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대학원 AI교육과정 개발 탐색
Exploration of AI Curriculum Development f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5, 2020년, pp.433 - 441  

배영권 (대구교육대학교)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  장준혁 (대구서동초등학교) ,  김대유 (대구해서초등학교) ,  유원진 (대구산격초등학교) ,  김우열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능정보사회의 도래와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이 교육계의 주목을 받으며 교원의 인공지능대학원 과정 또한 개설, 운영 중이며 올해 신설된 AI교육 대학원의 교육과정은 각 대학의 여건을 고려하여 자체적으로 편성되어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원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교육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AI교육과정이 향후 개발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육대학원 AI교육과정은 Backward 설계를 토대로 Bloom의 디지털 텍사노미, Bruner의 나선형 교육과정 구성 원리를 포함하여 '내용영역', '수준', '교수학습방법' 등 3가지의 요소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연구에서 제시한 AI교육과정개발 방향을 토대로 국내 교육대학원의 AI교육과정이 좀 더 내실화되길 바라며, 향후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과정을 수정·보완하여 초·중등학교의 AI교육과정 구성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vent of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an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fostering future talents is attracting the attention of the education community, and the AI graduate course for teachers is also being opened and operated. The curriculum of the AI education graduate school, ...

주제어

참고문헌 (23)

  1. Ministry of Science and ICT, Na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 Strategy. 

  2. Ministry of Education is going to raise 5 thousands 'AI educators'. Retrieved from http://www.edupress.kr/news/articleView.html?idxno4452 

  3. Kim, G.S.(2019). A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629-637. 

  4. Park, D.R., Ahn, J.M., Jang, J.H., Yu, W.J., Kim, W.Y., Bae, Y.K., Yoo, I.H.(2020). The Development of Software Teaching-Learning Model based on Machine Learning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1), 49-57. 

  5. Lee, S.C., Kim, T.Y.(2020). Proposal of Contents and Method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1), 238-243. 

  6. Han, S.K.(2020). Framework of AI Education. Korean Association of Ari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1(1) 

  7. Lee, C.H.(2020). Direction of practical and software education from a competency perspective in the AI era.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020(1), 95-123. 

  8. Kim, G.S., Park, Y.K.(2017).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1), 137-147. 

  9. Ryu, M.Y., Han, S.K.(2019). AI Education Programs for Deep-Learning Concep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583-590. 

  10. AI4ALL.Searching http://ai-4-all.org 

  11. Shih, W.C.(2019), Integrating Computational Thinking into the Process of Learn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proceeding of the 2019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and Multimedia Technology, 364-368, ACM;Shin S.G, Requote 2020 

  12. Andrew. C(2009), Bloom's Digital Taxonomy. 

  13. G Wiggins, J McTighe(1998), Understanding by design. 

  14. Jerome S. Bruner(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15. Lee E.G(2020).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 in domestic and foreig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1), 37-44(8) 

  16. Kim S.H, Kim S.H, Kim H.C(2019). Analysis of overseas AI education trends and learning tool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Journal of the academic conference, 23(2). 25-28. 

  17. J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formation Convergence Education Course(2020). Searching. https://www.cue.ac.kr/grad/CMS/Contents/Contents.do?mCodeMN131 

  18.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I Science Convergence Education Major Curriculum(2020). Searching. http://grad.snue.ac.kr/comm/01.jsp?boardIdsub_grad_notice&bltnNo11586406688182&rtnBltnNo&cmdREAD 

  19.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I Education Major Curriculum(2020). Searching. http://gradu.ginue.ac.kr/gradu/ajx_json/UploadMgr/downloadRun.do?qcodeVXBsb2FkTWdyLDU3NTcyLFk 

  20.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I Convergence Education Major Curriculum(2020). Searching. http://gs.bnue.ac.kr/upload/down/Artificial_Intelligence_Convergence_Education.pdf 

  21. Sungkyunkw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I Convergence Education Educational Goal(2020). Searching. https://skb.skku.edu/goe/major/ai.do 

  22.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I Convergence Education Major Curriculum(2020). Searching. http://cms.ewha.ac.kr/user/ged/k2board/ged1587444752956_b_img.jpg 

  23. Bae, Y.K., Yoo, I.H., Jang, J.H., Kim, D.Y., Yu, W.J., Kim, W.Y.(2020). An Analysis on AI Education Curriculum of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11(2). 195-2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