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융합카데바 실습이 간호전문직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nvergence Cadaver Practice on Nursing Professionalism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3, 2020년, pp.38 - 47  

양인숙 (문경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융합카데바 실습이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시행한 단일군 전후 설계연구이다. 2018년 10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해부학 교실에 참가한 133명의 M 대학교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간호전문직관은 융합카데바 실습 전에는 3.50±.87에서 실습 후 3.44±.96(t=.98, p<.330), 전공만족도는 융합카데바 실습 전에는 3.83±.81에서 실습 후 3.91±.78(t=-.95, p<.345)의 결과를 보였다. 간호전문직관과 전공만족도의 상관관계는 (r=.54, p>.001)양의 관계를 보였다. 하위영역의 부분적 결과는 증가하였지만, 앞으로 전공기초지식의 질적 함양을 위한 카데바 실습을 포함한 구체적인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볼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esigned as a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practice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nvergence cadaver practice on nursing professionalism and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133 nursing students who were in the anatomy course of M college from Oct...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융합카데바 실습교육진행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해부학 전공교수 4인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카데바 실습교육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본 연구자는 K대학교 해부학 교실을 방문하여 카데바 실습 과정을 확인하고 실습실 등의 환경을 보고 사전회의를 하였다. 주임교수와 4차례 정도의 메일을 통한 카데바 실습의 목적, 내용, 절차, 방법 등에 대해 의논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융합카데바 실습 전과 후에 간호전문직관과 전공만족도를 검증하기 위한 유사실험연구로서 단일군 전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융합카데바 실습교육이 간호전문직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카데바 실습이 간호전문직관과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여 카데바 실습교육 운영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설문지를 작성 전에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절차에 대하여 설명하고 난 뒤 자발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동의한 대상자에게 실시하였다. 연구에 불참할 경우 어떠한 불이익도 없다는 것과 본인이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연구 참여를 철회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융합카데바 실습교육을 진행하고 난 후 간호전문직관과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융합카데바 실습교육 전과 후에 간호전문직관과 전공만족도에 대한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기초교과목인 카데바 실습교육 운영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전문직관이란?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간호대학생이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난 후 간호사로서 전문직관을 가지고 임상실무를 충실히 해 나갈 수 있는 인재양성에 있다[6]. 간호전문직관이란 전문직으로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활동 과정, 간호사 직업에 대한 의식적인 견해를 의미한다[7]. 간호전문직관은 가치관에 근거를 두고 있고, 행동의 기준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간호대학생 및 간호사에게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8].
Cadaver를 이용한 해부학 교육의 효과는 무엇인가? 특히 간호사는 인체에 대한 심도 깊은 지식을 기본 바탕으로 환자의 질병을 치유하는 일에 근무하는 직업인으로서 이러한 인체 지식은 전공기초 과목인 해부학을 통하여 학습하게 된다[2]. 해부학 교육은 Cadaver를 이용해서 실습의 기회가 마련됨으로써 보다 정확하게 인체 해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게 되며, 실제 다양한 구조물을 직접 만지고 관찰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기억되도록 한다[3]. 간호교육에서 해부학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서 실습교육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많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간호대학생의 81.
융합카데바 실습과 같은 임상실습을 하지 않은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을 시행한 간호대학생 보다 간호전문직관이 높았다는 결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러한 결과는 Cho 등[21]의 연구결과에서 임상실습을 하지 않은 1학년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시행한 3,4학년 간호대학생보다 간호전문직관이 높았다는 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 이는 임상실습 전에 생성되었던 간호전문직관이 임상실습을 하면서 부정적인 성향으로 변화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Ham 등[22]의 연구에서 4학년을 대상으로 간호전문직관을 측정한 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W. S. Kim. (2012). The Effects of adjustment school students' opinions on the exam ination of dissection. Korean J Phys Anthropol, 25(2), 77-86. 

  2. D. I. Kim. (2015). A survey study on the need for medical executions: A case study of nursing university students and nursing university. Korean J Phys Anthropol, 28(2), 119-25. 

  3. J. L. Coulehan., P. C. Williams, D. Landis & C. Naser. (1995). The first patient: reflections and stories about the anatomy cadaver.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An International Journal, 7(1), 61-66. 

  4. D. I. Kim. (2015). Questionnaire survey analysis on necessity of cadaveric dissection for nursing students: in scope of nursing students and professors.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thropology, 28(2), 119-125. DOI : 10.11637/kjpa.2015.28.2.119 

  5. Y. S. Seo., C. Y. Jeong., Y. C. Kwon (2017). Effect of Education in Cadaver Practice on the Self-efficacy, Attitudes to death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5), 317-324. 

  6. R. S. Jung., M. J. Jeong & L. Y. Yoo. (2014).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entity o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27-36. 

  7. E. J. Yeun., Y. M. Kwon & O. H. Ahn.(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 1091-1100. 

  8. D. Weis & M. J. Schank. (2000). An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32(2), 201-204. 

  9. E. J. Yeun & Y. M. Kwon. (2007).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3), 285-292. 

  10. H. O. Jeon. (2016). The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Social Self - efficacy on College Life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2), 171-181. 

  11. H. Park, Y. Han & M. Kim. (2013). A Study on the exploring the academic persistence of universities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8(4), 567-580. 

  12. Y. J. Song. (2013).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on their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13. J. S. Jung, M. J. Jeong &Yoo, I. Y. (2014).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27-36. 

  14. B. S. Kam, M. J. Kim, S. I. Joo, S. J. Yune, S. J. Lim, S. Y. Lee & S. Y. Baek. (2018). Relationship of peer-and self assessments in the anatomy laboratory and academic performance of gross anatomy.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thropology, 31(1), 1-7. DOI : 10.11637/kjpa.2018.31.1.1 

  15. M. J. Kim., S. Y. Park., S. J. Park., J. Y.Park., Y. H. Lee & E. A. Choi. (2017). Compar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attitudes toward human tissue donation and transplantation according to participation in anatomy camp program.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thropology, 30(3), 99-107. DOI : 10.14400/JDC.2017.15.5.317 

  16. J. K. Kim., Y. J. Kim. & E. Burm (2016). Comparative Study on the Stress and Attitudes in Nursing Students after Anatomy Cadaver Practice. Asia-Paco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 Sociology, 6(4), 111-122. 

  17. M. R. Lee. (2015). A Study on the Spiritual Well-being and Attitudes to Death in Nursing Students after Anatomy Cadaver Practice. Asia-Paco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 Sociology, 5(4), 287-295. DOI : 10.14257/AJMAHS.2015.08.29. 

  18. S. S. Han, M. H. Kim & E. K. Yun. (2008). The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73-79. 

  19. H. S. Ha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20. D. J. Lee.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1. H. H. Cho, N. H. Kim(2014). Relationships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nurse image, and core elemen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that nursing students perceiv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548-557. DOI :10.5977/jkasne.2014.20.4.548 

  22. Y. S. Ham., H. S. Kim., I. S. Cho & J. Y. Lim. (2011).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536-544. 

  23. Y. S. Seo, C. Y. Chu & Y. C. Kwon. (2017). Effect of education in cadaver practice on the self-efficacy, attitudes to death and professional self -concep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5), 317-324. 

  24. H. R. Song. (2010). Comparative study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aring perception i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25. H. J. Gu & O. S. Lee (2015). The correlation between nurse's image, biomedical ethics and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1), 7356-7366. 

  26. M. Takase, E. Kershaw, L. Burt. (2001). Nurse-environment misfit and nursing practi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5(6), 819-826. DOI :10.1046/j.1365-2648.2001.01933.x 

  27. D. Weis & M. J. Schank. (2000).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Research, 32(2), 201-204. 

  28. T. J. Jang. (2015). The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satisfaction in major, and self-leadership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Keimyung, Daegu. 

  29. M. R. Lee & M. J. Kim. (2018). The influences of college adaptation, satisfaction of major and clinical practice on vocational ident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6). 197-208 

  30. S. H. Park & S. H. Han. (2016). Effect of Self-resilience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517-526. DOI :10.5762/KAIS.2016.17.8.517 

  31. J. E. Kim et al. (2011).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Ewha Nursing , 45 , 29-44. 

  32. K. M. Lim., H. Y. Kim & G. J. Kim. (2017). The influence of nurse image and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0), 423-431. 

  33. S. R. Lee. (2011). Nurse image, satisfaction of major effect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male students in nursing .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Suwon. 

  34. D. Barron, E. West & R. Reeves. (2007).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licy, 12(1), 46-51. 

  35. J. W. You. (2019). The effects of 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on convergence competency, major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10), 114-1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