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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6 no.1, 2020년, pp.51 - 74
강은영 (명지대학교대학원 아동학과) , 김진욱 (명지대학교대학원 아동학과)
Objective: This study tried to find out if a teacher education program that supports professionalism for beginning child care teachers in toddler classes is effective in professionalism, self-respect, and efficacy in teaching. Methods: The study subjects were 40 beginning child care teachers in tod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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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의 발달 특성상 성인의 보호와 도움이 계속적으로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 영아는 발달특성상 스스로 살아가기 어렵기 때문에 많은 부분을 성인에게 의존하게 되며, 성인의 보호와 도움이 계속적으로 필요하다. 특히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가치관의 변화로 인해 부모와 함께 보내는 시간보다 어린이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영아들은 보육교사에게 매우 큰 영향을 받게 된다. | |
초임보육교사의 전문성을 알아보기 위한 남연정(2018)이 개발한 측정도구의 문항의 구성은? | 본 연구에서는 영아반 초임보육교사의 전문성을 알아보기 위해 남연정(2018)이 개발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지식적 능력 21문항, 인성적 자질 20문항, 돌봄능력 15문항, 보육과정능력 7문항, 협력적 능력 7문항으로 총 70문항으로 되어 있다. 각 문항은 Likert식 5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부터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로 응답한다. | |
초임보육교사의 입문 시기가 교직 전체 기간으로 봤을 때 매우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 영아와 마찬가지로 보육교사들도 교직에 입문하면서 끊임없는 성장과 발달을 하게 되는데 영아반 초임보육교사의 입문 시기는 교직 전체의 기간으로 보았을 때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왜냐하면 초임교사 시기는 앞으로 어떤 교사로 성장해 나갈 것인지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며, 교사가 평생 동안 사용하는 대부분의 기술들은 교직 입문 시기 동안 획득하게 되고, 이러한 입문기간은 교사의 전 생애 동안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오현미, 2009; 이지현, 2002). 대부분의 보육교사들은 대학 졸업과 동시에 교사로서의 직책을 수행하게 되며 학생에서 교사로 전환하는 힘겨운 과정은 ‘현실충격(Veenman, 1984)’이라고 표현하듯이 교육현장은 영아반 초임보육교사들에게 막중한 부담을 주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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