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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일·학습병행제의 훈련 참여 이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asons for Participation in the Training of the Work-Learning Parallel Program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5 no.1, 2020년, pp.47 - 52  

박찬준 (공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  임상호 (공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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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3년에 선 취업 후 진학 정책으로 시작된 일·학습병행 훈련은 많은 기업참여가 훈련의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기업참여 장려를 위한 다양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시기로서 본 연구에서는 일·학습병행에 참여 기업의 참여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충남지역에서 일·학습병행에 참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참여이유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인과 관계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기업의 일·학습병행 참여 이유로 첫째, 교육훈련비 등 정부지원금 수령이 84%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로, 일·학습병행 근로자가 일반근로자보다 급여를 적게 줄 수 있어서가 66% 나타났으며, 셋째로는 현장직의 신입 사원 채용이 용이해서가 51%,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인력을 양성이 필요해서 26%로, 특별한 이유는 없이 지인 등의 권유가 17%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일·학습병행제 훈련참여가 경영의 운영비, 직원의 이직관리, 인력양성 등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밝혔다는데 연구의 시사점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표본을 전국을 대상으로 지역별, 직종별, 성별, 임금별, 근속연수별 등의 연구를 실시하여 검정과 추정을 세분화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parallel work-learning training, which was started in 2013 as a pre-employment promotion policy, is an important factor that determines the success or failure of training. As a time when various institutional supplementation is needed to encourage company participation, this study is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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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국내에서는 기업의 일․학습병행 참여 이유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이며, 단지 이한별(2017)이 비용 편익모델에 기초하여 독일과 한국의 제도적 요인이 무엇인지 문헌고찰을 통하여 맥락, 투입, 과정, 결과 요인으로 나누어 규명한 것에 불과하고 실증적인 기업의 참여이유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일․학습병행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의 참여 이유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원인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 연구방법은 주로 문헌조사를 통해 독일과 한국의 제도적 요인이 무엇인지 맥락, 투입, 과정, 결과 요인 으로 나누어 규명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기업에게 도제 훈련이 비용인지 편익인지, 비용편익이 기업에게 미래의 이익을 위한 투자인지, 아니면 도제훈련기간의 이익을 주는 것인지 살펴보았다. 맥락(노사정 관계, 법적 기반), ② 투입(제도의 유연성, 정부지원금), ③ 과정(훈련 내용, 훈련 기간, 훈련의 질 보증), ④ 결과 요인(도제생의 이수율/잔류율, 도제생의 생산성)으로 구분하여 살펴 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 독립변수 ①②③④⑤⑥은 기업의 일․학습병행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독립변수로는 ①이직이 많은 일자리로 구인을 하여도 일하려는 사람이 없어서, ②일반근로자보다 급여를 적게 줄 수 있어서 ③훈련비 등 정부지원금 수령 ④업무의 특수성으로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인력을 양성해야 하기 때문에 ⑤특별한 이유는 없이 지인 등의 권유 ⑥숙 련된 노동자를 양성하여 장기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로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각 변수들이 기업의 일․ 학습병행 참여에 (+)의 영향을 미친다는 다음과 같은 가설 제시와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첫째, 훈련 잠여 이유 중 훈련비 수령 이유는 높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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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학습병행이란 무엇인가? 한국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일․학습병행은 학습근로자가 학교 등 전문적인 교육훈련기관에서 이론교육을 받고 기업에서 일을 하면서 훈련을 하는 형태로 일․학습병행 참여를 통해 학습근로자(청년 취업 희망자 등)는 조기에 취업을 함으로써, 실제 기업현장에서 체험식ㆍ실습식 교육을 받고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ㆍ기술 등을 학습한다. 특히 기업의 유능한 선임자(기업현장교사 또는 트레이너)와 6개월 이상의 개별훈련을 통해 학습근로자는 숙련기술 및 기업 내암묵지식을 습득하고 기업에 적응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임경화 외, 2014).
Becker의 인적자본론(Becker, 1964)에서는 기업이 도제훈련에 투자하는 이유를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Becker의 인적자본론(Becker, 1964)에서는 기업이 도제훈련에 투자하는 이유가 훈련을 통한 생산성 향상이 임금보다 높아지기 때문이라 하였다. Merriles(1983)는 기업들이 도제훈련생을 장기간 채용하는 것에 관심 있음을 가정하고, 기업들이 훈련 종료 후 채용을 통해 투자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훈련을 실시하는 동안 발생 하는 비용을 기꺼이 감내하는 것이라 주장하였다.
일․학습병행의 장점은? 한국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일․학습병행은 학습근로자가 학교 등 전문적인 교육훈련기관에서 이론교육을 받고 기업에서 일을 하면서 훈련을 하는 형태로 일․학습병행 참여를 통해 학습근로자(청년 취업 희망자 등)는 조기에 취업을 함으로써, 실제 기업현장에서 체험식ㆍ실습식 교육을 받고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ㆍ기술 등을 학습한다. 특히 기업의 유능한 선임자(기업현장교사 또는 트레이너)와 6개월 이상의 개별훈련을 통해 학습근로자는 숙련기술 및 기업 내암묵지식을 습득하고 기업에 적응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임경화 외, 2014). 이러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일․ 학습병행에 대한 훈련 수요를 충족하고 양질의 훈련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일․학습병행 참여기업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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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임경화.박윤희.장경택.김나연(2014), "일.학습병행제 기업현장교사의 육성 및 제도화 방안" 한국산업인력공단. 

  2. 김은수.임상호(2016), ",중소기업의 자격부여형 일.학습병행제 참여가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산업진흥연구, 1권 2호, pp.95-101. 

  3. Becker, G. S. (1964). Human capital: a theoretical and empirical analysis with special reference to education.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4. 강원석(2019), "일.학습병행제의 교육훈련 만족도와 업무몰입, 이직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박찬준(2017), "일.학습병행제 학습근로자의 중도 탈락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http://news1.kr/articles/?3686937 

  7. https://c.q-net.or.kr/cmn/info/comContentsPage.do?contentsIdA20B10C10. 

  8. 한국산업인력공단 http://www.hrdkore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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