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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BAR 이용 팀 기반 시뮬레이션 학습이 간호학생의 비판적사고, 의사소통명확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eam Based Simulation Learning Using SBAR on Critical Thinking and Communication Clarit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9, 2018년, pp.42 - 49  

윤정현 (포항대학교 간호학과) ,  이은주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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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명확성에 대한 간호학생의 SBAR 이용 팀 기반 시뮬레이션 교육 효과를 연구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 후 설계의 유사 실험 연구 이다. 본 연구는 경상북도 P 시에 소재한 일개 간호학과 학생으로 '기본간호학 이론 및 실습'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69(실험군 33명, 대조군 36명)명을 대상으로 2017년 10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자료수집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윤진(2004)의 비판적사고 측정도구, 조혜진(2013)의 의사소통 명확성도구를 활용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 하였다. 통계 분석은 SPSS 23.0을 이용하여 두 군의 동질성 검증Chi-square, Fisher's exact test, t-test, 효과분석은 ANCOVA로 수행되었다. 자료분석 결과는 SBAR 이용 팀 기반 시뮬레이션 교육에 참여한 그룹이 비판적사고(F=11.91, p<.001)와 의사소통명확성(F=4.40, p=.040)에서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간호학생들을 위한 SBAR 이용 팀 기반 시뮬레이션 학습은 '기본간호학 이론 및 실습' 수업시 효과적이며 간호학생들을 위한 교수법으로 권장 될 수 있음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eam - based simulation training in nursing students on critical thinking and communication clarity.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October 2017 to November 2017 for 69 students (33 experimental group and 36 control group) who took a cours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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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팀 기반 학습과 SBAR 이용 시뮬레이션 연계 학습을 통하여 시나리오에 따른 효과적인 문제 해결 과정을 학습하는 팀 기반 학습과 실제 간호 수기술을 훈련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의 장점을 연계한 팀 기반 시뮬레이션 학습을 통하여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명확성 증진에 효과가 있을 것이며 나아가 임상실습시 임상수행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SBAR 이용 팀 기반 시뮬레이션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효과적인 중재전략을 구축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SBAR 이용 팀 기반 시뮬레이션 학습에 참여한 실험군과 대조군은 비판적 사고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2. 실험군과 대조군은 의사소통 명확성의 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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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를 막 졸업한 간호사들이 가지는 문제는 무엇인가? 이러한 시대적 요구는 의료인의 67%[2]를 차지하는 간호사에게 높은 수준의 간호를 요구하나 요구에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3]. 학교를 막 졸업한 간호사들은 복잡한 의료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능력에 바탕을 둔 임상수행능력이 부족하다는 문제[4]와 환자의 상태나 변화를 파악하여 치료계획을 세우고 수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의료인 간의 의사소통술의 장애로 인하여 환자에게 투약오류, 환자위해와 사망으로 이어지고 있다[5]. 이는 예비 간호사인 간호학생들이 비판적 사고와 의사소통 교육이 필요함을 나타낸다.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 요구는 어떠한 문제를 일으키는가? 환자의 중증도가 점점 높아지고, 복잡하게 변화된 의료 환경은 최적의 환자결과를 위한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 요구를 가져왔다[1]. 이러한 시대적 요구는 의료인의 67%[2]를 차지하는 간호사에게 높은 수준의 간호를 요구하나 요구에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3]. 학교를 막 졸업한 간호사들은 복잡한 의료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능력에 바탕을 둔 임상수행능력이 부족하다는 문제[4]와 환자의 상태나 변화를 파악하여 치료계획을 세우고 수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의료인 간의 의사소통술의 장애로 인하여 환자에게 투약오류, 환자위해와 사망으로 이어지고 있다[5].
간호대학에서는 비판적 사고를 향상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는가?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임상적 비판적 사고능력은 임상에서 무엇을 믿고 무엇을 해야 하는 지에 대한 판단을 내야 하는 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으로 주어진 문제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와 자원을 탐색하면서 비판적 사고가 향상이 되며[10], 이를 위하여 간호대학에서는 비판적 사고를 향상하기 위해 능동적인 자기 주도적 학습경험을 추구하고 있고[11], 능동적인 자기주도적 학습법으로 팀 기반 학습, 문제중심학습, 시뮬레이션등 다양한 접근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12], 그 중 팀 기반학습(Team based learning: TBL)은 학습자 간의 급박하고 복잡한 임상현장 이해와 학습자의 지식 습득 향상은 물론,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력등을 강화하여 주며 학업성취도 및 수업 만족도를 증진해 줄 학습방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팀 기반 학습이란 제시된 문제 상황에 대한 개인의 선행 학습과 팀 구성원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과 팀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구조화된 교수학습전략으로 보건의료분야에서 주로 이루어지며 사전자가 학습(Preparation), 준비도확인시험(Readness assurance)과 학습내용적용(Application of course concepts)의 3단계로 구성[13]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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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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