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3, 2020년, pp.115 - 125
한상우 (광주여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최성열 (광주여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최인묵 (광주여자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Problem-Based Learning is the most commonly used teaching method in the field of education as the demand for talented people with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has increased in recent society. In this study, we developed a tool that can simply and regularly measure the learning effects of app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제중심학습은 무엇인가? | 다양한 프로젝트 및 주제 중심 교수법 중 문제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은 1960년대 중반 캐나다의 McMaster 의과대학에서 개발되어 의학뿐만 아 니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전문영역에서 적용 및 발전해왔다[4,5]. 문제중심학습은 학습 의 주체가 학습자로 전통적인 강의방식과 비교하면 혁명적인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교육방식이다. 이 교수학 습방법은 교육현장의 혁신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 |
최근 고등교육현장에서 강조되는 것은 무엇인가? | 이는 다양한 교수-학습모형을 기반으로 한 탐구학습, 극화학습, 프로젝트 및 주제 수업 등을 통해 계발할 수 있다[2]. 이에 최근 고등교육현장에서는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찾고 정보탐색과 토론과정을 통해 사고력, 판단력, 문제해결능력, 창의력과 같은 고등사고 기 능을 개발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이 강조되고 있다[3]. | |
문제중심학습이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이러한 교수법을 통해 교수자는 비구조화된 문제에 학습을 위한 핵심내용과 맥락을 구성함과 동시에 학습 촉진을 위한 교육방식에 대한 고민을 지속하게 되며, 학습자는 제시된 문제를 통해 많은 정보와 지식을 다루며 소집단 활동과 함께 최선의 해결책을 고안함으로서 정보화 시대에 창의적 문제해결자로 성장할 수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학생을 양성하는 교육 목표를 제시하고 있어, 문제중심학습이 교육현장에 적용될 가치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7]. |
D. J. Treffinger, S. G. Isaksen & Stead-Dorval, K. B. (2005). 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 Waco : Prufrock Press Inc..
C. H. Kim & S. G. Jeon. (2018). Problem-Based Learning for Enhancing Students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 Two Cases of Higher Education in. Korean Journal of Resources Development, 21(4), 299-325.
S. J. Chae. (2005). Study 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student assessment in problem based learning : focused on the case of A medical college. Doctoral dissert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H. J. Lee, S. H. Im & S. M. Kang. (2019). Implications for Innovation in Higher Education from Minerva School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5(2), 59-84.
S. Glen & K. Wilkie. (2017). Problem-based learning in nursing: A new model for a new context. London : Macmillan International Higher Education.
M. Shon & J. M. Ha. (2008).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4(3), 225-251.
E. H. Yew & K. Goh. (2016). Problem-based learning: An overview of its process and impact on learning.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2(2), 75-79.
J. S. Shin. (2004).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on the Effect of Collaborative Learning in the Problem-based Learning of Medical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S. H. Kim, O. J. Kim, E. H. Park & J. Y. Shin. (2006). Does PBL improve Creativity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5(3), 285-297.
S. Y. Jung & E. K. Lee. (2006). Educational Needs of Nursing Students about Program Outcom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0), 1-25. DOI : 10.22251/jlcci.2017.17.10.1
Y. Y. Hwang, M. S. Chu & C. S. Park. (2007). The Effects of Problem Based Learning(PBL) in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BL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155-161.
J. Y. Park & A. J. Woo. (2017). A meta-analysis on the learning effects in problem based learning(PB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1), 69-93. DOI : 10.22251/jlcci.2017.17.11.69
S. E. Lee. (2003).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PBL(Problem-Based Learning) Module in Maternity Nursing Based on Clinical Ca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9(1), 81-93.
H. S. Kim, I. S. Ko, W. H. Lee, S. Y. Bae & J. O. Shim. (2004). Evalu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ren Health Nursing, 10(4), 395-405.
W. S. Lee, S. H. Park & E. Y. Choi. (2008).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15(4), 548-557.
C. Y. Lee. et al. (2008). Evaluation research on the applic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program in community health nursing. The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14(4), 1-8.
J. L. F. Choy, G. O'Grady & J. I. Rotgans. (2012). Is the Study Process Questionnaire (SPQ) a good predictor of academic achievement? Examining the mediating role of achievement-related classroom behaviours. Instructional Science, 40(1), 159-172.
P. Zeegers. (2002). A revision of the Biggs' study process questionnaire (R-SPQ). Higher Education Research & Development, 21(1), 73-92.
B. R. Belland, B. F. French & P. A. Ertmer. (2009). Validity and problem-based learning research: A review of instruments used to assess intended learning outcomes.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3(1), 59-89.
C. H. Lawshe.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DOI : 10.1111/j.1744-6570.1975.tb01393.x
L. H. Ludlow & S. M. Haley. (1995). Rasch model logits: Interpretation, use, and transformation.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5(6), 967-975. DOI : 10.1177/0013164495055006005
T. G. Bond & C. M. Fox. (2001). Applying the Rasch Model: Fundamental Measurement in the Human Sciences.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A. Kjellberg, L. Haglund, K. Forsyth & G. Kielhofner. (2003). The measurement properties of the swedish version of the assessment of communication and interaction skills. Scandinavian Journal of Caring Sciences, 17(3), 271-277. DOI : 10.1046/j.1471-6712.2003.00225.x
A. L. Nilsson, K. S. Sunnerhagen & G. Grimby. (2005). Scoring alternatives for FIM in neurological disorders applying Rasch analysis. Acta neurologica Scandinavica, 111(4), 264-273. DOI : 10.1111/j.1600-0404.2005.00404.x
J. M. Linacre. (2002). Optimizing rating scale category effectiveness. Journal of Applied Measurement, 3(1), 85-106.
P. W. Duncan, R. K. Bode, S. M. Lai & S. Perera. (2003). Rasch analysis of a new stroke-specific outcome scale: the Stroke Impact Scale.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84(7), 950-963. DOI : 10.1016/S0003-9993(03)00035-2
R. K. Hambleton. (1991). Fundamentals of item response theory (Vol. 2).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F. M. Lord, M. R. Novick & A. Birnbaum. (1968). Statistical theories of mental test scores. Oxford, England: Addison-Wesley.
V. L. Handa & R. W. Massof. (2004). Measuring the severity of stress urinary incontinence using the Incontinence Impact Questionnaire. Neurourology and Urodynamics, 23(1), 27-32. DOI : 10.1002/nau.10163
B. D. Wright & J. M. Linacre. (1992). Combining and splitting categories. Rasch Measurement Transactions, 6(3), 233-235.
J. S. Lee, C. H. Yi, K. Y. Chang & H. C. Kwon. (2007). The Development of Korean Activities of Daily Living Evaluation Tools for Persons With Stroke Out-patient by Using Rasch Analysi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5(1), 1-11.
J. A. Lee, C. H. Yi, S. Y. Park & S. J. Hwang. (2006). Application of Rasch Analysis to the Korean Berg Balance Scale. Physical Therapy Korea. 13(3), 49-56.
D. G. Hong, J. S. Lee, S. K. Kim & B. J. Jeon. (2013). The Development of Swallowing Function Test of Stroke Victims Using a Rasch Analysi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1(4), 71-89. DOI : 10.14519/jksot.2013.21.4.07
C. MacKnight & K. Rockwood. (2000). Rasch analysis of the hierarchical assessment of balance and mobility (HABAM). Journal of Clinical Epidemiology, 53(12), 1242-1247. DOI : 10.1016/S0895-4356(00)00255-9
J. Funk, C. Fox, M. Chan & K. Curtiss. (2008). The development of the Children's Empathic Attitudes Questionnaire using classical and Rasch analyse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9(3), 187-196. DOI : 10.1016/j.appdev.2008.02.005
T. Bond & C. M. Fox. (2015). Applying the Rasch model: Fundamental measurement in the human sciences. London: Routledg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