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력이 큰 중국 뷰티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한국과는 다른 중국 소비자들의 성향에 대한 이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의 뷰티샵 선택 속성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점포선택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뷰티샵 선택 속성을 환경적 속성, 구조적 속성, 외형적 속성, 인지도, 서비스 속성 등 5개의 구성요소로 분류하였다. 중국인 162명과 한국인 111명으로부터 각각 설문 응답을 회수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중국인이나 한국인 모두 뷰티샵 선택 속성 중 환경적 속성 및 서비스 속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유의하나, 나머지 속성들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적 속성 및 서비스 속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중국인과 한국인 간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인과 중국인 간의 뷰티샵 선택 속성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치열한 뷰티 시장의 경쟁에서 각국의 상황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품질 높은 뷰티샵을 창업 및 운영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잠재력이 큰 중국 뷰티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한국과는 다른 중국 소비자들의 성향에 대한 이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의 뷰티샵 선택 속성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점포선택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뷰티샵 선택 속성을 환경적 속성, 구조적 속성, 외형적 속성, 인지도, 서비스 속성 등 5개의 구성요소로 분류하였다. 중국인 162명과 한국인 111명으로부터 각각 설문 응답을 회수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중국인이나 한국인 모두 뷰티샵 선택 속성 중 환경적 속성 및 서비스 속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유의하나, 나머지 속성들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적 속성 및 서비스 속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중국인과 한국인 간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인과 중국인 간의 뷰티샵 선택 속성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치열한 뷰티 시장의 경쟁에서 각국의 상황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품질 높은 뷰티샵을 창업 및 운영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s interest in the high-potential Chinese beauty market is growing, understanding the disposition of Chinese consumers different from Korea is becoming more important for successful entry into the Chinese market. This study attempted to compare differences in beauty shop selection attributes between...
As interest in the high-potential Chinese beauty market is growing, understanding the disposition of Chinese consumers different from Korea is becoming more important for successful entry into the Chinese market. This study attempted to compare differences in beauty shop selection attributes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In order to achieve this research purpose, the beauty shop selection attribute was classified into five components: environmental attribute, structural attribute, external attribute, awareness, and service attribute. Survey responses were collected from 162 Chinese and 111 Koreans, respectively, and empirical analysis was conducted. Both Chinese and Koreans had significant relationships between environmental attribute, service attribute and satisfaction, b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maining attributes and satisfaction were not significant. In addition, significant differences exist between Chinese and Korean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nvironmental attribute, service attribute and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help companies to establish and operate a higher quality beauty shop based on understanding the situation and characteristics of each country in the fierce competition in the beauty market.
As interest in the high-potential Chinese beauty market is growing, understanding the disposition of Chinese consumers different from Korea is becoming more important for successful entry into the Chinese market. This study attempted to compare differences in beauty shop selection attributes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In order to achieve this research purpose, the beauty shop selection attribute was classified into five components: environmental attribute, structural attribute, external attribute, awareness, and service attribute. Survey responses were collected from 162 Chinese and 111 Koreans, respectively, and empirical analysis was conducted. Both Chinese and Koreans had significant relationships between environmental attribute, service attribute and satisfaction, b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maining attributes and satisfaction were not significant. In addition, significant differences exist between Chinese and Korean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nvironmental attribute, service attribute and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help companies to establish and operate a higher quality beauty shop based on understanding the situation and characteristics of each country in the fierce competition in the beauty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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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한국인과 중국인 간 뷰티샵 선택 속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뷰티업 진출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점포선택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뷰티샵선택 속성을 환경적 속성, 구조적 속성, 외형적 속성, 인지도, 서비스 속성 등 5개의 구성요소로 분류하고 중국인과 한국인에 각각 설문 응답데이터를 회수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인과 중국인 간의 뷰티샵 선택 속성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치열한 뷰티 시장의 경쟁에서 해당 국가의 상황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품질 높은 뷰티샵을 창업 및 운영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의 뷰티샵 선택속성에 대한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이로써 뷰티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에서 뷰티샵 창업과 진출을 모색하는 국내 뷰티업 종사자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가설 설정
가설 5. 뷰티샵의 서비스 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인과 중국인 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뷰티샵의 환경적 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인과 중국인 간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는 항목들이 하나의 동일 요인으로 통합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요인적재치가 0.
4 이하일 때는 그 변수를 제거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한국을 모두 포함한 전체 데이터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6개 변수 총 31개 항목을 투입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요인적재값이 0.
설문지는 뷰티샵 선택 속성으로 문가람과 이순덕[7]의 연구를 바탕으로 구조적 속성 6문항, 환경적 속성 5문항, 외형적 속성 5문항, 인지도 5문항, 서비스 속성 5문항, 그리고 Oliver[16]의 연구를 바탕으로 만족도 5문항을 도출하여 총 31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그 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을 묻는 6문항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주요 변수들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점포선택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뷰티샵선택 속성을 환경적 속성, 구조적 속성, 외형적 속성, 인지도, 서비스 속성 등 5개의 구성요소로 분류하고 중국인과 한국인에 각각 설문 응답데이터를 회수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2019년 8월부터 10월까지 약 2개월에 걸쳐 중국과 한국에서 각각 10대 이상의 뷰티샵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중국에서 회수된 162부와 한국에서 회수된 111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독립변수인 뷰티샵 선택 속성의 구조적 속성, 환경적 속성, 외형적 속성, 인지도, 서비스 속성과 종속변수인 만족도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중국인과 한국인을 구분하여 각각 실시하였으며, 중국인에 대한 결과는 Table 4, 그리고 한국인에 대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746으로 모두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 단위들 간의 관련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대체적으로 변수들 간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 참여한 대상자들인 중국인과 한국인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각각에 대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다.
뷰티샵 선택 속성과 만족도 간의 인과관계에 있어서 중국인과 한국인 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경로계수 간 차이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정을 수행하였다. 앞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에서 중국인과 한국인에서 모두 환경적 속성 및 서비스 속성과 만족도 간의 인과관계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이 두 개의 경로에 대하여 t 검정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차이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정을 수행하였다. 앞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에서 중국인과 한국인에서 모두 환경적 속성 및 서비스 속성과 만족도 간의 인과관계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이 두 개의 경로에 대하여 t 검정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6과 같다. 결과를 보면, 환경적 속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중국인과 한국인 간 p<0.
4 미만인 1개 항목을 제외한 결과 최종적으로 각 개념별로 요인이 잘 묶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크론바흐 알파, 복합신뢰도, 평균 분산추출 값(AVE)을 이용하여 신뢰성을 분석하였다. 요인적재값, 크론바흐 알파, 복합신뢰도, 평균분산추출값은 Table 2 에서 보는 바와 같으며, 크론바흐 알파는 최소값이 0, 915, 복합신뢰도는 최소값이 0.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중국, 한국을 모두 포함한 전체 데이터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6개 변수 총 31개 항목을 투입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요인적재값이 0.4 미만인 1개 항목을 제외한 결과 최종적으로 각 개념별로 요인이 잘 묶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크론바흐 알파, 복합신뢰도, 평균 분산추출 값(AVE)을 이용하여 신뢰성을 분석하였다.
앞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에서 중국인과 한국인에서 모두 환경적 속성 및 서비스 속성과 만족도 간의 인과관계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이 두 개의 경로에 대하여 t 검정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6과 같다. 결과를 보면, 환경적 속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중국인과 한국인 간 p<0.05 유의수준에서 차이가 존재하며, 서비스 속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 역시 중국인과 한국인 간 p<0.001 유의수준에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2와 가설 5는 채택되었다.
다음으로 한국인의 경우 회귀분석 결과를 보면, 환경적 속성(β=.456, p=0.000)과 서비스 속성(β=.320, p=0.000)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구조적 속성(β=.057, p=.605)과 외형적 속성(β=-.108, p=.369), 그리고 인지도(β=.164, p=.167) 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인의 경우도 중국인과 마찬가지로 환경적 속성 및 서비스 속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유의하나, 나머지 속성들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연구 단위들 간의 관련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대체적으로 변수들 간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인과 중국인 모두에게공통적으로 해당되는 것으로, 소비자들이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뷰티샵 선택 속성을 보다 중점적으로 감안하여진출 및 운영 전략을 세밀하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중국 소비자 대상으로는 특히 환경적 특성을 보다 강화하고, 고객의 요구에 부합한 서비스 역량을 갖출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한국인과 중국인 모두에게서 뷰티샵 선택 속성 중 환경적 속성과 서비스 속성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그 정도는 중국인에게 있어서 유의미하게 더 크다는 사실은 중국 소비자들의 여러가지 문화적 성향으로 인한 것으로써, 우리 기업들이 이러한 점을 유의하여 접근이 필요하다.
167) 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인의 경우도 중국인과 마찬가지로 환경적 속성 및 서비스 속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유의하나, 나머지 속성들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800)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환경적 속성 및 서비스 속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유의하나, 나머지 속성들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한국인과 중국인 모두에게서 뷰티샵 선택 속성 중 환경적 속성과 서비스 속성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그 정도는 중국인에게 있어서 유의미하게 더 크다는 사실은 중국 소비자들의 여러가지 문화적 성향으로 인한 것으로써, 우리 기업들이 이러한 점을 유의하여 접근이 필요하다. 셋째, 과거의 이마트와 롯데리아의 중국시장 철수 등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중국 진출에 실패한 사례를 볼 수 있듯이 중국의 뷰티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만의 특화된 기술이나 서비스를 발굴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점이다. 환경적 속성 및 서비스 속성에 의한 영향 강도가 높다는 결과와도 같은 맥락으로, 중국인 소비성향을 면밀히 고려하여 보다 특화된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중국에서는 문화적 특성상 소득수준과 학력 수준을 묻는 것이 실례일 것을 우려하여 설문조사 문항으로 포함하지는 않았다. 한편, 중국 인구가 세계 최대인 만큼 소득이나 학력수준의 편차 또한 크고, 이는 뷰티샵 선택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인구통계학 변수로써, 이를 통제할 수 있다면 보다 분명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어서 크론바흐 알파, 복합신뢰도, 평균 분산추출 값(AVE)을 이용하여 신뢰성을 분석하였다. 요인적재값, 크론바흐 알파, 복합신뢰도, 평균분산추출값은 Table 2 에서 보는 바와 같으며, 크론바흐 알파는 최소값이 0, 915, 복합신뢰도는 최소값이 0.936, AVE는 최소값이 0.746으로 모두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 단위들 간의 관련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종합해 보면, 중국인이나 한국인에 있어서 모두 뷰티샵 선택 속성 중 환경적 속성과 서비스 속성이 주로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 중국과 한국에서 각각 조사를 진행하였지만, 중국에서는 상해지역을 중심으로, 그리고 한국에서는 수도권 일부 지역의 미용학원생과 뷰티샵 이용 고객을 중심으로 하였다는 점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으로 조사 대상을 확대함으로써 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후속연구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중국의 상해 지역에 조사 대상을 한정하였다는 점에서 중국 전역의 소비자들의 기질이나 특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더욱 정확한 연구를 위해서는 소수민족을 포함 다양한 민족과 그에 해당하는 가치관 및 기질을 보다 구체적으로 반영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대한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이로써 뷰티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에서 뷰티샵 창업과 진출을 모색하는 국내 뷰티업 종사자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않았다. 한편, 중국 인구가 세계 최대인 만큼 소득이나 학력수준의 편차 또한 크고, 이는 뷰티샵 선택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인구통계학 변수로써, 이를 통제할 수 있다면 보다 분명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첫째, 중국과 한국에서 각각 조사를 진행하였지만, 중국에서는 상해지역을 중심으로, 그리고 한국에서는 수도권 일부 지역의 미용학원생과 뷰티샵 이용 고객을 중심으로 하였다는 점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으로 조사 대상을 확대함으로써 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과거의 이마트와 롯데리아의 중국시장 철수 등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중국 진출에 실패한 사례를 볼 수 있듯이 중국의 뷰티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만의 특화된 기술이나 서비스를 발굴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점이다. 환경적 속성 및 서비스 속성에 의한 영향 강도가 높다는 결과와도 같은 맥락으로, 중국인 소비성향을 면밀히 고려하여 보다 특화된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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