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하 영역에서 초·중학교간 유사 학습내용에 대한 비교 분석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Similar Learning Contents betwee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in Geometr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3 no.1, 2020년, pp.27 - 44  

서보억 (충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유사하게 다루는 기하 학습내용을 추출하고, 이 학습내용이 각 학교급에서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그 차이점을 분석한다. 분석을 위한 도구는 Merrill 등의 연구를 기초로 한다. 먼저 학습한 결과를 '수행수준', '내용유형'으로 분류하고, 교과서 내용 제시 방법을 '교수요소', '제시유형'으로 분류하여 분석을 실시한다. 분석결과 유사한 학습내용으로 9개의 성취기준을 추출하고, 추출한 학습내용은 분석도구를 통해 탐색한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재 초·중학교에서 유사하게 다루는 기하 학습내용에 대한 실태를 확인함으로서 초·중학교 사이의 일관성 유무 및 구체적 차이점을 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tracted geometrical learning content that is treated similarly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and analyzed the differences between how this study is handled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The analysis tools used in this study were developed by referring to the research resu...

주제어

표/그림 (16)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 과정에 관한 Bruner의 주장은 어떤 이론을 근간으로 하고있나? ’라는 주장을 펼친다. 이러한 주장은 Piaget의 준비성(readiness)과 대비되는 조기준비성으로 EIS이론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조기준비성으로 인해 표현(Representation)양식은 서로 다르지만, 본질적으로는 같은 내용을 가르칠 수 있게 되었다.
수행수준이란? 먼저, 수행수준은 ‘학생이 어떤 수준에서 학습한 내용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가?’와 관련된 것으로 학습결과로 학습자가 획득한 능력에 대한 행동 수준이다(Suh, Lee & Han, 2017). 이러한 수행수준은 ‘기억,활용, 발견’으로 세분화된다(Merrill & Boutwell, 1973;Merrill & Wood, 1974).
수행수준을 세분화하는 기준은? 먼저, 수행수준은 ‘학생이 어떤 수준에서 학습한 내용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가?’와 관련된 것으로 학습결과로 학습자가 획득한 능력에 대한 행동 수준이다(Suh, Lee & Han, 2017). 이러한 수행수준은 ‘기억,활용, 발견’으로 세분화된다(Merrill & Boutwell, 1973;Merrill & Wood, 1974). 첫째, 기억(remember)은 이미 저장된 정보를 재생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2009 Reformed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ST. 

  2.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 

  3. Ministry of Education (2019a). Mathematics 3-1. Seoul: Chunjae Education.. 

  4. Ministry of Education (2019b). Mathematics 3-2. Seoul: Chunjae Education.. 

  5. Ministry of Education (2019c). Mathematics 4-1. Seoul: Chunjae Education.. 

  6. Ministry of Education (2019d). Mathematics 4-2. Seoul: Chunjae Education.. 

  7. Ministry of Education (2019e). Mathematics 5-1. Seoul: Chunjae Education.. 

  8. Ministry of Education (2019f). Mathematics 5-2. Seoul: Chunjae Education.. 

  9. Ministry of Education (2019g). Mathematics 6-1. Seoul: Chunjae Education.. 

  10. Ministry of Education (2019h). Mathematics 6-2. Seoul: Chunjae Education.. 

  11. Kim, W. K., Joe, M. S., Bang, K. S., Lim, S. H., Kim, D. H., Kang, S. J., Bae, S. K. Jee, E. J., & Kim, Y. H. (2019) Mathematics 1, Seoul: Bisang. 

  12. Kim, W. K., Joe, M. S., Bang, K. S., Lim, S. H., Kim, D. H., Kang, S. J., Bae, S. K. Jee, E. J., & Kim, Y. H. (2019) Mathematics 2, Seoul: Bisang. 

  13. Kim, J. H. (2011). Awareness and Steps of the Mathematical Justification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5(2), 417-435. 

  14. Kim, T. E., Oh, S. C., Park, T. J., Woo, Y., K, Kwon, S. K., Kim, Y. B., & Seo, D. H. (2017). A Study on the Growth Proces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Underachievers,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RRI 2017-6. 

  15. Park, K. M. et al. (2015). Development of revised mathematics course curriculum. Seoul: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reativity. 

  16. Park, K. M. et al. (2014). Study on the restructuring of integrated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17. Park. H. S. (1991). Korea Mathematical Education History, Chungbuk: Korea Textbook Corporation. 

  18. Baek, S. H., Kim, S. H., Hong, S. I., Yang, I. H., & Lee, J. C. (1993). An Analysis of Current Science Instruction Consistency by Micro Instructional Design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3(3), 366-376. 

  19. Suh, B. E. (2019). The Study on the Movement of Mathematics Contents among School Levels,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5(4), 365-386. 

  20. Song, J. S. (2009). An analysis of the presentation form of the contents on the textbooks by instructional quality profile.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1. Shin, H. Y., You, E. S., Han, I. K., Suh, B. E,, Jeon, Y. B., Na, J. Y., & Shin, K. C. (2019). Jumping in School Mathematics, Chungbuk: Maedesign. 

  22. Woo, J. H. (2006). Learning Mathematics-Teaching Principles and Method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3. Woo, J. H. (2007). Educational Foundations of School Mathematic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4. Yoon, H. B. (1999). The Correlation Between Elementary School And Middle School Mathematics Record,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2), 145-156. 

  25. Lee, B. J., Han, I. K., & Suh, B. E. (2018a). An evaluation on the quality of mathematics instruction for 8th grade based on the instructional quality profile,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4(2), 103-126. 

  26. Lee, B. J., Han, I. K., & Suh, B. E. (2018b). An Evaluation on the Instruction Quality of Elective Courses Based on Instructional Quality Profile for Mathematic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8(4), 541-570. 

  27. Choi, S. Y. (1993). A study on teaching profiles utilization for qualitative evaluation of textbooks. Development of curriculum evaluation tool(2). Edu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8. KOFAC(2018). On-site support team for mathematics education, KOFAC Research Report. 

  29.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9). Curriculum Improvement Measures for Underachievers in Mathematics, KICE Research Report(In Press). 

  30. Bloom, B. S.(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Noston, MA: Allyn and Bacon. 

  31. Bruner, J. (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32. Gagne, R. M. (1965). The conditions of learning and theory of instruction(1st ed.).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33. Gagne, R. M., & Briggs, L. J. (1974). The principles of instructional design(1st ed.).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34. Krutetskii, V. A.(1976).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abilities in schoolchildre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5. McHolland, J. D. (1971). Human Potential Seminars: An Approach to Turning on the Gifted Underachiever. ED 047349. 

  36. Menchinskaya, N. A.(1979). Intellectual activity in solving arithmetic problems. In Kilpatrick, J and Wirszup, I.(Eds.) Soviet Studies in the Psychology of Learning and Teaching Mathematic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7-53. 

  37. Merrill, M. D. & Boutwell, R. C. (1973). Instructional development: methodology and research.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1, 95-131. 

  38. Merrill, M. D. (1983). The component display theory. In Reigeluth, C. (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79-333. 

  39. Merrill, M. D., Leston Drake, Mark J. Lacy, Jean A. Pratt & the ID2 Research Group at Utah State University(1997). Reclaiming Instructional Design. Educational Technology 36(5), 5-7. 

  40. Merrill, M. D. , Richards, R. E., Schmidt, R. V., & Wood, N. D. (1977). The instructional strategy diagnostic profile training manual. SD: Courseware, Inc. 

  41. Merrill, M. D., & Wood, N. D. (1974). An instructional strategy taxonomy: Theory and application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6, 195-201. 

  42. Merrill, M. D., Reigeluth, C., & Faust, G. (1979). The instructional quality profile: a curriculum evaluation and design tool. In H. A. O'Neil, Jr. (Ed.), Procedures for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NY: Academic Press. 

  43. Shoff, H. G. (1984). The gifted underachiever: definition and identification. ED 252029. 

  44. Suh, B., Lee, B., & Han, I. (2017). Development of IQP-based mathematics instructional quality profile. Advanced Studies in Contemporary Mathematics 27(4), 539-560. 

  45. Vygotsky, L. S.(2000). Spirit in Vygotsky society. Seoul: Yangseowon.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