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인지이론과 의학교육: 어떻게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일어나는가
Social Cognitive Theory and Medical Education: How Social Interactions Can Inform Learning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2 no.2, 2020년, pp.67 - 76  

김혜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uctures and processes of medical education have changed little since the publication of Flexner's report, which stressed the scientific orientation of medical education and the curricular structure of 2 years of formal knowledge education and 2 years of clinical experience. However, the previ...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좋은 이론만큼 실제적인 것은 없다”는 Lewin [25]의 말처럼 이론에 기반한 실행은 그 실행의 내용을 체계화하고, 어떤 요인이 효과적이었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해주며, 실행의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해준다. 다음의 내용에서는 사회인지이론의 이론적 개념이 의학교육의 다양한 영역에 적용된 사례를 통해 어떻게 이론이 실제 수행에 영향을 주며 기존의 수행에 의미를 부여하는 근거 기반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종설에서는 사회인지이론의 역사적 배경 및 개요를 살펴보고, 주요 이론적 개념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교수학습의 측면에서 사회인지이론이 가지는 함의와 의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분석하고 의학교육 맥락에서 사회인지이론의 의의와 한계, 방향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과 관찰학습의 개념을 정립한 사회인지이론에 해서 살펴보고 주요 이론적 개념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개인, 행동, 환경요인의 상호작용 을 통해 학습이 일어난다는 상호결정론은 학습자를 외부 자극에 대한 수동적 응답자에서 능동적, 주체적 참여자로 바라볼 수 있게 해주며, 관찰학습의 가능성은 의학교육에서 특히 중요한 교수학습법으로 사용되는 역할모델링의 이론적 맥락을 제공해준다.
  • 이에 본 종설에서는 사회인지이론의 역사적 배경 및 개요를 살펴보고, 주요 이론적 개념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교수학습의 측면에서 사회인지이론이 가지는 함의와 의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분석하고 의학교육 맥락에서 사회인지이론의 의의와 한계, 방향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Schunk DH.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learning. In: Schunk DH, editor. Learning theories: an educational perspective. 6th ed. Boston (MA): Pearson; 2012. p. 1-28. 

  2. Ormrod JE. Human learning. Boston (MA): Pearson; 2016. 

  3. Hodges BD, Kuper A. Theory and practice in the design and conduct of graduate medical education. Acad Med. 2012;87(1):25-33. 

  4. Flexner A. Medical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and Canada: from the Carnegie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Teaching, Bulletin number four, 1910. Bull World Health Organ. 2002;80(7):594-602. 

  5. Mann KV. Theoretical perspectives in medical education: past experience and future possibilities. Med Educ. 2011;45(1):60-8. 

  6. Karazivan P, Dumez V, Flora L, Pomey MP, Del Grande C, Ghadiri DP, et al. The patient-as-partner approach in health care: a conceptual framework for a necessary transition. Acad Med. 2015;90(4):437-41. 

  7. Bandur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6. 

  8. Cruess RL, Cruess SR, Boudreau JD, Snell L, Steinert Y. A schematic representation of the professional identity formation and socialization of medical students and residents: a guide for medical educators. Acad Med. 2015;90(6):718-25. 

  9. Kenny NP, Mann KV, MacLeod H. Role modeling in physicians' professional formation: reconsidering an essential but untapped educational strategy. Acad Med. 2003;78(12):1203-10. 

  10. Schunk DH. Behaviorism. In: Schunk DH, editor. Learning theories: an educational perspective. 6th ed. Boston (MA): Pearson; 2012. p. 71-116. 

  11. Clark KR. Learning theories: cognitivism. Radiol Technol. 2018;90(2):176-9. 

  12. Miller NE, Dollard J. Social learning and imitation.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1941. 

  13. Bandura A. Social learning theory. Morristown (NJ): General Learning Press; 1971. 

  14. Kaufman DM.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al education: how theory can inform practice. In: Swanwick T, Forrest K, O'Brien BC, editors. Understanding medical education: evidence, theory, and practice. Chichester: Wiley Blackwell; 2019. p. 37-69. 

  15. Hoy AW. Educational psychology. Boston (MA): Pearson; 2013. 

  16. Goldie J. Integrating professionalism teaching into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in the UK setting. Med Teach. 2008;30(5):513-27. 

  17. Bandura A. Social cognitive theory. In: Vasta R, editor. Annals of child development. Greenwich (CT): JAI Press; 1989. p. 1-60. 

  18.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 Rev. 1977;84(2):191-215. 

  19.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NY): W.H. Freeman and Company; 1997. 

  20. Bandura A. Adolescent development from an agentic perspective. In: Pajares F, Urdan T, editor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2006. p. 1-43. 

  21. Schunk DH, Pajares F. The development of academic self-efficacy. In: Wigfield A, Eccles JS, editors. Development of achievement motivation. San Diego (CA): Academic Press; 2002. p. 15-31. 

  22. Van Dinther M, Dochy F, Segers M. Factors affecting students' self-efficacy in higher education. Educ Res Rev. 2011;6(2):95-108. 

  23. Bong M, Skaalvik EM. Academic self-concept and self-efficacy: how different are they really? Educ Psychol Rev. 2003;15(1):1-40. 

  24. Schunk DH. Social cognitive theory. In: Schunk DH, editor. Learning theories: an educational perspective. 6th ed. Boston (MA): Pearson; 2012. p. 117-62. 

  25. Lewin K. Field theory in social science. New York (NY): Harper and Row; 1951. 

  26. Kay D, Kibble J. Learning theories 101: application to everyday teaching and scholarship. Adv Physiol Educ. 2016;40(1):17-25. 

  27. Morris C. Work-based learning. In: Swanwick T, Forrest K, O'Brien BC, editors. Understanding medical education: evidence, theory, and practice. Chichester: Wiley Blackwell; 2019. p. 163-77. 

  28. Lockspeiser TM, O'Sullivan P, Teherani A, Muller J. Understanding the experience of being taught by peers: the value of social and cognitive congruence. Adv Health Sci Educ Theory Pract. 2008;13(3):361-72. 

  29. English R, Brookes ST, Avery K, Blazeby JM, Ben-Shlomo Y. The effectiveness and reliability of peer-marking in first-year medical students. Med Educ. 2006;40(10):965-72. 

  30. Hill AG, Yu TC, Barrow M, Hattie J. A systematic review of resident-as-teacher programmes. Med Educ. 2009;43(12):1129-40. 

  31. Baranowski T, Perry C, Parcel GS. How individuals, environment, and health behavior interact: social cognitive theory. In: Glanz K, Rimer BK, Lewis FM, editors. Health behavior and health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002. p. 165-84. 

  32. Bandura A. Health promotion by social cognitive means. Health Educ Behav. 2004;31(2):143-64. 

  33. Plow MA, Chang J. Promoting healthy behaviors in stroke survivors. In: Wilson R, Raghavan P, editors. Stroke rehabilitation. St. Louis (MO): Elsevier; 2019. p. 279-90. 

  34. Young MD, Plotnikoff RC, Collins CE, Callister R, Morgan PJ. Social cognitive theory and physical activity: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bes Rev. 2014;15(12):983-95. 

  35. Papinczak ZE, Connor JP, Feeney GF, Harnett P, Young RM, Gullo MJ. Testing the biosocial cognitive model of substance use in cannabis users referred to treatment. Drug Alcohol Depend. 2019;194:216-24. 

  36. O'Leary A; The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Multisite HIV Prevention Trial Group. Social-cognitive theory mediators of behavior change in the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Multisite HIV Prevention Trial. Health Psychol. 2001;20(5):369-76. 

  37. Lave J, Wenger E.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