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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China - The Moderate Effect on Reliability -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3, 2020년, pp.97 - 107  

Lee, Eun-Ji (Global Leadership College, Yonsei University) ,  Moon, Jae-Young (Dept. of Global Busienss, Dongseo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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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품질과 기술수용모델(TAM)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이며, 중국의 디디추싱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본 연구의 조사는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9일 동안 총 414명을 조사하였고 유효한 응답은 314명이었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4.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문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디추싱의 서비스품질은 기술수용모델(TAM)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기술수용 모델은 태도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절효과 분석결과, 태도와 고객만족은 신뢰의 정도에 따라서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실무적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들에게 서비스품질 요인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고객들에게 신뢰가 중요하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서 한계점과 향후방안들이 있다. 첫째, 표본의 다양성이 필요하다. 둘째, 차량유형에 따른 분석이 필요하다. 향후에는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hows the result of a survey about the users using Didi Chuxing in China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service quality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on customer satisfaction. There are 314 valid responsiveness out of the 414 for 9 days, which had been analyzed with SPSS and AMOS. I...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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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ZB가 제시한 5개 항목 중 ‘신뢰’항목은 조절효과로 뺀 후 나머지 4개 항목에 대한 변수를 서비스품질로 연구하였다. 디디추싱을 이용할 때 택시 내부, 택시기사의 친절성 등의 유형성(Tangibles), 빠른 대응에 대한 대응성(Responsiveness), 정확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정확성(확신성)(Accurance), 고객의 편의와 혜택 등에 대한 공감성(Empathy)을 고려하여 서비스품질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디디추싱을 이용한 서비스품질과 기술수용모델(TAM)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디디추싱 외부요인인 서비스품질 요인들은 기술수용모델(TAM)의 지각된 용이성과 유용성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는 기존 연구와 동일하게 나타났다[2][31].
  • 본 연구에서 디디추싱의 신뢰는 정도에 따라서 태도및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에 대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지배적인 견해는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의 선행조건이라는 견해라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PZB 이론을 적용한 디디추싱의 서비스품질을 고려하여 선행연구에서 광의의 의미인 고객만족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디디추싱의 품질요인, 기술수용모델,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나타낸 가설들을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검정결과 Table 4와 같이 14개의 가설 중 12개의 가설이 채택되었다.
  • 하지만 이를 통합하여 고객만족과 재사용의도까지 함께 연구한 논문은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인 디디추싱에 대한 서비스품질과 함께 기술수용모델(TAM)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디디추싱의 사회문제인 ‘신뢰’의 정도에 따라서 디디추싱 이용에 대한 만족도와 재이용의도가 차이가 있는지를 조절효과로 살펴보고자 한다.
  • 특히 디디추싱의 사회문제인 ‘신뢰’의 정도에 따라서 디디추싱 이용에 대한 만족도와 재이용의도가 차이가 있는지를 조절효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1 유형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정확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대응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4 공감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유형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2 정확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3 대응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4 공감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1 지각된 용이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2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1 태도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2 태도는 재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7.1 지각된 용이성은 신뢰에 따라 태도에 차이가 있다.
  • 가설7.2 지각된 유용성은 신뢰에 따라 태도에 차이가 있다.
  • 가설7.3 태도는 신뢰에 따라 고객만족에 차이가 있다.
  • 가설7.4 태도는 신뢰에 따라 재이용의도에 차이가 있다.
  • 가설1. 서비스품질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서비스품질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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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디추싱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중국 교통 분야 대표 공유서비스 기업으로 디디추싱(滴滴出行)을 들 수 있다. 디디추싱은 2012년에 설립되어 Uber의 중국 사업권을 모두 인수한 현재까지 중국에서 가장 큰 공유 차량 서비스기업이다. 최근 국내에서도 공유 자동차에 대한 이슈가 많아진 만큼 4억 5천만명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중국의 ‘디디추싱’에 대한 연구는 현 시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4].
‘좐처(专车服务)’ 기능은 어떤 기능인가? 1%의 높은 사용률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좐처(专车服务)’기능은 우버(Uber)와 비슷하며 택시가 아닌 고급 자가용차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프리미엄 서비스로 볼 수 있다. 2015년에는 ‘디디순풍차(顺风车服务)’가 출시되어 택시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더 좋은 차를 타지만 합승을 할 수도 있는 새로운 서비스 형식도 도입하였다.
'신뢰'항목을 뺸 PZB가 제시한 4개 항목에 대한 변수는 어떤 것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PZB가 제시한 5개 항목 중 ‘신뢰’항목은 조절효과로 뺀 후 나머지 4개 항목에 대한 변수를 서비스품질로 연구하였다. 디디추싱을 이용할 때 택시 내부, 택시기사의 친절성 등의 유형성(Tangibles), 빠른 대응에 대한 대응성(Responsiveness), 정확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정확성(확신성)(Accurance), 고객의 편의와 혜택 등에 대한 공감성(Empathy)을 고려하여 서비스품질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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