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2 no.2, 2020년, pp.1 - 17
김상미 (화명고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evaluate the effect of a teaching-learning plan for teaching about Hanbok to high school students.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learning themes in the teaching-learning plan were selected so that the learning objectives could be achieved by...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통복식이란? | 전통복식이란 특정 국가나 민족이 오랜 세월을 두고 독자 적으로 발전시켜 온 그들의 고유한 복식(Lee & Han, 2006)을 의미한다. 우리 고유의 의복인 한복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복식이다. | |
우리나라 사람들의 한복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 그렇다면 한복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인식은 어떠한 가?. 한복에 대한 인식을 살펴 본 2010년까지의 연구내용을 종합하면 한복은 일상생활에서 분리된 의례용 의복으로서 품 위 있고 아름답지만 활동 시 불편하고 디자인이 다양하지 못 하다는 부정적인 인식도 있다(Shim, 2019). 우리나라 중고 등학교 남학생은 한복에 대해 우리 민족의 의상이다변화 가 있었으면 좋겠다 활동하기 불편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여학생은 아름다운 의상이다, 색채 배합이 아름답다, 독특 한 구성으로 자랑스럽다 등으로 인식하고 있다(Yang, 2008). | |
한복의 대중화 및 세계화를 위한 정책의 긍정적인면과 부정적인면은 무엇인가? | 2010년 이후 한복의 대중화 및 세계화를 위한 정책이 추진 되어 왔다. 2013년 10월 문화재청이 4대 궁, 조선왕릉, 종묘에 서의 한복 착용자에 한해 무료관람을 허용한 결과, 외국인과 청소년들이 한복 착용 사진을 SNS에 업로드하면서 한복 놀이 문화가 형성된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짧은 치마, 원피스형 한복, 레이스나 리본 등 과도한 장식의 한복이 전통 한복으로 인식되는 부정적인 측면도 우려되고 있다. 한복에 대한 올바 른 이해 없이 타인의 시선을 끌기 위한, 유행에 편승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복을 착용하는 것은 한복에 대한 일시적 관심일 뿐만 아니라 한복에 대한 잘못된 정보의 습득으로 이어질 수 있다. |
Bae, H. Y., & Lee, H. J. (2008). Home economics curriculu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lothing life culture area based on the interpretive perspective on educ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20(3), 31-47.
Ban, Y. J., Kim, N. E., & Lee, H. J. (201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chnology?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lesson plan on clothing lifes to raise youth’s awareness of traditional clothing culture. Journal of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23(4), 1-17.
Chae, K. S. (2012). 전통한복과 한스타일 [Traditional Hanbok and Han-style]. Paju: Jigu Publishing Co.
Eum, J. S., & Chae, G. S. (2006). Comparison study on traditional perceived meaning of color and clothing color of Korea and Jap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6(6), 16-32.
Han, K. J. (2009).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traditional living culture education, traditional costume culture and school adjustment for middle school girls: A case of Gwangju a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wangju, Korea.
Hwang, B. H. (2007). A consideration of the ways to make Hanbok upscale for its globaliz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Kang, Z. Y. (2008). A study on airline cabin crews' uniform design applied with Hanbok.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Kim, E. K., & Kim, Y. I. (2006). The Korean symbolic meaning of whit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lor Studies, 20(4), 25-39.
Kim, S. B. (2019).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ome economics maker education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contents of 'Hanbok and creative cloth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Kim, S. M., & Kwon, Y, S. (2019). Effectiveness of a sewing practice class for cultivation of creativity and personality. Journal of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31(1), 151-168.
Kim, Y. K. (2003). The study on dual structure in Korea sense of color. Journal of Korean Art Education, (22), 35-56.
Kwon, Y. G., Lee, J. Y., Ahn, M. S., & Sung, H. J. (2005). A study on the signification and symbol of RED in Korea, China, Japa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lor Studies, 19(3), 51-63.
Lee, H. N., & Han, S. H. (2006). A study on the difference between Korean and Japanese college student's recognition of their traditional costu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0(4), 623-632.
Moon, E. B., & Kim, G. R. (2012). A study on the coexistent relations colors and incompatible relations colors in the traditional colors of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lor Studies, 26(3), 25-32.
Mun, K. H. (2004). Sensitive cognition about aesthetic attributes of Korean traditional culture. Journal of Korean Basic Design & Art, 5(2), 97-108.
Park, H. S., & Lee, H. J. (2008). The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plan for making class of natural dyeing and Jogakbo. Journal of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20(2), 61-73.
Park, S. J., & Yoo, J. Y.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and plan using persimmon juice dyeing on the traditional clothing life-culture education. Journal of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25(1), 79-94.
Ryu, H. G., Kim, M. J., & Choi, E. S. (2001). 우리 옷 이천 년 [Two thousand years of Korean fashion]. Goyang: Misulmunhwa.
Shim, J. Y. (2019). Recognizing Hanbok in youth through text mining.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7(3), 239-250.
Sun, M. J. (2010).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attitude of traditional costume culture for high school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wangju, Korea.
Wang, S. S., Kim, J. H., Jun, M. K., Lee, M. A., Kim, S. J., Moon, J. Y.,...Kim, B. S. (2018). 기술.가정 [High school textbook of technology.home economics]. Ansan: Dongapublishing.
Yang, J. W. (2008). A study on secondary and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Hanbok.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Korea.
Yoon, Y. N. (2019). Analysis of policies and strategies for development of Hanbok culture on K-5.0.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22(3), 159-17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