9호, pp.120-131, 2017. 

  11. 김혜정, "언어학습에서 M-러닝의 유용성: 대학생들 의 듣기학습을 중심으로," 영어영문학, 제21권, 제2호, pp.181-201, 2016. 

  12. 유구종, 김소리, "VR.AR을 활용한 STEAM (융합인 재교육) 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pp.525-560, 2019. 

  13. 이지혜, "가상현실 기반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1호, pp.357-366, 2019. 

  14. 정유경, "UX 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한 VR 소방체험교육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3호, pp.222-230, 2017. 

  15. S. Li, X. L. Da, and S. Zhao, "5G Internet of Things: A survey," J. of Industrial Information Integration, Vol.10, pp.1-9, 2018. 

  16. I. Parvez, A. Rahmati, I. Guvenc, A. I. Sarwat, and H. Dai, "A survey on low latency towards 5G: RAN, core network and caching solutions," IEEE Communications Surveys & Tutorials, Vol.20, No. 4, pp.3098-3130, 2018. 

  17. https://venturebeat.com/2018/09/11/verizonholds-1-million-contest-for-5g-education-tech-with-ai-ar-or-vr/Verizon holds $1 million contest for 5G education tech with AI, AR, or VR, 2018.9.11. 

  18. https://www.axios.com/verizon-5g-classrooms- education-edtech-challenge-135e7b19-ab88-472c-8570-89b14ccde029.html, Verizon plans $1 million push to bring 5G to classrooms, 2018.9.21. 

  19. https://www.gettingsmart.com/2019/04/5-ways-5g-will-make-classrooms-smarter/, 5 Ways5G Will Make Classrooms Smarter, 2019.4.21. 

  20. http://dlearn.eu/5g-technology-and-its-influence-on-education/, 5G technology and its influence on Education, 2019.9.20. 

  21. https://eurasiafuture.com/2019/05/06/5g-can-positively-transform-education-throughoutthe-world/, 5G Can Positively Transform Educ ation Through out The World, 2019.5.6. 

  22. https://edtechmagazine.com/higher/article/2018/09/5g-set-open-new-doors-education-technology-higher-ed, 5G Set to Open New Doors for Education Technology in Higher Ed, 2018. 9.26. 

  23. J. H. Lee, D. W. Kim, and H. Zo, "Conjoint analysis on preferences of HRD managers and employees for effective implementation of m-learning: The case of South Korea,"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32, No.4, pp.940-948, 2015. 

  24. S. B. Kumar, M. Wotto, and P. Belanger, "E-learning, M-learning and D-learning: Conceptual definition and comparative analysis," E-Learning and Digital Media, Vol.15, No.4, pp.191-216, 2018. 

  25. B. Bangerter, S. Talwar, R. Arefi, and K. Stewart, "Networks and devices for the 5G era,"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52, No.2, pp.90-96, 2014. 

  26. H. Beetham and R. Sharpe, Rethinking pedagogy for a digital age: Designing for 21st century learning, routledge, 2013. 

  27. R. Ma, K. H. Teo, S. Shinjo, K. Yamanaka, and P. M. Asbeck, "A GaN PA for 4G LTE-Advanced and 5G: Meeting the telecommunication needs of various vertical sectors including automobiles, robotics, health care, factory automation, agriculture, education, and more," IEEE Microwave Magazine, Vol.18, No.7, pp.77-85, 2017. 

  28. L. H. Wong, "A learner­centric view of mobile seamless learning," British J.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43, No.1, pp.E19-E23, 2012. 

  29. S. K. Rao and R. Prasad, "Impact of 5G technologies on industry 4.0," Wireless Personal Communications, Vol.100, No.1, pp.145-159,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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