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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숙취해소음료의 러시아권 시장 수출활성화 방안
A Study to Promote the Export of Korean Hang Over Drinks in Russia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4, 2020년, pp.35 - 45  

김지훈 (건국대학교 대학원 농식품경제학과) ,  임성수 (건국대학교 경제통상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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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으로 주류소비가 가장 많은 러시아권 소비자를 위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러시아 시장에서의 효과적인 숙취해소음료 판매 방식과 수출활성화 방안, 그리고 마케팅 전략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러시아 소비자들은 숙취 해소를 위해 다양한 방식을 취하고 있었다. 수분 보충을 위한 제품을 음용하거나 항산화음료, 비타민워터 등의 다양한 음료수를 섭취하거나, 전통적인 숙취해소 식품 등을 이용하고 있었다. 기존 연구 자료에 의하면 숙취해소음료 제품이 러시아 현지에서 인기가 없는 이유로 제품의 효용성에 대한 인식 부족이 원인으로 지목되었으나,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서는 숙취해소음료를 마셔본 적이 있는 응답자 중 숙취해소 효과를 경험한 비중이 73.7%로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구매의사 역시 높은 것으로 응답하였다. 한편 선행연구에서는 숙취해소음료가 비싸다는 견해가 다수였으나, 본 연구에서 숙취해소음료를 마셔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의 45% 이상이 5달러에도 지불할 의사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러시아권 시장개척을 위해서는 숙취해소음료를 단순히 숙취 해소용으로 부각시킬 것이 아니라 러시아권 시장에 만연한 알코올 중독 등 음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수출기업의 판매 목표라는 점을 러시아권 소비자들에게 인식시켜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체험 프로모션을 통해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마케팅 전략을 우선적으로 마련해야 하며, 유통경로는 러시아 주변도시를 중심으로 수입농산물을 구입하기 용이한 슈퍼마켓, 하이퍼마켓을 중심으로 하고 편의점으로 확대하는 것이 타당하다. 주요 홍보 채널로는 인터넷 포탈과 SNS 방식을 고려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diversify the agro-food exports of Korea, this study selected Russia, which is located closet to CIS countries, as a sampling area and sought ways to promote the export of Korean hang over drinks to Russia. This study analyzed the contributing factors to the export, such as Russian consumers' pur...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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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거에는 늘 술에 취해 지낸다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보드카 소비량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보드카를 자주, 많이 즐기지는 않고 가볍게 맥주 정도만 즐기는 음주 문화가 대세이다. 따라서 음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주간 평균 음주 빈도가 아닌 월간 빈도와 평소 설문자의 숙취해소 방식에 대해 질문하였다. 이는 평균 음주량이 많을수록 숙취 경험 빈도가 높고 거부감이 클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질문한 문항이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의 주류 소비량과 비슷하거나 상회하는 국가들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선정하고, 해당시장을 선점하고 안착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주류소비가 가장 많은 CIS(구소비에트 연방독립국) 거주자들을 위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숙취해소음료 시장의 현황과 현지의 니즈(need)를 파악하고, 최근 한국의 신북방 수출거점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러시아 시장에서의 효과적인 판매 방식과 수출활성화 방안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러시아권 시장에서 한국식 숙취해소음료의 수출가능성을 검토하고 수출시장을 개척 및 확대하는 방안 도출에 목표가 있다. 설문조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조사를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 설문조사 전에, 의약(drug)이라는 단어가 주는 부정적인 느낌을 해소하기 위해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을 이미지로 보여주었다. 숙취해소음료에 대한 사전지식이 제품에 대한 인식과 나아가 구매로 이어지는 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하여 숙취해소음료에 대한 정보를 인지하는지, 그리고 인지하는 경우에는 어떠한 경로를 통해 인지하게 되었는지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숙취해소음료를 마셔본 적이 있는지, 만약 마셔본 적이 있다면 숙취해소 효과가 있었는지에 대한 인식 정도 역시 조사하였다.
  • 숙취해소음료의 시장성을 판단하기 위해 세계 및 각 국가별 수입규모를 확인하였다. 그러나 Table 2를 보면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들은 숙취해소음료를 따로 구분하여 통계자료를 입력한 HS Code 없이 기타음료의 HS Code 2202.
  • 이에 전 세계적으로 주류소비가 가장 많은 CIS(구소비에트 연방독립국) 거주자들을 위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숙취해소음료 시장의 현황과 현지의 니즈(need)를 파악하고, 최근 한국의 신북방 수출거점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러시아 시장에서의 효과적인 판매 방식과 수출활성화 방안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식품가공업체의 수출 활로를 모색함과 동시에 숙취해소음료 수출로 소득증가가 예상되는 원료농산물의 판로 확대 효과를 기대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의 주류 소비량과 비슷하거나 상회하는 국가들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선정하고, 해당시장을 선점하고 안착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주류소비가 가장 많은 CIS(구소비에트 연방독립국) 거주자들을 위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숙취해소음료 시장의 현황과 현지의 니즈(need)를 파악하고, 최근 한국의 신북방 수출거점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러시아 시장에서의 효과적인 판매 방식과 수출활성화 방안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식품가공업체의 수출 활로를 모색함과 동시에 숙취해소음료 수출로 소득증가가 예상되는 원료농산물의 판로 확대 효과를 기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외국어로 표기된 제품은 한 눈에도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의 제품임을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숙취해소음료의 기능적 이미지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외국어로 표기된 제품은 그 성능을 아무리 강조하더라도 홍보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다. 따라서 제품명은 러시아어로 표기하거나 병기하는 방식이 효과적일 것이다. 일례로 ‘좋은 아침’을 뜻하는 ‘Доброе утро’는 한눈에 봐도 숙취해소음료라고 연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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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숙취해소음료란 무엇인가? 숙취해소음료란 헛개나무열매, 하니베리 추출물 등과 함페롭신, 호베니탄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을 보호 하고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간에 축적된 독소를 분해시켜 빠르게 회복시켜주는 효능이 있는 성분들을 함유해 음주 전과 후에 복용하여 신체컨디션을 호전시켜주거나 음주 후 숙취를 빠르게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을 말한다. 숙취를 원하는 사람은 없는 까닭에 주류를 판매하는 국가는 숙취해소음료의 잠재적 시장이라 볼 수 있다.
2017년 한국의 주류시장 규모는 어떠한가? 지역적으로는 차이를 보이는데 중국과 인도, 베트남 등 고성장 국가에서의 주류 소비가 크게 증가하였고, 동유럽에서는 소폭 감소했으나 여전히 가장 많은 주류 소비를 기록하고 있다. 2017년 한국의 주류시장 규모는 국세 통계 출고금액 기준 9조 2,400억 원(주세 제외)으로 2015년을 기점으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주종별 음주 비중은 맥주가 40%로 꾸준한 증가세인 반면, 소주는 31%대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러시아 소비자들은 숙취 해소를 위해 어떠한 방식을 취하고 있는가? 러시아 소비자들은 숙취 해소를 위해 다양한 방식을 취하고 있었다. 수분 보충을 위한 제품을 음용하거나 항산화음료, 비타민워터 등의 다양한 음료수를 섭취하거나, 전통적인 숙취해소 식품 등을 이용하고 있었다. 기존 연구 자료에 의하면 숙취해소음료 제품이 러시아 현지에서 인기가 없는 이유로 제품의 효용성에 대한 인식 부족이 원인으로 지목되었으나,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서는 숙취해소음료를 마셔본 적이 있는 응답자 중 숙취해소 효과를 경험한 비중이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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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8). 2018 US Hangover Drink Report, Kati Overseas Market Custom Report. https://www.kati.net 

  2.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6). 2016 Russia Federation Hangover Drink Report, Kati Overseas Market Custom Report. https://www.kati.net 

  3.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8). 2018 China Hangover Drink Report, Kati Overseas Market Custom Report. https://www.kati.net 

  4.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8). Global Status Report on Alcohol and Health. World Health Organization. https://www.who.int/substance_abuse 

  5. https://www.naver.com 

  6. https://unipass.customs.go.kr 

  7.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4). In-depth Investigation for New Development and Diversification of Export Market : Russia. Kati Trend Report. https://www.kati.net 

  8. D. Zaridze, S. Lewington, A. Boroda, G. Scelo, R. Karpov, A. Lazarev, I. Konobeevskaya, V. Igitov, T. Terechova, P. Boffetta, P. Sherliker, X. Kong, G. Whitlock, J. Boreham, P. Brennan & R. Peto. (2014). Alcohol and Mortality in Russia : Prospective Observational Study of 151000 Adults. The Lancer, 383(9927), 1464-1473. 

  9. https://www.market.yandex.ru 

  10. https://www.ozon.ru 

  11. P. Kotler. (2003). Marketing Management. New Jersey : Pearson Education. 

  12. United States Department Agriculture. (2015). Retail Foods Russian Federation. USDA Foreign Agricultural Service Gain Report. https://apps.fas.usda.g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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