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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초록

본 연구는 변화하는 정보기술과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각 학교급에 갖추어야 할 역량에 근거하여 정보과의 표준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목적 달성을 위해, 8개국의 정보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고등 정보교육과정 표준의 지식체계를 프레임으로 하여 교육과정의 학습요소를 추출하였다. 구성된 표준 교육과정은 51인의 전문가의 검토를 통해 10차례에 걸쳐 의견을 수렴하였다. 연구 진행 결과, 정보과 교육과정을 통해 육성되어야 하는 역량을 정의하고, 해당 역량을 습득하기 위해 요구되는 학습요소의 구성, 그리고 학습요소의 학습을 통해 발현될 수 있을 역량 등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정보과 표준 교육과정은 향후, 2022년에 개정될 정보과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적 토대를 마련했다는 데 시사점이 있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standard curriculum for informatics by reflecting the changing information technology and social needs and based on the competencies that school at each level must have. To accomplish the purpose, the informatics curriculums of 8 countries were analyzed, and the learning elements of the curriculum were extracted with the body of knowledge of the higher-level informatics standard curriculum being the frame. To establish the standard curriculum, 51 experts reviewed it and their opinions were collected 10 times.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competencies that need to be fostered through the informatics curriculum were defined, and the competency-centered curriculum, including the learning elements required to acquire the competencies, and the competencies that can be manifested through the learning element, was proposed. The implication is that the informatics standard curriculum, proposed in this study, laid down the foundation for establishing the informatics curriculum scheduled to be revised in 2022.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 발전의 핵심
국가 발전의 핵심으로 제시된 것은?
SW[4][5],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이후 AI)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을 선정할 때, 국가적,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학습자의 성장발달 단계를 고려하는 등 처방적인(prescriptive) 학문 영역으로 규정된다[1][2][3]. 따라서 2015년 이후부터는 무엇을, 언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지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국가 발전의 핵심으로 제시되는 SW[4][5],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이후 AI)이라는 주제어가 반영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명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6][7][8][9]. AI 분야가 SW의 한 분야이며, ’정보‘과의 학습요소가 SW임으로 인하여 각 나라들도 SW와 관련된 역량을 미래교육의 중요한 역량으로 인식하여, SW 관련 교 육과정을 개선하고 교육에서 필수화를 추진하는 등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10][11][12][13][14]1).

교육과정
교육과정이란?
교육내용을 선정할 때, 국가적,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학습자의 성장발달 단계를 고려하는 등 처방적인(prescriptive) 학문 영역으로 규정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을 선정할 때, 국가적,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학습자의 성장발달 단계를 고려하는 등 처방적인(prescriptive) 학문 영역으로 규정된다[1][2][3]. 따라서 2015년 이후부터는 무엇을, 언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지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국가 발전의 핵심으로 제시되는 SW[4][5],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이후 AI)이라는 주제어가 반영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명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6][7][8][9].

정보 교과 표준 교육과정
정보 교과 표준 교육과정은 모태 학문인 정보학의 지식체계를 근간으로 '정보학'의 기본 지식을 다루는 내용으로 개발되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정보 교과는 정보기술과 많은 관련이 있어서 급속한 사회의 변화나 발전에 따라 새로운 기술이 나올 때마다 학습요소가 흔들릴 수 있다. 혹은 컴퓨팅 기기에 집중할 경우, 컴퓨터의 조작기술을 습득하는 것 등으로 정보 교과의 의미가 축소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따라서 교과의 모태 학문에 대한 지식체계에 근거하여 교과 지식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학문, 교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

정보학에 기반을 둔 정보 교과 표준 교육과정은 모태 학문인 정보학의 지식체계를 근간으로, ‘정보 학’의 기본 지식을 다루는 내용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정보 교과는 정보기술과 많은 관련이 있어서 급속한 사회의 변화나 발전에 따라 새로운 기술이 나올 때마다 학습요소가 흔들릴 수 있다. 혹은 컴퓨팅 기기에 집중할 경우, 컴퓨터의 조작기술을 습득하는 것 등으로 정보 교과의 의미가 축소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따라서 교과의 모태 학문에 대한 지식체계에 근거하여 교과 지식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학문, 교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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