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특성이 소비자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fluencer Characteristics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원문보기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아태비즈니스연구, v.11 no.4, 2020년, pp.121 - 134  

한수정 (안양대학교 관광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onsumer's satisfaction with the attractiveness, reliability, and professionalism that are characteristics of social influencers, an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influencer characteristics on consumers' continuous use intention through satisfact...

주제어

참고문헌 (55)

  1. 강지현, 박성희, 이충훈 (2020), "커피전문점 인스타그램의 상호작용성과 사회적 실재감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 감정을 매개효과로", 호텔경영학연구, 29(3), 121-137. 

  2. 김용선 (2018),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가 화장품 브랜드 전환행동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3. 김우빈 (2018), SNS 패션 인플루언서의 진정성과 팬쉽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4. 김우빈, 김동섭, 박지수 (2018), "해시태그 유형이 인플루언서 및 패션 정보 평가, 수용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43(1), 1-16. 

  5. 김화영 (2018), 혼밥족의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따른 지각된 가치, 만족, 추천의도간의 영향관계 검증: 밀레니얼세대와 베이비부머세대 간의 비교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6. 문서영, 김연아 (2019), "뷰티 전공자의 유튜브 뷰티 콘텐츠 이용동기, 만족도, 지속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 23(2), 405-415. 

  7. 문지원, 김원경 (2020),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인플루언서(Influrencer) 마케팅 전략 개발 제안", 기초조형학연구, 21(1), 197-210. 

  8. 박용진 (2020), 인플루언서의 뷰티제품평가 콘텐츠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제품평가요인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 

  9. 배병렬 (2011), AMOS 19 구조방정식모델링: 원리와 실제, 서울: 도서출판 청람. 

  10. 샤오진화, 이상기 (2020), "중국 청소년의 틱톡 이용동기가 이용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6(2), 107-115. 

  11. 성소영, 김경환 (2020), "인플루언서의 인게이지먼트가 스타트업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플루언서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창업학회지, 15(2), 52-75. 

  12. 손동진 (2018), 디지털 인플루언서의 광고 콘텐츠 신뢰성 요인에 대한 연구: 유튜버 브랜디드 콘텐츠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13. 손동진, 김혜경 (2017),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연구: 올레드 TV 글로벌 디지털 캠페인 사례를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10(2), 64-95. 

  14. 손증군 (2019),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 동기가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소비자 중심으로", 기업과혁신연구, 43(3), 61-76. 

  15. 오지연, 성열홍 (2019), "인플루언서의 신뢰성과 매력성이 관계유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Z/Y세대를 중심으로", Journal of Cultural Product & Design, 57, 261-270. 

  16. 유승아 (2018), 뷰티제품의 소셜 인플루언서 이미지가 기업이미지 및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17. 유양파 (2017), 중국 신랑웨이보 앱의 사용자만족도 지속적 사용의도 및 추천의도에 대한 영향요인분석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18. 유지훈, 박주연 (2018), "글로벌 OTT 서비스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요인 연구", 방송통신연구, 102, 46-79. 

  19. 유현주, 김헌 (2020), "1인 미디어 콘텐츠의 인플루언서 요인이 상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진정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 45-59. 

  20. 이승윤 (2017), 인스타그래머의 자기노출과 정보특성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쇼핑몰 운영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1. 이영애, 하규수 (2020), "소셜 미디어의 경험과 인플루언서가 소비자의 소셜 미디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15(2), 171-181. 

  22. 이옌링, 김영국 (2018), "관광정보서비스, 결재서비스, 만족도, 재이용의도의 구조적 관계: 중국 시에청을 대상으로",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9(2), 123-136. 

  23. 이은지 (2020), 인플루언서 동반여행 인플루언서 특성이 만족도 및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S-O-R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4. 이정원 (2018), "브랜드 진정성이 브랜드 명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30(12), 501-516. 

  25. 이진희, 채혜정, 김남조 (2020), "국내 온라인 여행사의 정보시스템 품질이 신뢰, 이용의도, 실제 이용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35(6), 73-92. 

  26. 이현주, 고현봉, 전성준, 강기두 (2020), "소셜 인플루언서의 특성이 팬쉽과 구매의사액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인게이지먼트의 조절효과와 제품 관여도의 차이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33(2), 273-303. 

  27. 임유명, 오영선, 염동섭 (2019), "브랜디드 콘텐츠 특성이 수용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 이용만족, 공유의도, 지속적 이용의도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7(6호) 59-67. 

  2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9), SNS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분석, KISDI STAT Report, 19(10). 

  29. 정언용 (2019),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 분석과 마케팅 연구 제언", 서비스마케팅저널, 12(1), 33-39. 

  30. 조은희, 한진수 (2018), "동영상 UCC(User Created Content) 관광정보 품질이 이용자 만족, 방문의도, 정보공유의 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7(2), 163-179. 

  31. 증가녕, 김인재 (2018), "유튜브 뷰티 채널에서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18(6), 409-425. 

  32. 진청운, 조혁수 (2020),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원산지, 제품, 인플루언서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통상정보연구, 22(2), 309-329. 

  33. 하미연, 이연주, 권수정, 강윤선, 채지원 (2019), "보상된 추천 인지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0(1), 75-88. 

  34. 한수정 (2020), "유튜브 관광콘텐츠 특성이 이용만족, 지속이용의도,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과혁신연구, 43(3), 155-175. 

  35. 한지훈 (2020),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 31-44. 

  36. Bagozzi, R. and Y. Yi (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s, 16(1), 74-94. 

  37. Bolton, R. N. and J. H. Drew (1991),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 Assessments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7(4), 375-384. 

  38. Bolton, R. N. and K. N. Lemon (1999), "A Dynamic Model of Customers' Usage of Services: Usage as an Antecedent and Consequence of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6(2), 171-186. 

  39. Brakus, J. J., B. H. Schmitt and L. Zarantonello (2009) "Brand Experience: What Is It? How Is It Measured? Does It Affect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73(3), 52-68. 

  40. Correa, T., A. W. Hinsley and H. G. Zuniga (2010), "Who Interacts on the Web?: The Intersection of Users Personality and Social Media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6(2), 247-253. 

  41. Dion, K. K. (1972), "Physical Attractiveness and Evaluation of Children's Transgress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24(2), 207-213. 

  42. Fornell, C. and D. F. Larcker (1981),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3), 382-388. 

  43. Ismagilova, E., E. Slade, N. P. Rana and Y. K. Dwivedi (2020),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Source Credibility on Consumer Behaviour: A Meta-Analysi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53. https://doi.org/10.1016/j.jretconser.2019.01.005 

  44. McCracken, G. (1989), "Who is the Celebrity Endorser? Cultural Foundations of the Endorsement Proc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6(3), 310-321. 

  45. McDougall, G. H. and T. Levesque (2000), "Customer Satisfaction with Services: Putting Perceived Value into the Equation",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14(5), 392-410. 

  46. Ohanian, R. (1990),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Celebrity Endorsers' Perceived Expertise, Trustworthiness, and Attractiveness", Journal Advertising, 19(3), 39-52. 

  47. Pham, T. S. H. and M. F. Ahammad (2017),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Online Customer Satisfaction: A Holistic Process Perspective",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24, 332-342. https://doi.org/10.1016/j.techfore.2017.04.003 

  48. Poulopoulos, V., C. Vassilakis, A. Antoniou, G. Lepouras, A. Theodoropoulos and M. Wallace (2018), "The Personality of the Influencers, the Characteristics of Qualitative Discussions and Their Analysis for Recommendations to Cultural Institutions", Heritage, 1(2), 239-253. 

  49. Ridings, C. M., D. Gefen and B. Arinzec (2002), "Some Antecedents and Effects of Trust in Virtual Communities", The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11(3-4), 271-295. 

  50. Sokolova, K. and H. Kefi (2020), "Instagram and YouTube Bloggers Promote It, Why Should I Buy? How Credibility and Parasocial Interaction Influence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53, 1-16. 

  51. Sparkman, R. M. and B. L. William (1980), "Attribution Theory and Advertising Effectiven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7(December), 219-314. 

  52. Till, B. D. and M. Busler (2000), "The Match-Up Hypothesis: Physical Attractive-ness, Expertise, and Role of Fit on Brand Attitude, Purchase Intent and Brand Beliefs", Journal of Advertising, 24(3), 1-13. 

  53. Wilson, E. J. and D. L. Sherrell (1993), "Source Effects In Communication Persuasion Research: A Meta Analysis in Effect Size",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1(2), 101-112. https://doi.org/10.1177/009207039302100202 

  54. Wrigh, P. M. (2017), "Making Great Theorie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54(3), 384-390. 

  55. Zeithaml, V. A., L. L. Berry and A. Parasuraman (1996),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 31-4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