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VID-19를 맞이한 간호대학생의 적응 경험
Adjustment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n the Face of COVID-19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33 no.3, 2020년, pp.213 - 221  

임숙빈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최은희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이미영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홍나영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황두영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최윤비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djustment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n the face of COVID-19. Methods: The subjects were 4 focus groups consisting of a total of 20 participants, including 18 nursing students and 2 professors. From July to August 2020, focus group intervie...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해 간호대학생은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으로 질적연구방법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질적연구는 연구 문제에 대해 현상을 깊이 발견하는 방법이며, 그 중에서도 현상학적 연구방법은 연구참여자의 체험의 본질에 집중하는 접근이다[12].
  • 본 연구는 COVID-19 대유행 속에서 간호학과 학생들의 적응과정의 경험을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파악한 것이다. 그 결과 간호학과 학생들이 경험한 COVID-19 사태는 ‘난데없이 겪는 새로운 일상의 변화 속에서 뉴노멀에 도전하는 되어감’을 가져왔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이 COVID-19 대유행 속에서 대학 생활과 간호학생으로서의 느끼는 심리적 변화 및 적응 과정을 탐색하기 위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질적연구이다.
  • 질적연구는 연구 문제에 대해 현상을 깊이 발견하는 방법이며, 그 중에서도 현상학적 연구방법은 연구참여자의 체험의 본질에 집중하는 접근이다[12].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이 COVID-19 대유행 속에서 학업을 이어가고 특히 간호학생으로서 느끼는 심리적 변화 및 적응 과정을 탐색하고 COVID-19에 따른 새로운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 Creswelle 기존의 학자들이 제시한 다양한 관점을 통합하여 타당도는 연구자와 참여자가 기술한 결과들의 정확성을 파악하려는 시도가 타당성이라고 하였다[14]. 연구의 연구자들이 학생을 교육하고 지도하는 전임 교수이므로 이런 경력이 자료분석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에 정리한 내용을 재확인하는데 객관적 입장을 견지하려고 노력하였으며 다시 분석한 내용을 참여자들이 점검하고 확인하게 함으로써 타당도를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 수업이 다 끝나고 그다음에 자기네 공부하다 궁금하다고 찍어서 보내면서 질문을 하는. 질문이 오히려 적극적 이어져서 그런 부분은 긍정적이라는.
  • 인터뷰 후에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여 참여자들에게 확인을 받았으며, 자료를 필사 후 반복적으로 검토하고, 총체적으로 다시 읽고 분석하면서 연구자의 편견을 배제하려고 노력하였다. 연구 자간에 정규적으로 만나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고 분석하면서 코딩과 코드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고, 주제와 하위주제가 일관적인지를 살펴보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 그 결과 간호학과 학생들이 경험한 COVID-19 사태는 ‘난데없이 겪는 새로운 일상의 변화 속에서 뉴노멀에 도전하는 되어감’을 가져왔다. 이에 난데없이 겪는 새로움, 비접촉으로 인한 일상의 변화, 익숙지 않은 생활 속에서 되어감, 뉴노멀로의 도전이라는 4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Weekly epidemiological update - 1 December 2020. Data as received by WHO from national authorities, as of 29 November 2020, 10 am CET [Internet]. Geneva: Autor; 2020 [cited 2020 December 2]. Available from: https://www.who.int/publications/m/item/weekly-epidemiological-update---1-december-2020 

  2. Kang MG. Japan, 'Corona tertiary trend'... European cisis of 'medical collapse'. MBCNEWS. 2020 November 30.Sect; https://imnews.imbc.com/replay/2020/nwtoday/article/5972458_32531.html 

  3. Lee SS. KERI economic trends and prospects. Seoul: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20. p. 27-42. 

  4. Wikipedia. Corona 19 in South Korea [Internet]. Seoul: Autor; 2020 [cited 2020 December 1]. Available from: https://ko.wikipedia.org/wiki/ 

  5.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of academic operation and support plan in education for corona 19 response [Internet]. Sejong: Autor; 2020 [cited 2020 December 1]. Available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list.do?boardID294&m020402&smoe 

  6. University News Network. From the postponement of the opening of the school to the first semester's remote classes...It's all about the first thing in history [Internet]. Seoul: Autor; 2020 [cited 2020 December 1]. Available from: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229992 

  7. Song JB. Corona19, in the age of decalization, through education of tolerance and solidarity. Journal of Education. 2020;1:8-18. 

  8. Kang DY, Min SH. Effects of epidemic infectious diseases on economy and industry - for past cases [Internet]. Sejong: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KIET), I-KIET; 2020 [cited 2020 December 1. Available from: https://www.kiet.re.kr/kiet_web/?sub_num9&stateview&idx56089 

  9. Kang JH, Bak AR, Han ST. A phenomenological study of the lifestyle change experiences of undergraduate due to COVID-19.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2020;14(5):289-297. https://doi.org/10.21184/jkeia.2020.7.14.5.289 

  10. Kuhn TS.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0. p. 1-220. 

  11. Han D. The architecture in the 'New Normal' era. Review of Architecture and Building Science. 2020;64(8):20-21. 

  12. Lee NI. Phenomenology and qualitative research. Paju: Hangilsa; 2014. p. 1-415. 

  13. Kim GB, Shin KR, Kim SS, Yoo EK, Kim NC, Park ES, et al.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Seoul: Hyunmoonsa; 2005. p. 1-457. 

  14. Creswell JW.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Inc; 2007. p. 1-488. 

  15. Do J. An investigation of design constraints in the process of converting face-to-face course into online cours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020;26(2):153-173. https://doi.org/10.24159/joec.2020.26.2.153 

  16. Kim M, Chang D. Metaphor analysis of student-athletes' perception of COVID-19 experience.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020;31(3):81-102. https://doi.org/10.14385/KSSP.31.3.81 

  17. Song JY.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freshmen's adaptation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7;18(12): 335-345. https://doi.org/10.5762/KAIS.2017.18.12.335 

  18. Jourard SM. Self-disclosure: an experimental analysis of the transparent self. New York: Wiley-Interscience; 1971. p. 1-248. 

  19. Choi YJ, Lee GW, Jung CH, Lee AR.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rational-emotive trai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stress coping behavior,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9;18(2):186-196. 

  20. Im S, Lee OJ, Kim S, Kang GY, Wi OY. The humanbecoming paradigm: a transformational worldview. Seoul: Hyunmoonsa; 2020. p. 1-238. 

  21. Jung MS.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ntional rumination on the relation between university students' self-disclosure, social support, and posttraumatic growth.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4;15(1):415-430. 

  22. Son S, Suh KH. Relationships between gratitude disposi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14;19(2):619-635. 

  23. Joh JH. A study on the improvement direction of education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period: focus on humanity education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Saramdaum Education. 2019;13(2):75-89. https://doi.org/10.18015/edumca.13.2.201908.75 

  24. Ko JK, Kim DY, Ye MJ, Choi M. Corona 19 crisis, new opportunities to solve the climate crisis. Gyeonggi: GRI; 2020. p. 1-52. 

  25. Kim JY. New normal's philosophy. Seoul: Dongaia; 2020. p. 1-224. 

  26. Hong SH. A phenomenological study of the caring in nursing science. Phenomenology and Contemporary Philosoph. 2011;50: 213-241. 

  27. Kim H. Analysis of Korean nursing studies applied in interpersonal caring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20;27(2):116-128. https://doi.org/10.7739/jkafn.2020.27.2.1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