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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부모, 교우, 교수지원과 대학 생활 만족도 간의 융복합 분석
Combined Study of Relationship among Parents, Friend, Professor Support and Life Satisfaction for University Stud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 2020년, pp.89 - 96  

김하나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정은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조소현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박예지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이상준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마성룡 (신성대학교 작업치료과) ,  송보경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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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부모, 교우, 교수지원 특성과 성별 차이, 사회지원 및 대학 생활 만족도 간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강원도 소재 대학생 564명을 대상으로 사회지원 27문항, 대학 생활 만족도 5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으로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부모, 교우 및 교수지원 순으로 긍정적인 답변이었고 이중 교수지원에서 부정적인 답변이 많았으며 대학생활 만족도도 높지 않았다. 성별 차이에 따른 사회지원 및 대학 생활 만족도는 여학생과 남학생 간 교수지원의 차이를 보였고(p<0.00) 성별, 부모, 교우, 교수지원 및 대학 생활 만족도 간의 상관분석에서 성별과 상관없이 사회지원과 대학생활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다(p<0.00). 이를 통해 대학생활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하여 부모뿐만 아니라 교우 및 교수의 체계적인 지원으로 상호소통을 증진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parents support (PS), friends support (FS), and professor support (PS) of university students, and to examine the correlation between gender, social support, and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ULS). The survey was conducted using 564...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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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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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교수와 학생 간 상호작용의 기회를 확대하여 학문적·사회적 통합과 학습 몰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18].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성별 차이와 관련하여 사회지원 및 대학 생활을 만족도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는데 연구 결과, 여학생과 비교하여 남학생이 교수지원에서 유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많은 선행연구와 일치하였는데 이는 여자 교수보다 많은 수의 남자 교수의 분포 환경특성이 남학 생과 교수와의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요소로 작용하였다고 판단된다[19].
  • 또한, 만족 정도에 따라 미래를 설계하고 실행하는데 차이를 가질 수 있다[11].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대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학교생활에 대한 스트레스, 졸업 후 진로 고민과 사회지원 간의 관계 분석을 기반으로 대학생의 생활 만족도와 대학생의 성별, 가족, 교우 및 교수 지원 등과 상관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강원도 지역을 중심으로 남, 여 대학생의 부모, 교우, 교수지원 및 대학 생활 만족도의 특성을 알아보고 성별, 부모, 교우, 교수지원 및 대학 생활을 만족도 간의 상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강원도 소재 남, 여 대학생의 부모, 교우 및 교수지원의 특성을 알아보고 대학생의 성별, 부모, 교우, 교수지원 및 대학 생활 만족도 간의 상관성을 알아보았다. 첫째 부모지원, 교우지원 및 교수지원 순의 긍정적인 응답이 많았으나 교수지원에서 부정적인 응답이 많았고 대학생의 성별 차이에 따른 사회지원과 대학 생활 만족도에서 여학생과 남학생 간 교수지원의 차이를 확인하였다(p<0.
  • 본 연구는 강원도 소재 남, 여 대학생의 부모, 교우, 교수지원의 특성과 대학생의 성별, 부모, 교우, 교수지원 및 대학 생활의 만족도 간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1차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부모, 교우, 교수지원 및 대학 생활의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연구 주제에 맞도록 조사 내용을 수정, 보완하였다.
  • 특히 만족스러운 대학 생활을 수행하기 위하여 대학 구성원과의 적절한 관계유지와 조화를 필요하고 이를 지원하는 교우 및 교수와의 관계성이 중요하다고 할수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강원지역 대학생의 대학 생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교우 및 교수지원을 포함하는 사회지원의 특성을 살펴보고 남,여 대학생의 성별, 부모, 교우, 교수지원 및 대학 생활을 만족도 간의 상관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대다수 대학생에서 부모, 교우 및 교수지원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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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은 어떤 시기인가? 대학생은 청소년기를 벗어나 삶을 준비하고 사회적 인식능력이 확대되며 타인과의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여 미래를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시기라 설명할 수 있다[1]. 하지만 우리나라 대학생은 대학 입학 후 고등학교와 다른 환경으로 인하여 대학 생활을 적응에 혼란과 갈등을 가지는데 특히 지방 대학에 입학하는 경우 가족과 친구지 원에 차이를 가지게 된다[2].
교수지원은 어떤 영향을 주는가? 특히 학과 교우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유대감은 개인의 학교생 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5,6]. 교수지원은 교수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교적응 수준뿐만 아니라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지도교수와의 질적인 지원은 대학의 발전과 질향상에 영향을 준다[3]. 특히 최근 대학의 학습 과정에서 사회지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중 교우 및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대한 국내, 외의 연구에서 학과 교우와 교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대학생의 학습 참여, 학습능력 및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기반이 되고 교수와 전공학과 학생 간의 원만한 관계 형성은 자기 주도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였다[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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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B. H. Lee. (2019). Effects of Empathy o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 Focused o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27(2), 5-24. DOI : 10.23875/kca.27.2.1 

  2. K. H. Park. (201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Drop-out Planning and College Adaption, Sense of Belonging to College. The Journal of Future Education, 9(2), 1-20. 

  3. G. J. Kim, K. H. Kim & K. S. Park. (2012). The Structural Analysis of Relations among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Level and Academic Self-efficacy Affecting Academic Achievement of Provincial College Student.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17(2), 1-25. 

  4. G. P. Ko & M. Y. Sim. (2015). A Study on The Mediation Effects of Family Support and Self-efficacy on College Students Unemployment Stress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The Korea Contents Society, 15(6), 379-391. DOI : 10.5392/JKCA.2015.15.06.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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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S. M. Baek, K. O. Son & Y. M. Park. (2019). The Influence of Smart-phone Dependence of University Students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the Convergence Era: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Problem.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4), 100-108. DOI : 10.22156/CS4SMB.2019.9.4.100 

  7. D. H. Ahn & Y. R. Kim.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Relatedness,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2(1), 1-25. 

  8. B. L. Eutwyler & K. M. Merki. (2009). School Effects on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 Multivariat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Perceptions of School Processes and Cognitive, Metacognitive, and Motivational Dimensions of Self-Regulated Learning. Journal for Educational Research Online, 1(1), 197-223. 

  9. L. M. Lessard, & J. Juvonen. (2019). Cross-Class Friendship and Academic Achievement in Middle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55(8), 1666-1679. DOI : 10.1037/dev0000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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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C. L. Proctor, P. A. Linley & J. Maltby. (2009). Youth Life Satisfac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0(5), 583-630. DOI : 10.1007/s10902-008-9110-9 

  12. P. W. Nolten. (1994).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Social Support: The Development of The Student Social Support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SA: Wisconsin-Madison University. 

  13. S. H. Jang & S. U. Jin. (2009). A Study of Comparison of Cellular Phone Addiction Level, Social Support and Mental Health between Christian Teenagers and Non-Christian General Teenagers. Korea Journal of Christian Counseling, 17, 179-202. 

  14. S. S. Koo, O. H. Jung & S. H. Jang. (2011) The Relationships of Ego-Identity, Social Support and Mental Health of Adolesc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1(9), 225-237. DOI : 10.5392/JKCA.2011.11.9.225 

  15. E. Diener, R. A. Emmons, R. J. Larsen & S. Griffin.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 71-75. DOI : 10.1207/s15327752jpa4901_13. 

  16. M. H. Jo & K. H. Cha. (1998). Cross-country comparisons on quality of life, Seoul: Jipmoondang. 

  17. Y. K. Hwang.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Efficacy,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Stress Percep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Master's thesis, Injae: Injae University. 

  18. J. I. Hong & S. H. Bae.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Faculty-Student Interaction and Institutional Commitment of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Administration, 33(3), 351-379. 

  19. J. Y. Choi & H. S. Shin. (2010). The Nature and Effects of Student-Faculty Interaction on Higher Education Learning Outcomes in Korean Universities: Focusing on Effects of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7(2), 131-154. 

  20. K. W. Kim & C. I. Lee. (2018). A Study on Effects of The Level of Campus Life Satisfaction; Focused on Personality Traits, Self-Management, Career Attitud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2), 19-27. DOI : 10.22156/CS4SMB.2018.8.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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