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 2020년, pp.89 - 96
김하나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정은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조소현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박예지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이상준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마성룡 (신성대학교 작업치료과) , 송보경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parents support (PS), friends support (FS), and professor support (PS) of university students, and to examine the correlation between gender, social support, and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ULS). The survey was conducted using 564...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생은 어떤 시기인가? | 대학생은 청소년기를 벗어나 삶을 준비하고 사회적 인식능력이 확대되며 타인과의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여 미래를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시기라 설명할 수 있다[1]. 하지만 우리나라 대학생은 대학 입학 후 고등학교와 다른 환경으로 인하여 대학 생활을 적응에 혼란과 갈등을 가지는데 특히 지방 대학에 입학하는 경우 가족과 친구지 원에 차이를 가지게 된다[2]. | |
교수지원은 어떤 영향을 주는가? | 특히 학과 교우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유대감은 개인의 학교생 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5,6]. 교수지원은 교수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교적응 수준뿐만 아니라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지도교수와의 질적인 지원은 대학의 발전과 질향상에 영향을 준다[3]. 특히 최근 대학의 학습 과정에서 사회지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중 교우 및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대한 국내, 외의 연구에서 학과 교우와 교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대학생의 학습 참여, 학습능력 및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기반이 되고 교수와 전공학과 학생 간의 원만한 관계 형성은 자기 주도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였다[7-10]. |
B. H. Lee. (2019). Effects of Empathy o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 Focused o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27(2), 5-24. DOI : 10.23875/kca.27.2.1
K. H. Park. (201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Drop-out Planning and College Adaption, Sense of Belonging to College. The Journal of Future Education, 9(2), 1-20.
G. J. Kim, K. H. Kim & K. S. Park. (2012). The Structural Analysis of Relations among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Level and Academic Self-efficacy Affecting Academic Achievement of Provincial College Student.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17(2), 1-25.
G. P. Ko & M. Y. Sim. (2015). A Study on The Mediation Effects of Family Support and Self-efficacy on College Students Unemployment Stress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The Korea Contents Society, 15(6), 379-391. DOI : 10.5392/JKCA.2015.15.06.379
J. P. Chu, B. I. Min & S. G. Park. (2001). Perceived Sources and Coping Methods of Stress in a Popula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9(2), 41-50.
S. M. Baek, K. O. Son & Y. M. Park. (2019). The Influence of Smart-phone Dependence of University Students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the Convergence Era: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Problem.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4), 100-108. DOI : 10.22156/CS4SMB.2019.9.4.100
D. H. Ahn & Y. R. Kim.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Relatedness,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2(1), 1-25.
B. L. Eutwyler & K. M. Merki. (2009). School Effects on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 Multivariat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Perceptions of School Processes and Cognitive, Metacognitive, and Motivational Dimensions of Self-Regulated Learning. Journal for Educational Research Online, 1(1), 197-223.
L. M. Lessard, & J. Juvonen. (2019). Cross-Class Friendship and Academic Achievement in Middle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55(8), 1666-1679. DOI : 10.1037/dev0000755
R. S. Newman. (2002). How Self-Regulated Learners Cope with Academic Difficulty: The Role of Adaptive Help Seeking. Theory into Practice, 41(2), 132-138. DOI : 10.1207/s15430421tip4102_10
C. L. Proctor, P. A. Linley & J. Maltby. (2009). Youth Life Satisfac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0(5), 583-630. DOI : 10.1007/s10902-008-9110-9
P. W. Nolten. (1994).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Social Support: The Development of The Student Social Support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SA: Wisconsin-Madison University.
S. H. Jang & S. U. Jin. (2009). A Study of Comparison of Cellular Phone Addiction Level, Social Support and Mental Health between Christian Teenagers and Non-Christian General Teenagers. Korea Journal of Christian Counseling, 17, 179-202.
S. S. Koo, O. H. Jung & S. H. Jang. (2011) The Relationships of Ego-Identity, Social Support and Mental Health of Adolesc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1(9), 225-237. DOI : 10.5392/JKCA.2011.11.9.225
E. Diener, R. A. Emmons, R. J. Larsen & S. Griffin.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 71-75. DOI : 10.1207/s15327752jpa4901_13.
M. H. Jo & K. H. Cha. (1998). Cross-country comparisons on quality of life, Seoul: Jipmoondang.
Y. K. Hwang.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Efficacy,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Stress Percep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Master's thesis, Injae: Injae University.
J. I. Hong & S. H. Bae.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Faculty-Student Interaction and Institutional Commitment of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Administration, 33(3), 351-379.
J. Y. Choi & H. S. Shin. (2010). The Nature and Effects of Student-Faculty Interaction on Higher Education Learning Outcomes in Korean Universities: Focusing on Effects of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7(2), 131-154.
K. W. Kim & C. I. Lee. (2018). A Study on Effects of The Level of Campus Life Satisfaction; Focused on Personality Traits, Self-Management, Career Attitud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2), 19-27. DOI : 10.22156/CS4SMB.2018.8.2.0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