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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모형 활용 현황, 수요 및 구축 비용을 고려한 실현 가능한 3차원 입체모형 구축 방안 연구
A Study on Feasible 3D Object Model Generation Plan Based on Utilization, Demand, and Generation Cost 원문보기

지적과 국토정보 = Journal of cadastre & land informatix, v.50 no.1, 2020년, pp.215 - 229  

김민수 (대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두열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정보화지원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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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차 산업혁명 등의 정보화 환경 변화에 따라 도시, 건설, 교통, 에너지 등의 기존 국토교통 분야 뿐만 아니라, 디지털트윈, 자율주행, VR/AR, 디지털콘텐츠 등의 최신 분야에서도 공공 및 민간의 3차원 입체모형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다양한 서비스 및 산업 분야에서 LOD1에서 LOD4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밀도를 가진 입체모형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토부, 지자체, 민간기업 등은 대규모의 구축 비용 및 시간 문제로 인하여 각기 다른 정밀도의 입체모형을 일부 특정 지역에 대해서만 구축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 국토를 기준으로 이러한 구축 비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입체모형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입체모형의 활용 현황 분석, 입체모형에 대한 수요 분석, 그리고 다양한 입체모형 구축 방법 및 비용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후 이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전 국토에 대하여 항공사진 매칭 기반의 자동화된 입체모형 생성 방법을 이용한 LOD3 구축 방안을 도출하였으며, 랜드마크에 대한 LOD4 구축과 비도심지에 대한 LOD2 구축의 보완 방안을 추가적으로 도출하였다. 본 방안은 현재 시점에서 실효성 있는 입체모형 구축 및 갱신 계획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sponse to the recent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demand for 3D object models in the latest fields of digital twin, autonomous driving, and VR/AR, as well as the existing fields such as city, construction, transportation, and energy has increased significantly. It is expected that the dem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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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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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부 주도로 전 국토에 대한 입체 모형 구축 및 갱신 계획을 수립하고자 할 때, 다양한 국내 실정을 고려하여 현 시점에서 실현 가능한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입체모형 정밀도에 따른 국내의 공공 및 민간 기관들의 수요를 조사하고 입체모형 정밀도에 따른 구축비용 조사를 통하여 현재 시점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실현 가능한 입체모형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3차원 입체모형 구축을 위해서는 항공레이저 측량, 무인항공사진 측량, 지상라이다 측량 등의 다양한 측량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전 국토에 대하여 입체모형의 신속한 구축과 지속적인 갱신이 가능하며, 기 활용되었거나 현시점에서 바로 활용이 가능하며, 실질적인 구축비용 산정이 가능한 방법들을 대상으로 연구범위를 한정하여 실현 가능성이 높은 입체모형 구축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이월드의 LOD4 입체모형을 구축하기 위하여 활용된 항공사진 기반의 3 차원 입체도화 방법과 대구시 3D 지도 포털의 LOD3 입체모형을 구축하기 위하여 활용된 항공사진 매칭 기반의 자동화된 입체모형 생성 방법의 구축비용을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입체모형을 필요로 하는 산업분야를 단순히 조사하는 공간정보산업진흥원(2018)의 설문 조사 결과를 보완하기 위하여 ’19년 3월 7일부터 3월 29일까지 입체모형 관련 주요 수요자를 대상으로 입체모형에 대한 요구 수준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입체모형의 정밀도 및 텍스처에 대한 수요자들의 현실적인 요구 수준 분석과 현 시점에서 직접 활용이 가능하며 전 국토에 대한 구축비용 산정이 가능한 입체모형 구축 방법들에 대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실현 가능성이 높은 입체모형 구축 방안을 도출하였다. 구체적으로 전 국토에 대한 입체모형 구축비용과 수요자들의 입체모형 정밀도 및 텍스처 요구 수준을 상호 고려하여 기본적으로 항공사진 매칭 기반의 자동화된 입체모형 생성 방법을 이용한 LOD3 구축 방안을 도출하였으며, 랜드마크에 대한 LOD4 구축과 비도심지에 대한 LOD2 구축의 보완 방안을 추가적으로 도출하였다.
  • 본 장에서는 다양한 3차원 입체모형 구축 방법들의 구축비용을 비교 분석하여 현 시점에서 전 국토에 대하여 가장 실현 가능성이 높은 입체모형 구축 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3차원 입체모형 구축을 위해서는 항공레이저 측량, 무인항공사진 측량, 지상라이다 측량 등의 다양한 측량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 본 장에서는 앞에서 수행된 입체모형 수요자의 요구수준 분석 결과와 입체모형 구축 방법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전 국토에 대하여 데이터를 구축하고자 할 때 현 시점에서 실현 가능한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다만, 본 연구에서는 전 국토에 대하여 입체모형의 신속한 구축과 지속적인 갱신이 가능하며, 기 활용되었거나 현시점에서 바로 활용이 가능하며, 실질적인 구축비용 산정이 가능한 방법들을 대상으로 연구범위를 한정하여 실현 가능성이 높은 입체모형 구축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이월드의 LOD4 입체모형을 구축하기 위하여 활용된 항공사진 기반의 3 차원 입체도화 방법과 대구시 3D 지도 포털의 LOD3 입체모형을 구축하기 위하여 활용된 항공사진 매칭 기반의 자동화된 입체모형 생성 방법의 구축비용을 비교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현재 저비용으로 바로 활용이 가능한 방법으로 수치지도 구축 시의 도화원 도를 이용하여 입체모형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방법의 구축비용을 비교하고자 한다.
  • 디지털트윈 시대에는 이러한 고정밀 객체 기반의 입체모형의 구축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나, 현 시점에서 전 국토에 대하여 이를 구축하고 유지 관리하는 것은 비용 및 시간 측면에서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석민 외(2019)와 사공호상 (2018)의 연구에서 언급되지 않았던 미래 디지털트윈 시대로의 자연스러운 변환을 유도하기 위하여 현 시점 기준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의 입체모형 활용사례와 입체모형 구축 및 갱신 비용을 고려한 효과적인 3차원 입체모형의 확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셋째 전 국토에 대한 LOD3 구축은 비용 측면과 수요자 요구 충족 측면 에서 적절한 구축비용과 적절한 활용분야 지원의 Trade-off를 고려할 때 현 시점에서 바람직한 방향이 라고 예측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 국토에 대하여 LOD3 입체모형 구축을 기본 방안으로 예측하며, 추가적으로 많은 수요가 있는 랜드마크에 대해서는 LOD4를 보완 구축하고 산업 수요가 적은 비도심지에 대해서는 LOD2를 구축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현 시점에서 가장 실현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한다.
  • 85%에 해당되는 2,862㎢ 면적에 대해서만 고정밀 입체모형이 구축되어 있으며 최근 현행화도 원활히 이루어지지고 않고 있다(국토지리정보원 2019).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부 주도로 전 국토에 대한 입체 모형 구축 및 갱신 계획을 수립하고자 할 때, 다양한 국내 실정을 고려하여 현 시점에서 실현 가능한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입체모형 정밀도에 따른 국내의 공공 및 민간 기관들의 수요를 조사하고 입체모형 정밀도에 따른 구축비용 조사를 통하여 현재 시점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실현 가능한 입체모형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체모형의 효율적인 활용에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전 국토에 대한 기본적인 입체모형 데이터 확보 방안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였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 시점에서의 입체모형에 대한 공공 및 민간 수요, 입체모형 정밀도와 활용 분야, 입체모형 구축 방법 및 비용을 분석하여 전 국토에 대하여 실효성 있는 입체모형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는 현 시점에서 고비용이 필요한 고정밀 입체모형 구축을 무조건적으로 추진하는 것 보다는 입체모형의 활용분야와 구축지역을 고려하여 상황에 따라 고정밀 또는 저정밀 입체모형을 적절하게 구축하는 것이 더욱 의미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국토를 도심지와 비도심지로 구분하고 정밀도별로 입체모형에 대한 활용 수요를 분석하여 현 시점에서 가장 효과적인 입체모형 구축 방안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Table 4와 같이 107개 기관 중에서 응답을 제공한 지자체 12곳, 연구기관 7곳, 민간기업 5곳, 군 2곳의 26개 기관의 설문 의견을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현 시점에서 실현 가능한 입체모형 구축 방안 도출을 위하여 입체 모형 구축비용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입체모형에 대한 정밀도 요구 수준과 입체모형에서의 텍스처 필요성에 대한 설문결과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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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간분야에서 입체모형의 활용은? 공공분야에서는 도시 계획 수립, 에너지・교통・환경・수자원 등의 도시문제 해결, 시설물・건축물・경관 등의 도시관리, 재난재해 관리 등과 관련하여 입체모형이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민간분야에서도 이동통신망 기지국 설계, 게임 콘텐츠 구축, 부동산 정보 제공, VR/AR 서비스, 방송 콘텐츠 제공 등과 관련하여 입체모형이 다양하게 변형 되어 활용되고 있다. 해외의 경우도 도시계획, 재난재해, 스마트시티, 범죄예방, 부동산, 시설물관리, 교통관리 등과 같은 분야에서 입체모형을 적용한 서비스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고정밀 입체모형이 요구되는 분야는? 아울러 3차원 입체모형의 활용 분야별로 다양한 정밀도의 입체모형이 요구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디지털트윈, 자율주행, VR/AR 등과 같은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에서는 LOD(Level Of Detail)4의 고정밀 입체모형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외 에도 게임 콘텐츠 구축, 공공시설물 관리, 보완 관리 등의 분야에서는 LOD2~3의 다양한 입체모형이 요구 되고 있다(국토지리정보원 2019).
공공분야에서 3차원 입체모형이 활용되는 분야는? 도시, 건설, 교통, 에너지 등의 기존 국토교통 정보화 서비스뿐만 아니라, 디지털트윈, 자율주행, VR/AR, 디지털콘텐츠 등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신규 서비스에서도 3차원 입체모형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공공분야에서는 도시 계획 수립, 에너지・교통・환경・수자원 등의 도시문제 해결, 시설물・건축물・경관 등의 도시관리, 재난재해 관리 등과 관련하여 입체모형이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민간분야에서도 이동통신망 기지국 설계, 게임 콘텐츠 구축, 부동산 정보 제공, VR/AR 서비스, 방송 콘텐츠 제공 등과 관련하여 입체모형이 다양하게 변형 되어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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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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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Helsinki 3D Map Platform. 2020. [Internet]. [https://kartta.hel.fi/3d/atlas]. Last accessed 23 April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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