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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예비중등교사와 예비언론인의 도움 연결망 구조와 변화 비교
A Comparison of Help Network Structures and Changes between Pre-service Secondary Teachers and Pre-journalis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335 - 344  

김성연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한우 (영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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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중등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예비중등교사와 연결망 분석과 관련된 수업에 참여한 예비언론인의 도움 연결망 구조와 변화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회귀분석과 달리 개체들 사이의 관계를 종속으로 보고, 연결망 형성 원리에 대해 통계적 추론을 가능케 하는 ERGM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대상은 예비중등교사 43명과 예비언론인 29명으로 연결망 조사 시 초기와 후기에 2회 모두 응답한 학생으로 한정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대상과 조사시기에 상관없이 개인 특성 변수만을 고려한 모형은 연결망 구조 변수를 함께 고려한 모형에 비해 설명력이 낮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중등교사의 도움 연결망에서는 전이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지만, 연결망 조사 시기와 상관없이 예비언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서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예비중등교사의 초기 도움 연결망에서는 호혜성, 내향대중성, 외향활동성 효과가 나타난 반면, 후기 연결망에서는 정적 호혜성과 부적 외향활동성 효과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구조 변수 효과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제안하였으며,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the structures and changes of help network between pre-service secondary teachers and pre-journalists who participated in the class related to network analysis to seek ways to activate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For this study, we used Exponential Random Graph Models (E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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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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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본 연구에서는 연결망을 인간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바라봄으로써 수업 시간마다 학생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한 한 언론정보학과의 “사이버커뮤니케이션과 네트워크 분석” 수업에 참여한 예비언론인의 도움 연결망을 분석함으로써 예비중등교사의 학습공동체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이 현직 교사에 한정하여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예비초등교사의 학습공동체 형성과 발달에는 우정 연결망과 도움 연결망이 관련이 있다는 김성연과 김종민 [19]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잘 이루어지게 하는 특성 중 하나인 협력을 도움 연결망으로 정의하였다. 구체적으로 그동안 연구가 수행되지 않았던 예비중등교사의 도움 연결망 형성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연결망을 인간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바라봄으로써 수업 시간마다 학생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한 한 언론정보학과의 “사이버커뮤니케이션과 네트워크 분석” 수업에 참여한 예비언론인의 도움 연결망을 분석함으로써 예비중등교사의 학습공동체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또한 ERGM이 주어진 네트워크 데이터를 잘 설명하는 모형인지에 대한 검토로 모형에 포함되지 않은 변수에 대해 이 모형이 변수를 얼마나 잘 설명하는지를 추가 적으로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순환성(cyclicality) 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중심으로 살펴보았 다. 1,000번의 초기 예비교사 도움네트워크의 네트워크 구조 변수를 포함한 ERGM 분석결과, 평균적으로 168.
  • 본 연구에서는 ERGM을 적용하여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잘 이루어지게 하는 특성 중 하나인 협력을 도움 연결 망으로 정의하여 도움 연결망 형성 요인을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예비중등교사와 연결망 분석 수업에 참여한 예비언론인의 도움 연결망을 초기와 후기로 나누고, 전통 적인 회귀분석방법처럼 개인 특성 변수만을 고려한 모형과 네트워크 구조 변수를 함께 고려한 모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 또한 개인 특성 변수만을 고려한 모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던 대부분의 변수들이 연결망 구조 변수를 고려하자 더 이상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은 반면, 연결망 구조 변수들은 대부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 논문은 기존의 연구결과에서 제시되었던 개인 특성 변수의 효과를 관찰치 간의 독립성을 가정하지 않는 연결망 구조 변수를 함께 고려한 ERGM을 통해 좀 더정확하게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도움 연결망의 형성 과정에 있어 개인 특성 변수뿐만 아니라 연결망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형성 원리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함을 시사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언론인과 예비중등교사의 초기 도움 연결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둘째, 예비언론인과 예비중등교사의 후기 도움 연결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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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목적은? 최근 교사들의 학습공동체로 동료 교사들과 함께 협력 학습을 하며 개인의 지식을 향상시키고 교사 전문성을 정교화시킬 수 있는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교사들의 전문성 제고와 역량 강화를 위해 강조되고 있다[1]. 이러한 협력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목적은 수업 개선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력 향상과 성취에 있다 [2-3]. 따라서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교사의 전문성 제고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의 효과성에도 긍정적인 개선을 가능하게 하며, 실제 교육현장에서도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주목받으면서 이에 대한 활성화가 요구되고 있다[1].
ERGM을 적용하여 전문적 학습공동체 실험을 진행할 때, 개인 특성만을 사용한 경우의 단점은? 첫째, 분석대상과 조사시기에 상관없이 개인 특성 변수만을 고려한 모형은 연결망 구조 변수를 함께 고려한 모형에 비해 설명력이 낮게 나타났다. 또한 개인 특성 변수만을 고려한 모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던 대부분의 변수들이 연결망 구조 변수를 고려하자 더 이상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은 반면, 연결망 구조 변수들은 대부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 논문은 기존의 연구결과에서 제시되었던 개인 특성 변수의 효과를 관찰치 간의 독립성을 가정하지 않는 연결망 구조 변수를 함께 고려한 ERGM을 통해 좀 더정확하게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최근 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추세는? 최근 교사들의 학습공동체로 동료 교사들과 함께 협력 학습을 하며 개인의 지식을 향상시키고 교사 전문성을 정교화시킬 수 있는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교사들의 전문성 제고와 역량 강화를 위해 강조되고 있다[1]. 이러한 협력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목적은 수업 개선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력 향상과 성취에 있다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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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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