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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공학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진척 분석
A Software Engineering-Based Software Development Progress Analysis in IoT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사물인터넷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6 no.2, 2020년, pp.87 - 92  

이성훈 (백석대학교 ICT학부) ,  이동우 (우송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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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주변 환경들은 정보통신 기술(ICT)의 영향으로 인하여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산업분야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생활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정보통신 기술의 중심에는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지능화, 센싱 기술 등이 있다. 정부 및 관련기관에서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육성을 위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책으로 꾸준히 소프트웨어 관련 산업은 발전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육성과 관련한 긍정적인 면이 존재하지만 또한 부정적인 내용도 나타나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따른 복제 문제, 진척도 문제등이 소프트웨어 산업이 양적으로 증가하면서 이들 문제들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나타나는 개발 진척도와 관련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문제 해결 방안으로서 소프트웨어 공학을 기반으로 한 좀 더 객관성을 지닌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rrounding environments in which we live are changing from time to time due to the influence of ICT. At the heart of this change is not only the industrial sector, but it appears in most areas of everyday life. At the center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re software, intelligenc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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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소프트웨어 개발 전주기와 관련한 사례들에서 나타난 개선점 및 위에서 기술된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좀 더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와 관련한 문제를 판단하기 위한 수행 프로세스는 4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다음 그림 2와 같다.
  • 물론 기업 마다 조금씩의 변형들이 있을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 개 발의 전 과정을 포함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보편적이다. 따라서 문서화된 개발 주기를 기반으로 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진척과 관련한 문제가 제기 될 시에 폭 포수 모델에 근거한 소프트웨어 공학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진척도 산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건전한 소프트웨어 산업 육성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개발 진척과 관련한 문제가 발생시에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좀 더 객관성이 내포된 소프트웨 어 공학 관점을 이용한 개발 진척도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였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애서 다루어지는 내용도 시간에 따라 점점 다르므로 이에 대한 개선 및 보완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소프트웨어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공학적 측면을 기본으로 하는 객관성을 포함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발 진척도를 판단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진척 문제와 연관된 내용들의 상황 및 소프트웨어 공학에서의 폭포수 모델에 대해 살펴보았다.
  • 소프트웨어 개발 결과물에 대한 복제 여부와 관련한 문제,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당사자 들 간의 개발 진척도와 관련한 문제,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의 적정성 문제 등이 해당된다. 이러한 문제들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 는 개발 의뢰 기업과 개발사간의 개발 진척도와 관련한 분쟁이 발생했을 때 객관성을 향상하면서 소프트웨어 공학 기반의 해결방안에 대해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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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핵심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4차 산업혁명을 통해 현재 사회 및 산업 구조는 기계 중심적 인 구조에서 센싱, 지능적인 산업구조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핵심 기술은 센싱 기반의 사물인터넷 기술, 지능적인 기술, 5세대 통신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모든 기술적인 면에는 전자적인 요소들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정부 및 관련기관에서 소프트웨어 산업 육성을 추진함에 있어 나타나는 부작용은 무엇인가? 이러한 결과로 국내 관련 산업들은 좀 더 전문성을 지니며 성장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업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반면에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많은 시간 및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손쉽게 소프트웨어를 복제 혹은 도용하여 사업을 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문제점도 보이고 있다. 
소프트웨어 공학이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전주기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를 다루는 있는 소프트웨어 공학이 기본으로 이용된다. 소프트웨어 공학은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 등의 생명 주기 전반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학문으로서 관련한 의미 해석들이 다양하다[6-9]. 소프트웨어 공학에서의 소프트웨어 개발 전 주기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행해지는 전체 과정에 대해 기술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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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R. S. Pressman, Software Engineering - A Practitioner's Approach. 3th edn. McGraw-Hill, Inc: New York, 1992. 

  2. I. Sommerville, Software Engineering, Addison-Wesley Publishing Co, 2001. 

  3. J. Whitten and L. Bentley, System Analysis & Design methods, IRWIN, 1994. 

  4. T. Gildersleeve, Successful Data Processing Systems Analysis, 2nd edn, Englewood Cliffs, New York, Prentice Hall, 1985. 

  5. E. Sebastian, The Economic Properties of Software, Jena Economic Research papers, 2008. 

  6.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73346&cid44414&categoryId44414. 

  7.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852368&cid42346&categoryId42346. 

  8. P. Naur and B. Randel, "SOFTWARE ENGINEERING", Report on a conference sponsored by the NATO SCIENCE COMMITTEE, 1969. 

  9. J. C. Satish, Software Documentation Management Issues and practices: A Survey.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6 May, 9 (20), pp. 1-7. 

  10. Program Copying Appraisal method, Program Deliberation and Mediation Committee, 2002. 

  11. K. Dan, Why Open Source is the Optimum Economic Paradigm for Software. 1999. 

  12. Source Code Pragiarism in UK HE computing school, issues, attitudes and tools, Technical report, 2001 

  13. F, Culwin. Pragmatic Anti-pragiarism in Action. Proceeding of 3th al Ireland conference on the teaching of computing, Dublin, 1995. 

  14. S. P. Trash, N. K. Naresh and V. Shrich. An Empirical Analysis on Reducing Open Source Software Development Tasks using Stack Overflow.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9 (21), pp. 1-7. 2016. 

  15. W.H.Lee, "Computer Programs and Laws," Binary Publishing Company, 2000. 

  16. B. Marr, "Why Everyone Must Get Ready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Forbes, 2016. 

  17. K.M.Cho, "Design and Diagnosis Case of Energy Efficiency Diagnostic Solution based on IoT",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ol.6, N0.1, pp.23-30, 2020. 

  18. J.H.Hong and K.H.Lee, "A Scheme on Object Tracking Techniques in Multiple CCTV IoT Environments,"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ol.5, N0.1,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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