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SBAR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imulation Training applying SBAR for Nursing Students on Communication Clarity, Self-Confidence in Communication, and Clinical Decision-Making Abil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이 의료인들과 인수인계 시 명확한 정보전달에 어려움이 있는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SBAR 적용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하여 그들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군전후설계실험연구이다. 산모와 신생아의 응급상황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실습과 SBAR교육을 접목하여 의료진에게 응급상황에 대해 명료하고 간략하게 핵심을 전달하고, 의사소통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대상자는 B광역시 소재 1개 대학의 4학년 간호대학생 91명이며,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2월 18일부터 2019년 2월 28일까지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program을 이용하여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실습 후에 측정한 의사소통 명확성(t=-3.99, p<.001), 의사소통 자신감(t=-8.60, p<.001), 임상의사결정능력이(t=-4.66, p<.001)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예비의료인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현장에서의 의사소통능력과 임상의사결정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SBAR를 적용한 시뮬레이션실습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간호대학생들의 전문성을 고취시키고, 임상현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고자 한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크다. 또한 간호교육현장에서 의료인들 간의 의사소통을 체계화하기 위해서는 시뮬레이션 실습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임상실습에서도 SBAR보고방법이 숙련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여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기여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이 의료인들과 인수인계 시 명확한 정보전달에 어려움이 있는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SBAR 적용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하여 그들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군전후설계실험연구이다. 산모와 신생아의 응급상황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실습과 SBAR교육을 접목하여 의료진에게 응급상황에 대해 명료하고 간략하게 핵심을 전달하고, 의사소통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대상자는 B광역시 소재 1개 대학의 4학년 간호대학생 91명이며,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2월 18일부터 2019년 2월 28일까지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program을 이용하여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실습 후에 측정한 의사소통 명확성(t=-3.99, p<.001), 의사소통 자신감(t=-8.60, p<.001), 임상의사결정능력이(t=-4.66, p<.001)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예비의료인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현장에서의 의사소통능력과 임상의사결정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SBAR를 적용한 시뮬레이션실습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간호대학생들의 전문성을 고취시키고, 임상현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고자 한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크다. 또한 간호교육현장에서 의료인들 간의 의사소통을 체계화하기 위해서는 시뮬레이션 실습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임상실습에서도 SBAR보고방법이 숙련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여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기여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This study is a single-group study to check the effectiveness of nursing students on their communication credibility, communication confidence and clinical decision-making ability by implementing SBAR-applied simulation training to improve the difficulty of delivering clear information to medical pe...
This study is a single-group study to check the effectiveness of nursing students on their communication credibility, communication confidence and clinical decision-making ability by implementing SBAR-applied simulation training to improve the difficulty of delivering clear information to medical personnel during transition. By combining simulation practices and SBAR training based on emergency situations of mothers and newborns, programs were developed and applied to communicate clearly and briefly to the medical staff about emergencies and to enhance communication skills. The subjects were 91 fourth-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from one university in B metropolitan cit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Feb. 18, 2019 to Feb. 28, 2019 and were analyzed using the SPSS/WIN 18.0 program as a paired t-test.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communication clarity measured after the simulation exercise (t=-3.99, p<.001), Communication Confidence (t=-8.60, p<.001), Clinical Decision Capacity (t=-4.66, p<.001) Statistically, it has increased significantl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significant in that it seeks to promote the expertis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by developing and applying simulation practical education programs to enhance the communication skills and clinical decision-making skill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s prospective medical personnel.
This study is a single-group study to check the effectiveness of nursing students on their communication credibility, communication confidence and clinical decision-making ability by implementing SBAR-applied simulation training to improve the difficulty of delivering clear information to medical personnel during transition. By combining simulation practices and SBAR training based on emergency situations of mothers and newborns, programs were developed and applied to communicate clearly and briefly to the medical staff about emergencies and to enhance communication skills. The subjects were 91 fourth-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from one university in B metropolitan cit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Feb. 18, 2019 to Feb. 28, 2019 and were analyzed using the SPSS/WIN 18.0 program as a paired t-test.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communication clarity measured after the simulation exercise (t=-3.99, p<.001), Communication Confidence (t=-8.60, p<.001), Clinical Decision Capacity (t=-4.66, p<.001) Statistically, it has increased significantl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significant in that it seeks to promote the expertis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by developing and applying simulation practical education programs to enhance the communication skills and clinical decision-making skill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s prospective medical personne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SBAR를 적용한 모성, 아동시뮬레이션 실습의 직·간접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의사소통명확성 및 의사소통자신감,임상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켜 보다 전문성을 고취시키고, 임상현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고자 한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SBAR 적용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SBAR 적용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 연구이다.
본 연구는 SBAR 적용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인 유사실험 연구이다.
본 연구는 SBAR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한 SBAR 적용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대상자의 상황에 대해 알리기 위해 대상자의 전반적인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찰, 수집하고 긴박한 상황에서도 방대한 정보를 조직적으로 구성하여 어떤 순서로 전달해야 하는지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과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훈련이 가능할 수 있다[31]. 본 연구에서 산모와 신생아의 응급상황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실습과 SBAR교육을 접목하여 의사에게 응급상황에 대해 명료하고 간략하게 핵심을 전달하고, 의사소통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SBAR 적용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후 모성, 아동간호학 시뮬레이션실습 중 모성, 아동간호학 사례에 대한 SBAR 보고서를 조별 토의를 통해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하였고 이를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실습 평가를 한 후 지도교수가 디브리핑 시간에 SBAR 의사소통에 대하여 성찰하도록 유도하였다. 모성, 아동시뮬레이션 실습 종료 후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대해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참여에 동의한 간호대학생에게 SBAR을 적용한 모성, 아동간호학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하였으며, SBAR는 상황, 배경, 평가, 제안 등의 세부내용이 포함된 의료인간의 구조화된 의사소통 틀을 도입하여 체계적인 보고가 학습되도록 하였다. SBAR을 적용한 모성, 아동간호학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프로그램은 간호학 전공교수2인, 조산사 1인, 아동전문간호사 1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본 연구의 도구는 대상자의 제 특성 6개 문항, 의사소통명확성 14개 문항, 의사소통자신감 5개 문항 및 임상의사결정능력 40개 문항으로 총 65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전조사는 시뮬레이션 실습 시작 후 SBAR 보고교육 전에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 일반적 특성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조사 이후 SBAR의 개념, 필요성, 적용 예시 등에 대하여 30분간교육을 실시하였다. 이후 모성, 아동간호학 시뮬레이션실습 중 모성, 아동간호학 사례에 대한 SBAR 보고서를 조별 토의를 통해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하였고 이를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실습 평가를 한 후 지도교수가 디브리핑 시간에 SBAR 의사소통에 대하여 성찰하도록 유도하였다.
사전조사 이후 SBAR의 개념, 필요성, 적용 예시 등에 대하여 30분간교육을 실시하였다. 이후 모성, 아동간호학 시뮬레이션실습 중 모성, 아동간호학 사례에 대한 SBAR 보고서를 조별 토의를 통해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하였고 이를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실습 평가를 한 후 지도교수가 디브리핑 시간에 SBAR 의사소통에 대하여 성찰하도록 유도하였다. 모성, 아동시뮬레이션 실습 종료 후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대해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해당 대학교에 본 연구자가 직접 학과장에게 연구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협조를 받았다. 책임연구자가 간호대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 예견되는 잠재적 위험, 연구가 초래할 수 있는 불편감, 익명성 및 비밀보장 등에 대해 설명을 한 후, 동의한 대상자에 한하여 작성한 설문지를 연구보조원이 수거하여 비밀유지가 가능하도록 조치하였다. 설문지 작성에는 평균 20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B광역시 소재의 1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4학년 학생이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2월 18일부터 동년 2월 28일까지였다.
3으로 계산한 결과 총 82명이었고, 탈락률 20%를 고려하여 9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중 작성이 미흡한 7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 91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B광역시 소재의 1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4학년 학생이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2월 18일부터 동년 2월 28일까지였다. 자료수집방법은 해당 대학교에 본 연구자가 직접 학과장에게 연구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협조를 받았다.
표본의 크기는 G*power 3.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aired t-test를 적용하여 유의수준(α)= .05, 검정력(1-β)= 0.85, 효과크기(d)= 0.3으로 계산한 결과 총 82명이었고, 탈락률 20%를 고려하여 9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제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로 분석하였다.
2) 대상자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 정도는 평균과 평균평점 및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3) 대상자의 시뮬레이션 실습에 미치는 영향은 pairedt-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의사소통명확성이란 의사소통 명확성은 의사소통하고자 하는 사람의 의도를 정확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17]. 의사소통명확성 측정도구는 Marshall 등[17]이 개발하고 Cho[18]가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총 14개 문항으로 구성된5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의사소통명확성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의사소통자신감이란 표준화된 SBAR 도구(상황, 배경, 평가, 제안) 내용에 따라 임상상황을 의료진에게 보고하는 자신감을 말한다[19]. 의사소통자신감 측정도구는 Kim[19]이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총 5개 문항으로 구성된 0-10점의 숫자평정척도로 측정한 점수로 점수가 높을수록 의사소통자신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임상의사결정능력이란 간호사가 환자간호를 수행하기 위해 문제를 확인하고 적절한 대안을 선택하는 인지적과정을 말한다[16]. 임상의사결정능력 측정도구는Jenkins[16]가 The Clinical Decision Making in Nurse Scale(CDMNS)을 Baek[20]이 번역,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결론에 대한 평가와 재평가, 가치와 목표에 대한 검토, 정보에 대한 조사와 새로운 정보에 대한 일치화, 대안과 선택에 대한 조사 4개 하위영역별 10개 문항, 총 40개 문항으로 구성된 5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의사결정능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참여에 동의한 간호대학생에게 SBAR을 적용한 모성, 아동간호학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하였으며, SBAR는 상황, 배경, 평가, 제안 등의 세부내용이 포함된 의료인간의 구조화된 의사소통 틀을 도입하여 체계적인 보고가 학습되도록 하였다. SBAR을 적용한 모성, 아동간호학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프로그램은 간호학 전공교수2인, 조산사 1인, 아동전문간호사 1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001)으로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결론에 대한 평가와 재평가는 3.65점에서 3.60점(t=1.44, p=.151), 대안과 선택에 대한 조사는 3.70점에서 3.70점(t=-0.20, p=.837), 정보에 대한 조사와 새로운 정보에 대한 일치화는 3.39점에서 3.38점(t=0.28, p=.779)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분석결과는 Table 2와 같다.
둘째, SBAR 적용 시뮬레이션 교육이 대상자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효과를 파악한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의사결정능력은 SBAR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 후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디오활용 사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의사결정능력 향상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결과와 유사하였다[29].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시뮬레이션 교육시 SBAR 활용의 효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SBAR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이 유의하게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무호흡을 보이는 미숙아 간호에 대한 시나리오 상황에서의 SBAR보고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보고의 명확성이 높아진 결과와 일맥상통하며[9], Lee와 Noh[13]의 연구에서 시뮬레이션 기반 SBAR 보고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명확성을 향상시킨다는 결과와 일치하여 본 연구결과를 지지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자신감은 SBAR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 후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Lee와 Noh[13]의 연구에서 성인간호학실습에서 적용한 SBAR 보고 교육이 4학년 간호대학생의 보고 자신감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된 결과와 일치하였다.
시뮬레이션 실습 전과 후에 측정한 의사소통명확성은 5점 만점에 실습 전 3.92점에서 실습 후 4.19점으로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3.99, p<.001).
본 연구는 SBAR 적용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인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결과 SBAR 적용 시뮬레이션 실습 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은 향상되었다.
후속연구
이러한 실수는 실제 임상현장에서는 환자의 안전과 간호 업무의 효율성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예비간호사인 간호대학생일 때부터 의료인간의 의사소통의 구조화된 도구인 SBAR와 같이 의사소통명확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반영한 지속적인 교육과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간호대학생일 때부터 충분히 훈련이 반복된다면, 입사 후 임상경험이 부족한 신규간호사일지라도 표준화된 의사소통 도구를 활용하여 실제 임상에서 직면할 수 있는 의사소통 갈등상황을 극복하고 보다 전문적인 간호업무를 수행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단, 일개 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으며 4일간의 단기적인 실습에만 적용하여 교육효과의 지속성이 단기간에 그칠 것으로 짐작된다. 따라서 다른 교과목과 단계적으로 연계하여 SBAR 교육이 지속되었을 때 나타나는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실습기간 동안 동일한 실습장소일지라도 학생들의 경험에 차이로 인해 실습 후 측정에 대한 타당도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엄격한 통제를 가한 반복실험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다른 교과목과 단계적으로 연계하여 SBAR 교육이 지속되었을 때 나타나는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실습기간 동안 동일한 실습장소일지라도 학생들의 경험에 차이로 인해 실습 후 측정에 대한 타당도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엄격한 통제를 가한 반복실험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단일군대상의 SBAR 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효과가 있는지만 살펴본 기초연구에 불과하므로 시뮬레이션 교육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대조군이 있는 SBAR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및 차이를 확인하는 연구수행을 제언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실습기간 동안 동일한 실습장소일지라도 학생들의 경험에 차이로 인해 실습 후 측정에 대한 타당도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엄격한 통제를 가한 반복실험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단일군대상의 SBAR 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효과가 있는지만 살펴본 기초연구에 불과하므로 시뮬레이션 교육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대조군이 있는 SBAR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및 차이를 확인하는 연구수행을 제언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에게 SBAR을 적용 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SBAR(Situation, Background, Assessment, Recommendation)는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대상자 정보가 충분히 교환될 수 있도록 개발된 매우 효과적인 구조화된 의사소통 방법 중의 하나이다[3]. 간호사에게 SBAR 적용시 의사소통능력[6]과 의사소통명확성[7]을 증진시켜 환자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주요 의사결정상황에서 의료인 간에 정확하고 명료한 정보교환이 가능할 뿐 아니라 간호사와 의사의 협력관계[8], 임상수행능력[7]을 향상시켰다. 그러므로 SBAR 이용 시뮬레이션 학습은 간호대학생이 실제 환자 사례에 기반한 가상 시나리오를 통해 시뮬레이션 실습을 하면서 표준화된 의사소통방법인 SBAR를 적용하는 의미있는 수행일 뿐 아니라 [9] 간호대학생에게 직접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전략으로 권장되고 있다[10].
의사소통명확성이 부족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사례로 어떤 것을 설명하고 있는가?
의사소통명확성은 전달자가 의도하는 바를 말하고 상대방이 그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으로[21], 의사소통명확성이 증진되면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임상에서의 만족과 협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다[22]. 경력이 짧은 간호사 일수록 환자의 상태에 대해 다른 의료인에게 구두 보고할 때 스트레스와 두려움을 경험하며, 환자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빠트리고 의사소통하는 실수를 범할 수 있다[7]. 이러한 실수는 실제 임상현장에서는 환자의 안전과 간호 업무의 효율성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예비간호사인 간호대학생일 때부터 의료인간의 의사소통의 구조화된 도구인 SBAR와 같이 의사소통명확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반영한 지속적인 교육과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SBAR이란 무엇인가?
SBAR(Situation, Background, Assessment, Recommendation)는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대상자 정보가 충분히 교환될 수 있도록 개발된 매우 효과적인 구조화된 의사소통 방법 중의 하나이다[3]. 간호사에게 SBAR 적용시 의사소통능력[6]과 의사소통명확성[7]을 증진시켜 환자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주요 의사결정상황에서 의료인 간에 정확하고 명료한 정보교환이 가능할 뿐 아니라 간호사와 의사의 협력관계[8], 임상수행능력[7]을 향상시켰다.
참고문헌 (31)
M. Manojlovich, B. DeCicco, "Healthy work environments, nurse-physician communication, and patients' outcomes", American Journal of Critical Care, Vol.16, No.6, pp.536, Jan 2007. DOI: http://dx.doi.org/10.4037/ajcc2007.16.6.536
Korean Acceredi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urses' Core Competencies and Nursing Education Learning Outcomes [Internet]. KABONE, c2020[cited 2020 Jan 21], Available from :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filelinkFile/%A1%DA%B0%A3%C8%A3%B1%B3%C0%B0%C0%CE%C1%F5%C6%F2%B0%A1%20%B1%E2%C1%D8%C1%FD_%C8%A8%C6%E4%C0%CC%C1%F6%20%B0%D4%BD%C3(2017.3).pdf (accessed Jan., 21, 2020)
K. S. Kesten, "Role-play using SBAR technique to improve observed communication skills in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50, No.2, pp.79-87, Feb. 2011. DOI: https://dx.doi.org/10.3928/01484834-20101230-02
K. R. Shin, J. W. Hwang, S. J. Shin, "Conceptanalysis on the clinical critical thinking ability in nursing",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20, No.5, pp.707-718, Oct. 2008.
Y. S. Lee, Y. Eun,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n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4, pp.567-576, Nov. 2016.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6.22.4.567
M. S. Hyun, H. J. Cho, M. A. Lee, "Effect of SBAR-collaborative communication program on the nurses' communication skills and the collaboration between nurses and docto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22, No.5, pp.518-530, Dec. 2016.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6.22.5.518
Y. H. Kim, Y. S. Choi, H. Y. Jun, M. J. Kim, "Effects of SBAR program on communication clarity, clinical competence and self-efficacy for nurses in cancer hospital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ol.19, No.1, pp.20-29, Jun. 2016. DOI: https://doi.org/10.7587/kjrehn.2016.20
H. Y. Kim, Y. J. Jeong, J. Y. Kang, H. S. Mun, "The effect of SBAR reports on communication clarity and nurse-physician collaborative relationships: A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ol.23, No.2, pp.105-113, Aug. 2016. DOI: https://doi.org/10.5953/JMJH.2016.23.2.105
G. O. Noh, H. K. Hae, D. H. Kim, "Effect of SBAR education program based on simulation practice on report clarity and confid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 Health Commun, Vol.11, No.2, pp.145-153, Dec. 2016. DOI: http://dx.doi.org/10.15715/kjhcom.2016.11.2.145
J. H. Yoon, E. J. Lee, "The effect of team based simulation learning using SBAR on critical thinking and communication clar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9, pp.42-49, Sep.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9.42
S. E. Lee, "Evaluation of the Standardized Patients(SP) Managed Instruction for a Clinical Maternity Nursing Cour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1, pp.14-24, April.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1.014
J. Y. Do, S. J. Shin, "Development of handoff education program using SBAR for nursing students and its effect on self-efficacy, communication ability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6, No.2, pp.117-126, May. 2019.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9.26.2.117
O. S. Lee, Y. G. Noh, "The relationship among knowledge of the SBAR, attitudes towards SBAR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7, No.9, pp.213-220, Sept. 2019. DOI: https://doi.org/10.14400/JDC.2019.17.9.213
M. O. Kim, H. A. Nam, A. Y. Lee, "The effe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n clinical decision-making of nursing students in graduation year",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5, pp.877-889, Mar. 2019.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9.19.5.877
Y. G. Noh, I. S. Lee, "Effect of stepwise communication education program using SBAR among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scenarios and nursing case-based role play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4, No.2, pp.115-126, May. 2018.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8.24.2.115
H. M. Jenkins, "Improving clinical decision making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24, No.6, pp.242-243, Jun. 1985.
S. Marshall, J. Harrison, B. Flanagan, "The teaching of a structured tool improves the clarity and content of interprofessional clinical communication", Quality and Safety in Health Care, Vol.8, No.2, pp.137-140, Apr. 2009. DOI: https://dx.doi.org/10.1136/qshc.2007.025247
H. J. Cho, The effect of SBAR Program Education on a Nurse's Communication Clarify and Self Expression,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13.
E. J. Kim,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SBAR Training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and Clinical Judgement, Ph.D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Gwangju, Korea, pp.46-54, 2018.
M. K. Baek, Relationship Between Level of Autonomy and Clincal Decision-Makinging Nursing Scale of E.T Nurse,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05.
Y. H. Park,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System Model and Recognition Analysis of President-Staffs Communication in University, Ph.D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Iksan, Korea, pp.112-121, 2010.
C. D. Beckett, G. Kipnis, "Collaborative communication :Integrating SBAR to improve quality/patient safety outcomes", Journal For Healthcare Quality, Vol.31, No.5, pp.19-28, Sept. 2009. DOI: https://doi.org/10.1111/j.1945-1474.2009.00043.x
L. L. Hsu, Y. H. Huang, S. I. Hsieh, "The effects of scenario-ba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nurse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self-efficacy and myocardial infarction knowledge",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Vol.95, No.3, pp.356-364, Jun. 2014. DOI: http://dx.doi.org/10.1016/j.pec.2014.03.010
D. Doyle, H. L. Copeland, D. Bush, L. Sein, S. Thompson, "A course for nurses to handle difficult communication situation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impact on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Patient Education & Counseling, Vol.82, No.1, pp.100-109, Jan. 2011. DOI: http://dx.doi.org/10.1016/j.pec.2010.02.013
E. A. Seo, K. M. Park, B. S. Lee, "Relations between the types of communication and,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in staff nurs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17, No.2, pp.317-332, Sept. 2003.
E. L. Mitchell, D. Y. Lee, S. Arora, K. L. Kwong, T. K. Liem, et al, "SBAR M&M: A feasible, reliable, and valid tool to assess the quality of, surgical morbidity and mortality conference presentations",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Vol.203, No.1, pp.26-31, Jan. 2012. DOI: https://doi.org/10.1016/j.amjsurg.2011.07.008
J. Compton, K. Copeland, K, S. Flanders, C. Cassity, M. Spetman, et al, "Implementing SBAR across a large multihospital health system", Joint Commission Journal on Quality and Patient Safety, Vol.38, No.6, pp.261-268, Jun. 2012. DOI: http://dx.doi.org/10.1016/S1553-7250(12)38033-1
C. M. Thomas, E. Bertram and D. Johnson, "The SBAR communication technique: Teaching nursing students professional communication skills", Nurse Educator, Vol.34, No.4, pp.176-180, Jul. 2009. DOI: http://dx.doi.org/10.1097/NNE.0b013e3181aaba54
M. S. Yoo, J. H. Park, S. R. Lee,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using video 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learning motiva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0, No.6, pp.863-871, Dec. 2010. DOI: https://doi.org/10.4040/jkan.2010.40.6.863
I. H. Cho, M. R. Park, "Comparison of problem solving ability according to degree of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7, pp.397-404, Jul. 2017. http://journal.hsst.or.kr/DATA/pdf/v7_7_37.pdf
M. Y. Kim, K. S. Kim, "The effect of SBAR communication on nurse's perception about communication and attitudes toward patient safety",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24, No.1, pp.23-33. April. 2018. DOI: http://dx.doi.org/10.22650/JKCNR.2018.24.1.2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