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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적 변형률 데이터를 사용한 CNN 딥러닝 기반 PSC 교량 손상위치 추정
CNN deep learning based estimation of damage locations of a PSC bridge using static strain data 원문보기

Journal of KIBIM = 한국BIM학회논문집, v.10 no.2, 2020년, pp.21 - 28  

한만석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신수봉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과) ,  안효준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aging bridges increases, more studies are being conducted on developing effective and reliable methods for the assessment and maintenance of bridges. With the advancement in new sensing systems and data learning techniques through AI technology, there is growing interests in how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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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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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뮬레이션을 통해 Figure 8 에서 설정한 계측위치에서의 변형률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데이터 학습을 위해서는 동일 손상 시나리오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가 필요하므로,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하중재하 경우를 설정하여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시뮬레이션 하중으로 국토교통부 도로교설계기준(MLIT, 2015)에서 제시하는 표준트럭하중(KL-510)을 적용하였다.
  • 3단계 수준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손상 유무 감지뿐만이 아니라 손상위치를 추정하는 2단계 수준까지의 기술을 제안하고 PSC 교량에 대해 검증하였다. 우선 PSC 교량 수치모델을 설정하고 발생 가능한 손상을 수치모델에 모사한 후, 구조해석을 통해 정적 변형률을 계산하였다.
  • 본 논문은 AI 기반으로 교량의 손상을 진단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초기 연구로, 정적재하 방식의 변형률 데이터를 사용한 손상유무 및 손상위치를 추정할 수 있는 기술을 제시하였다. 실제 PSC 교량에 적합한 수치모델을 설정하고, 발생 가능한 손상위치를 선정하여 손상 시나리오를 설계한 다음, 정적재하 방식으로 변형률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Figure 8에서와 같이 몇 가지 손상 시나리오를 가정하여 손상추정 학습을 진행하였다. Figure 8은 PSC 교량 수치 모델에서 4개 거더만 표현한 것이다.
  • 손상은 총 12곳 중에서 1곳만 발생한 것으로 가정하여 손상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를 포함해 총 13가지의 손상 시나리오를 설계하였다. 손상 정도는 실제 교량에서 발생하는 경미한 손상을 반영하기 위해 손상 영역의 EI 값을 10% 감소시키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모든 손상 시나리오에 동일하게 적용하여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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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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